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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Tier 1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선호도 높은 완성차 업체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27
  • 출처 : KOTRA

美, Tier1 자동차 부품 업체들 사이에 선호도 높은 완성차 업체는?

- 완성차 생산업체의 경쟁력은 부품 공급업체와의 관계 -

 

보고일자 : 2008.10.26.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황선창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자동차 시장현황

 

 ○ 미국 자동차시장 금융위기로 크게 위축

  - 미국 자동차시장은 금융위기로 위한 경기 침체로 자동차 판매가 급속히 감소하고 있어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생산을 줄이거나 공장을 닫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부단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특히 미국 완성차 업체인 GM·Ford 그리고 Chrysler사는 그동안 일본 자동차 업체에 시장을 빼앗겨 판매가 급감하고 경영성과 부진을 겪고 있었으며, 여기에 금융위기로 인해 자동차 시장이 크게 위축돼 있어 위기감이 크게 고조되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올해보다 판매가 더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은 부품 공급업체 협력관계

 

 ○ 미국 완성차 업체 경쟁력 상실 원인 중 하나는 부품 공급업체와 관계

  - 지난 8년간 Planning Perspectives Inc사는 매년 미국 완성차 업체와 미국에 진출해 있는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는 Tier 1급 대형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가장 선호되는 업체를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미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 자동차 업체들인 도요타·혼다 그리고 닛산이 상위에 차지했음.

  - 반면 미국 자동차 3사는 Ford, GM, 그리고 Chrysler사로 순위로 하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업체의 경쟁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주요 완성차 업체 선호도 조사

 

 ○ 일본 완성차 업체들 부품 공급업체들 사이에 선호도 높아

  - 이번 설문 조사는 284개의 Tier 1급 미국 부품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완성차 업체 선호도 조사가 실시됐으며, 전체 미국 자동차 부품 공급의 약 54%를 차지하고 있음.

  -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는 일본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와 혼다가 거의 같은 수준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닛산이 뒤를 잇고 있음. 그러나 최근 도요타는 올해 선호도 조사에서 크게 하락해 혼다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높은 선호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자동차시장 변화에 따라 완성차 업체 선호도 변화

  - 지난 2007년에 조사에서는 Ford사가 최하위를 기록했으나, 올해에는 공급업체 신뢰도 분야에서 크게 개선돼 지난 5년동안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4위를 기록했음.

  - Chrysler사는 15년 전에 최고의 납품 선호업체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선호도가 26% 감소해 최고로 낮은 선호 업체로 조사됐음.

  - Planning Perspectives Inc. 사장이며 Oakland University의 교수인 John Henke, Jr. 씨는 올해 선호도 조사는 완성차 업체 순위가 자동차 시장만큼 가장 큰 변화를 기록했으며, 이는 OEM 부품 공급업체와 완성차 업체와의 관계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힘.

  - 또한 부품 공급업체와의 관계가 좋지 못한 완성차 업체는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크게 상실된다고 볼 때, 미국 완성차 업체들에 있어 아주 나쁜 결과임.

 

공급업체가 평가한 완성차 업체 선호 순위

순위

업체명

1

Toyota

2

Honda

3

Nissan

4

Ford

5

GM

6

Chrysler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 2008 Working Relations Study

 

□ 시사점

 

 ○ 일본 완성차 업체들 선호도 높지만 지난해에 비해 크게 떨어짐.

  - 일본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최고의 선호업체를 기록하고 있으나 올해에는 지난해에 비해 선호도가 크게 감소했으며, 혼다는 지속적으로 꾸준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반면 미국 완성차 업체들 중에서 Ford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기록했으며, Chrysler사는 5년 전에는 최고 선호업체에서 최저 선호업체로 크게 낮아졌음.

 

○ 완성차 선호도는 미래 업체 경쟁력과 직결

  - 지금이야말로 경기 침체로 인해 판매 감소, 원자재 가격 상승 그리고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자동차 업계 모두 어려움에 처해 있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급업체와의 협력 관계가 아주 중요한 시기임.

  - 완성차 업체의 부품 공급업체와의 관계는 단순히 부품을 공급받는 하청업체 입장에서 벗어나 생존을 위해 하나의 전략으로, 기술협력 및 공동 개발 등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 2008 Working Relations Study, Industry Week,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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