-
터키, 시장개척단을 통해 본 현장의 목소리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8-11-03
- 출처 : KOTRA
-
터키, 시장개척단을 통해 본 현장의 목소리
보고일자 : 2008.11.3.
이스탄불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2008년 10월 현재 품목별 터키 시장현황
○ 자동차부품(벨로우즈, 커넥터, 휠얼라인먼트 등)
- 터키 완성차 및 부품 업계 모두 내수침체로 인해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터키시장 내에서 한국기업의 제품 품질에 대한 평판이 좋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음.
- 특히 벨로우즈 등 Exhaust System, 에어컨용 부품 등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 등은 터키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은 터키 제1의 수출 품목인 동시에 외국인 직접투자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핵심분야로, 그간 경제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함.
- 터키에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15개사가 총 17개의 공장을 운영 중으로, 연간 생산능력은 약 120만 대에 이르고 있으며, 연간 자동차부품 수입액은 30억 달러 이상임.
- 상담에 임한 터키 바이어들은 품질에 자신있는 한국 기업들이라면, 기존의 애프터 마켓보다 OEM 마켓에 더 적극적으로 진출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조언함.
○ 기계설비, 일반기계(샌드위치패널기계, 롤포밍머신, 용접기 등)
- 기계 부문 역시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긴 하나, 터키 산업발전 수준을 볼 때 조만간 수요가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기계부문은 전통적인 강자인 독일(터키 제1의 교역 파트너)로부터의 수입이 절대적이었으나, 품질에서 손색없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을 확인함.
- 실제 이번 시장개척단 상담에 임한 터키 바이어 A사는 실행 단계에 있던 독일 기업으로부터의 설비 구매 계획을 보류하고, 한국 S사의 제품을 테스트하기로 결정함.
○ 의료기기(임플란트 수술기, 초음파스케일러 등)
- 터키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 시장은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의료 부문이 성장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시장의 하나임.
- 실제 상담에 임한 터키 바이어는 최근 1~2년 동안 한국을 비롯한 여러 해외공급업체로부터 활발한 거래 제의가 있었다고 전하며,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기업들의 진출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함.
-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아주 좋은 편이며, 한국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좋은 파트너 선정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조언
○ 열전사용 폴리에스터 필름
- 주로 티셔츠 등 의류에 프린팅되는 폴리에스터 필름의 경우, 유럽의 의류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터키에서의 수요가 상당히 높음을 확인
- 제품의 특성상 국내 H사는 실제 프린팅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프린팅 하우스’에 한해 상담하기를 희망했으나, 폴리에스터 필름을 스크린 프린팅 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터키 업체들이 상담을 강력히 원해 몇몇 바이어들을 선별해 미팅을 실시함.
- 바이어의 상담 시 호의적 반응을 감안하면, 이 제품의 터키 시장진출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터키의 섬유 및 의류 산업 기반으로 미뤄볼 때 향후 더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섬유(고강력사, 재봉사 등)
- 터키의 제직용 원사, 재봉용 원사, 재봉사 완제품 제조업체들로부터 두루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터키 시장에서의 관건은 역시 가격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함.
- 하지만 품질 수준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가격 조정이 있을 경우 시장 진출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됨.
○ 아크릴 담요
- 아크릴 담요 부문에서 세계 시장 1위를 자랑하는 W사의 제품은 비행시간 2시간 이상의 원격지에서 방문하는 등 터키 바이어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냄.
- 이 회사는 중동시장 공략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터키 시장 역시 터키 내수는 물론 인근 중동 및 중앙아시아 국가에 대한 우회수출을 염두에 두고 있음.
- 아크릴 담요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가 있는데, 터키 시장에서는 사계절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매력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주얼리(핸드메이드, 이미테이션), 미용용품(미용팩 등)
- 7000만 인구의 터키 내수 시장 규모가 크고, 이슬람 문화권이지만 터키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어, 향후 전략 시장이 될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여겨짐.
- 한국 제품의 품질·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고, 다른 부문과 달리 가격에 대한 저항도 상대적으로 낮아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음.
○ 보안기기(지문인식기, 지문패널, 지문도어락 등)
- 터키 보안기기 시장은 생활 수준의 향상·테러 등의 위협 상존 등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성장한 시장 중의 하나로, 특히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부문 중의 하나임.
- 품질 및 가격 경쟁력에 대해 높이 평가받고 있어, 터키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음.
□ 시장진출 시 유의사항 및 시사점
○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
- 시장개척단 상담에 임한 바이어에 문의한 결과, 상당수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터키 경제의 타격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그 중 일부는 자사의 현금흐름이 나빠져 수입을 일시 보류하는 등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시인함.
○ 터키는 여전히 가능성 있는 시장
- 하지만 이번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국내기업들은 모두 입을 모아, 고환율을 딛고 참가한 시장개척단이지만 터키 시장의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중장기적으로 터키 시장에 대한 공략을 준비할 것이라고 함.
○ 유의사항
- 터키 시장은 품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유통망을 갖추고 있지 못한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들이 많은 바, 파트너 선정 시 여러 경로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 꼭 필요
- 최근 수출보험공사에 따르면 터키에서의 대금 미결제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 바, 특히 신규 거래 시 철저한 대비 필요
자료원 : 시장개척단 참가 바이어, 국내업체 인터뷰, KOTRA 보유자료 종합(10월 13일 경기시장개척단, 10월 23일 서울시장개척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시장개척단을 통해 본 현장의 목소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리비아 2006년 수출입 동향
2008-03-04
-
2
獨, 프랑크푸르트市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 5개년 계획
독일 2008-09-18
-
3
스위스, 전기제품 시장동향 인터뷰 기사
스위스 2008-09-30
-
4
[현장 인터뷰] 세계 최대 태양광전지 제조사 Q-Cell사 방문르포
독일 2008-09-27
-
5
[금융위기] 유로화 조기 도입 가능성
2008-10-31
-
6
헝가리 기업환경, 중동구서 폴란드・체코보다 우수
헝가리 200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