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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해외 명품시장 동향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08-10-27
  • 출처 : KOTRA

[그리스] 해외 명품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8.10.27.

아테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Rosalia Lee 707011@kotra.or.kr

 

 

□ 최근 그리스 소비 패턴 변화

 

 ○ 2007년 및 2008년 상반기 물가 급증 현상, 최근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그리스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크게 변화하고 있음.

 

 ○ 쇼핑 횟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현상을 보고 있으며 구입 품목 또한 기본적인 생활필수품 및 식재료 구입을 중심을 시작으로 교통비, 교육비, 보험비, 의류구입 등 순위를 보이고 있음.

 

 ○ 명품 소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그리스 여성들의 쇼핑 경향은 신발, 가방, 선글라스, 액세서리, 의류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 외에 미용실, 매니큐어 & 페디큐어, 피부관리, 마사지 등 관리 서비스 패턴으로 이뤄짐.

 

□ 그리스 명품시장 및 명품 마케팅 현황

 

 ○ 약 4년 전만 해도 명품 의류, 가방, 신발 등은 고소득층 소비자 위주로만 이뤄졌으나 최근 패션에 민감해진 그리스 여성들 사이에서 명품 붐이 불기 시작, 중상층 뿐만 아니라 중상층 여성 소비자 또한 명품 가방, 신발 구입을 시작하면서 명품 소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다른 국가와 달리 그리스에서 명품을 구입하고자 할 시 직접 명품 매장을 방문해야만 함. 명품 브랜드 매장은 아테네 부유층 밀집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 명품 브랜드당 아테네에 약 1~3개 정도의 매장만을 운영하고 있음. 백화점 및 종합 명품 브랜드 취급 매장 등에선 중가 브랜드만을 취급하므로 명품은 찾을 수 없음.

 

 ○ 겨울에도 따가운 햇살을 자랑하는 그리스는 명품 선글라스 및 안경 소비가 이전부터 활발했으며, 이는 이탈리아·프랑스 등 아이웨어 명품 국가에 근접하고 있기 때문 임. 명품 선글라스 및 안경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인기 명품 Top 5 및 브랜드 별 인기 품목 순위

브랜드 명

판매 품목

소비자 분류 및 인기 품목 순위

Gucci

선글라스, 핸드백, 신발, 지갑, 의류, 모자, 등

  - 25~45세 사이의 여성 & 남성 소비층

  - 남성 : 지갑, 가방, 벨트, 신발, 의류, 모자 순

  - 여성 : 선글라스, 핸드백, 지갑, 신발, 의류, 스카프 순

Louis Vuitton

핸드백, 지갑, 신발, 의류, 여행 가방 등

  - 18~55세로 주로 여성 소비층

  - 핸드백 & 지갑 판매가 가장 활발하며 이 외 신발 & 여행용 필수품 가방, 화장품 가방, 여행 가방

Prada

선글라스, 핸드백, 신발, 지갑, 의류, 모자, 등

  - 25~45세 사이의 여성 & 남성 다양한 소비층

  - 남성 : 선글라스, 신발, 가방, 의류 순

  - 여성 : 가방, 신발, 의류, 선글라스 순

Burberry

선글라스, 핸드백, 지갑, 액세서리, 의류 등

  - 18~60세 사이의 여성 & 남성 다양한 소비층

  - 남성 : 의류

  - 여성 : 가방, 의류, 목도리 순

Chanel & Dior

의류, 선글라스, 핸드백, 신발, 액세서리, 지갑 등

  - 25~60세 사이의 여성 소비층

  - 주로 고소득층 소비자로 이뤄져 있음.

  - 핸드백, 의류, 구두, 지갑, 액세서리 및 시계, 썬그라스 순

자료원 : 현지 여성 패션 & 미용 잡지

 

선글라스 판매 순위 및 가격대

순위

브랜드 명

가격대(2007~08년 모델 기준)

1

Gucci

280~500유로

2

Chanel

280~480 유로

3

Prada

180~420 유로

4

Valentino

220~450 유로

5

Dior

250~450 유로

자료원 : 안경 전문 판매점 Optical 자료

 

 ○ 경기 침체에 따라 일반 소비가 줄어드는 데 비해, 명품 소비는 유지 혹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이는 이전 고소득층 소비자 위주로 이뤄져 있던 명품 소비자들에겐 직접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피해가 없으며, 최근 명품 핸드백 및 지갑 등 명품 붐이 일기 시작하면서 중상층 소비자층까지 명품 소비에 합류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세련된 디자인 & Private Room으로 고소득층 여성 집중 공략 ‘Petro Hair Salon’

  - 현지 고급 미용실 체인은 Teo, Dino & Gino, Telikis 등이며 각 아테네에만 10개가 넘는 체인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음. 고금 미용실 중 유일하게 아테네 지역에 단 한 군데만 헤어 살롱만을 운영하고 있는 Petro 미용실은 최근 고소득층 여성 집중 공략을 위해 새로운 서비스 도입

  - 시간이 오래 걸려 지루한 염색 및 파마를 위해 의자 앞쪽에 개인 미니 TV 설치, 무선 이어폰으로 연결돼 원하는 채널 및 라디오를 시청함으로써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함.

  - 또한, 미용실 안쪽으로 따로 Private Room 형식으로 이뤄져 있으며 안에는 TV, 라디오, 미니 냉장고 또한 여러 가족 친구 및 동반자와 같이 앉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테이블 까지 갖추고 있음.

  - Private Room의 경우 일반 가격보다 3~4배 가까이 되지만, 친구와 같이 음료수를 마시며 지루하지 않고 편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이유로 고소득층 고객이 계속 증가함.

 

 ○ VIP 소비자에게만 제공되는 신상품 알림 서비스

  - 명품 붐이 일어나면서 중상층 소비자들 또한 명품 구입을 시작, 특정 상품 및 인기 상품 수요가 모자람에 따라 많은 고소득층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뤄짐. 고소득층 소비자들은 이웃국가인 프랑스 및 이탈리아를 방문해 구입할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충분히 있음에 따라, 명품 브랜드 매장은 이를 막고자 고소득층 소비자들을 위한 특별 서비스를 시작함.

  - 특히 고가인 신상품 및 수요가 적은 모델 등이 새로 들어오는 시즌마다 VIP 고객, 즉 고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초대장을 발송해 VIP손님에게 먼저 신상품을 공개하는 서비스 제공

  - 이는 바로 구매가 가능한 고소득층을 집중 겨냥한 마케팅 전략으로, 아테네 명품 매장거리인 Kifisia 지역의 Gucci 매장에 따르면, 신상품 오프닝에 초대된 VIP 고객들의 경우 일인당 약 5000~4만 유로까지 소비하며, 특히 고가인 Limited Edition 모델이 큰 인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문화적 차이 및 한국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미약 등으로 한국산 명품 제품의 그리스 진출에는 많은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으나, 기술력 및 디자인 경쟁력을 가진 품목의 경우는 진출 가능성이 있음.

 

 ○ 시개단 등에 참여한 그리스 바이어들의 경우 한국산 액세서리 등에 유독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 및 품질의 우수성을 크게 평가하고 있어 향후 관련 분야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세계 경제침체 등의 영향으로 그리스 경제의 타격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향후 명품 소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임. 시장 진출에 앞서 비지니스센터 등을 통한 시장 변화 등에 대한 정보 파악이 우선시 돼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현지 패션 잡지, 명품 매장 인터뷰,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료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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