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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전기제품 시장동향 인터뷰 기사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임미은
- 2008-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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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전기제품 시장동향 인터뷰 기사
보고일자 : 2008.9.30.
임미은 취리히무역관
○ 스위스 TV, Home Cinema, Audio, PC·Multimedia·Telecom, Photo·Video, 가전제품 관련업계 담당자들과의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2008년 스위스 시장동향을 알아봄.
- 각 회사에 아래와 같은 4개의 동일한 질문을 던져 현재 가장 높은 판매율을 올리는 제품 종류와 하반기 크리스마스 시즌의 트렌드를 알 수 있음.
1) 귀사 제품 중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가?
2)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귀사의 어떤 제품이 유행할 것으로 보이는가?
3) 현재보다 앞으로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4)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귀사 제품은 무엇인가?
○ TV
- 회사명 : Lifestyle Philips AG(Philips 스위스 지사)
- 성명 : Mr. Ruedi Haeny 사장, 12년째 Philips 스위스 지사 사장진에 근무하고 있음. Philip Morris, AC Nielsen, Sacom사 판매 책임자를 역임.
1) 2004년부터 도입된 Philips가 개발한 Ambient Lighting Technology 제품으로 이미 4세대째 제품이 출시됐으며, 이 제품들은 모든 Philips 제품의 절반에 해당, 절찬리 판매되고 있음.
2) 3가지로 볼 수 있음. 첫 번째로 42인치 이상의 LCD TV, 두 번째는 구매에 가장 결정적인 요소인 영구성. 세 번째는 최신 테크닉의 화면과 음향, 그리고 날씬한 디자인을 꼽을 수 있음.
3) 판매 전문인력의 탁월한 고객상담이 결정적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음.
4) 우리 제품 중 Aurea 제품이 가장 마음에 듦. 이 제품은 최고의 TV 테크닉으로 완벽한 connection을 보요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에 맞게 제작됐다고 할 수 있음. 올 가을 한층 세련된 디자인으로 선보일 예정임.
○ Home Cinema
- 회사명 : John Lay Electronics AG(Panasonic 디스트리뷰터)
- 성명 : Mr. Urs Fischer, Cellpack AG 전산책임자를 거쳐 사무자동화 Ricoh-Office사를 경영했음.
1) 모든 Home Cinema 제품 중 당사 주요 제품인 평면 TV가 가장 잘 팔리고 있음.
2) Blu-ray-Completesystem를 갖춘 Full-HD-Home Cinema를 선호할 것으로 보이며, 이 제품은 3.1 채널의 사운드시스템으로 구성, 고객 주문에 따라 7.1채널의 Wireless-Speaker로 장착시킬수 있음.
3) 혁신적 기술, 미래 지향적, 작동방법의 단순화를 갖춘 제품이 판매의 결정적인 요인임. 동시에 고객상담과 서비스 또한 중요하며, 우리는 대형·전문 마켓시장에 이러한 요인을 중요하게 여기고 판매를 할 예정임. 또한 서비스 센터를 증대해 고객만족을 더욱 충족시키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임.
4) 새로운 800 시리즈 65인치 Full-HD-Plasma-TV가 가장 마음에 듦. 뛰어난 화질(움직임)과 최고의 Contrast 품질로 서라운드 시스템 또한 훌륭한 제품임.
○ Audio
- 회사명 : DKB Household Switzerland AG(Denon 디스트리뷰터)
- 성명 : Mr. Jean-Claude Jolliet, Diethelm & Co.AG, Koenig Apparate AG 책임자를 역임했음.
1) 모든 제품이 현재 잘 팔리고 있으나, 2007/08년 당사 제품 중 Hifi, Audio-Home 제품이 판매를 1위를 달리고 있음. 이것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됨.
2) Multiroom 네크워크 제품이 가장 유행할 것으로 보임. HD-Home-Cinema의 Hifi에서 S-시리즈까지 모든 Audio-Component 가 Denon 제품에 통합될 수 있음. 이것은 집 전체의 모든 멀티미디어 제품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Denon Support Center는 고객들에게 전문적 서비스 또한 보증할 것임.
3) 앞으로는 거점매장판매·인터넷 판매라는 다양한 판매형태의 장점에 맞는 마케팅 콘셉트 설정이 중요하게 되며, 이러한 설정에 맞춰 점차 전위돼 판매를 촉진시켜야 한다고 생각됨.
4) Denon의 모든 제품을 좋아하지만, 최근에 대자 도미니크 어린이에게 선물한 Micro-Hifi D-M33을 가장 좋아함. 음향이 뛰어나고 어린이 방에는 안성맞춤 제품임.
○ PC·Multimedia·Telecom
- 회사명 : Sony Overseas SA
- 성명 : Mr. Rolf Zachmann, 20년간 IT 분야 전문 경력을 보유하고 있음.
1) Vaio-Business 시리즈 BZ, SR, Z 그리고 Entertainment 시리즈 FW가 특히 가장 많이 팔리고 있음. 이는 뛰어난 성능, 높은 에너지 효율, 새로운 Centrino-2-Plattform으로의 장시간 충전성능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에서 기인한 것임. 또한 신기술 칩의 도입으로 사진, 비디오 성능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프로그램의 동시 사용을 가능하게 했음. 향후 기대가 되는 것으로는 High Definition 즉 그 예로 Blu-ray-Disc의 재생을 가능케 하는 Centrino 2 제품 판매가 매우 낙관적임. 뿐만 아니라 모든 새로운 Vaio 모델에 450 Mbit/s. 데이터비율을 장착시켜 더욱 빠른 WLAN-Standard N으로 이미 업그레이드 돼 있음.
2)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서는 Mobility, Powerful에 대한 성능을 비교해 구입하는 것이 가장 큰 트렌드로 작용할 것임. 영화 마니아들은 Vaio시리즈 FW를, 여행 메니아 compact하고 powerful한 Z시리즈를 선호할 것임. 또한 다양한 기능성을 지닌 Madarina Duck 가방이 선물로 추가 제공되는 이점이 있음.
3) 판매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에 변함없이 중요한 것으로는 하드웨어 제공과 동시에 전문 고객 상담 필요 시 서비스, 관련 액세서리를 얼마나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음. 이러한 서비스 정신으로의 판매는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 제공과 두터운 고객망 형성을 가능하게 함.
4) 수많은 모델 중에서 특별히 좋아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는 않음. 모든 Vaio 제품은 각각의 고유 디자인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음. 나는 개인적으로 여행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Z시리즈를 좋아하며, 가볍고 통합된 WLAN-모듈이 장착돼 여행 시 동반자로 휴대하기에는 최적 제품이라 할 수 있음.
○ Photo·Video
- 회사명 : Canon 스위스 지사
- 성명 : Richard Breyer 마케팅 메니저, 10년 마케팅 분야 경력자. Swatch Group 마케팅·판매 담당 역임.
1) 당사는 3가지의 베스트셀러가 있음. High-Definition 캠코더, 디지털-reflex-카메라 EOS 450D, 잉크 멀티펑션 프린터 PIXMA MP 610 제품임.
2)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Flashstorage-메디아인 High-Definition 캠코더가 가장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디지털-reflex-카메라 판매도 증가할 것임. compact 카메라 역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이상적인 크리스마스 선물이기도 함. 제품 디자인이 고객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Canon-IXUX 모델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음.
3) 현재는 일정한 가격으로의 제품군을 만들어 판매처에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고객층을 먼저 차별해 그 고객에 맞춰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전략을 바꾸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임.
4)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은 Canon HF10임. High-Definition 캠코더로 SDHC 카드로 100% HD-품질 영화를 볼 수 있으며, 16GB Flashstorge가 장착돼 있음.
○ Household
- 회사명 : Telion AG(Braun, Oral-B, Duracell 독점 디스트리뷰터)
- 성명 : Mr. Urs Meier(Haushold 부서장), Houshold 분야 다년간 경력으로 Telion AG 10년째 종사
1) 당사 제품 중에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Body Care 제품인 소형전자제품이 많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를 기대해 볼 수 있음. Braun사 제품 중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신제품인 Xpressive Epilator와 시리즈별 면도기, 그리고 Oral-B사의 신제품인 Care-전기칫솔이 꾸준히 판매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Braun은 연이은 신제품 출시로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
2)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Braun사의 Bady Care 제품인 남성용 면도기, 구강, 모발 care 제품이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임. 통상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부엌용 제품으로 Stab·Handmixer가 항상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음. 이처럼 소형 가정용 소형 전기제품의 크리스마스 시즌 판매율이 한해 전체 성과에 가장 중요한 시기임에는 틀림없음.
3) 나의 관점으로는 판매 시 고객상담에 어떻게 임하는지와 제품 품질을 광고하는 데 달려 있다고 봄. 최근 Braun사와 같은 프레미엄 제품을 제조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됨. 즉, 고객들은 이러한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며, 동시에 최상의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음.
4)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치아care를 위한 Oral-B Triumph제품을 꼽을 수 있으며, 이 제품은 Wireless Smart-Guide-Display 가 훌륭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또한 지루할 정도의 일상적 치아손질 시간을 즐겁게 하는 작은 효과도 있다고 봄.
□ 시사점
○ 위 인터뷰에 응한 사장 또는 마케팅 전문가들은 한 분야에 수십년의 경력을 보유, 전문적으로 시장을 예측, 장기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공하고 있는 업체의 대표라 할 수 있음.
○ 작은 스위스 시장이지만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유럽 국가의 낮은 시장점유율보다 더 높은 판매율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계획을 세우는 프로페셔널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교훈을 주고 있음.
○ 우리 국내 업체들은 유럽으로의 진출 계획 시 단기간에 최대의 효과를 누리는 전략보다도, 장기적인 안목(외국어 매뉴얼·인증확보 등) 사업기반을 구축해 시장을 침투한다는 기초적인 준비단계를 먼저 거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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