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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주요 분야별 그리스시장 긴급 점검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황필구
  • 2008-10-24
  • 출처 : KOTRA

[금융위기] 주요 분야별 그리스시장 긴급 점검

- 내년 상반기까지 관망, 이후부터 회복 예상하는 분위기 -

 

보고일자 : 2008.10.24.

아테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황필구 phjj@kotra.or.kr

 

 

□ 전반적인 현 그리스 시장동향

 

  그리스 실물경제 점차 침체

  - 그동안 낮은 금리와 은행들의 대출확대로 인한 풍부한 유동성으로 지난 15년간 많은 성장을 해왔으나 금융위기가 계속된다면 금융조달비용 증가로 인해 이와 같은 호황은 누리지 못할 것으로 전망

  - 소비자 신뢰도도 낮아져 7월 중 소매판매 전년동기대비 2% 감소

  - 주택가격은 아직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으나, 주택신축 허가물량 7월 중 20% 대폭 감소

  - 경기에 민감한 자동차 판매도 1~9월간 3.3% 줄어들었고 특히 고급 차 판매가 급감

 

 ○ 최근 금융권 동향

  - 예금자들 예금인출 또는 국영은행으로의 계좌를 옮기는 사태 발생

  - 정부는 예금자 보호법 개정안을 국회상정(2만 유로→10만 유로)하고, 중앙은행 총재는 예금자들 불안과는 달리 그리스 은행들이 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그리스 은행들 평균예대율 108%대로서 유로죤 평균 예대율 125%에 비해 훨씬 건실)

  - 또한 그리스 은행들은 국제 금융시장과의 연계성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그 여파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강조

  - 지난 12월부터 올 7월 사이에 변동금리 부 담보대출 금리는 0.54%포인트 증가해 5.3%, 개인대출 금리도 0.8% 증가한 평균 9.2%로 크게 증가

  - 업계에 의하면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금리도 1.5~2% 올라갔으며, 소규모 도·소매점에 대한 대출 한도도 10만 유로에서 7만 유로 수준으로 축소

  - 부실여신 비중은 지난해 말의 4.5%에서 올 6월 말에는 4.7%로 증가

  - 개인들은 주로 카드빚을 지고 있는데, 부실여신 비율은 6%에서 7%로 상승

 

 ○ 일반적인 상업용 인콰이어리는 거의 없으며, 계획된 프로젝트의 입찰만 간간히 발표되는 상황

 

  기존 재고 소진을 위해 동종 업계의 업체들 간 암암리에 서로 판매가격을 협의

 

  생산업체도 시장상황 악화로 거래업체의 재고 소진이 부진할 것을 염려해 실제 국제시장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내수가격 인하는 자제

  - 판매가격을 인하해도 구매수요가 많지 않으므로, 기존 거래선의 재고판매 측면에서 업체 간에 서로 지원

 

  일부 생산업체는 원자재 가격의 하락에도 판매부진을 예상해 감산하기 시작(특히 화학제품 업체)

 

  내수판매 위주에서 중동 및 북부 아프리카로의 수출로 활로를 모색하려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신규수요 개발이 여의치 않음.

 

□ 선박시장분야

 

 ○ 금융경색으로 인한 선박금융 확보 어려움 직면

  - 2006년부터 2008년 상반기까지 대량의 선박이 발주돼 조선·해운업이 호황을 누렸으나, 최근 세계금융 경색과 은행권의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추가적인 선박금융 확보가 어려워졌고, 금융조건 또한 엄격해짐.

  - 그동안 해운산업 호황에 힘입어 비교적 자체적으로 많은 자금을 축적해 놓은 그리스 선주들도 시장을 관망

 

 ○ 선주들 대부분 해운시장 상황 예의주시 중

  - 유조선 : 세계적 원유 소비량은 여전히 꾸준하고 운임도 큰 변동이 없기 때문에 제한적인 신조 관심(미국 유럽 일본 등 대량 석유소비국가들의 원유 수입물량이 줄고 있으나,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 소비 증가)

  - 벌커선 : 그간 대량 발주로 인해 초과공급 전망 및 운임 하향 붕괴로 더 이상의 발주 관심 밖. 9월 중순까지만 Dry Bulker 시장이 급격히 붕괴되지 않고 연착륙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나, 최근 1~2주 사이에 자산가치와 운임이 크게 떨어지자 해운시장의 불안감이 크게 증가

  - 컨테이너선 : 벌커선과 동일한 상황으로 초과공급 예상

  - 현재까지도 많은 조정을 받고 있는 해운시장 상황은 전 세계 실물경기의 회복 또는 중국이나 인도 등 신흥국의 원자재 수요 증가세 등이 재확인되기 전까지는 반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

  - 불확실한 해운시황에 따르는 리스크나 금융비용 증가 등의 요인이 선주들의 신조발주의지를 현저히 감소시킨 것으로 파악됨.

 

 ○ 선박의 유지보수의 경우, 그동안 해운산업 호황으로 하루라도 배를 더 운항하기 위해 수리를 미뤄왔지만 요즘과 같이 시황이 좋지 않은 시기에 보수를 하려는 경향 발생

  - 이에 따라 도료나 선박 기자재의 경우 수요 증가 가능성 전망

 

□ 철강

 

 ○ 국제시장가격이 급락하자 향후 추가 하락을 예상하고 필요한 물량만큼만 구매하는 등 구매 수요가 급감, 올해 말까지 시장을 관망하겠다는 분위기 팽배

  - 이에 따라 바이어들은 신규 수입을 자제하고 재고판매에 총력

 

  건설용 철강재는 유럽 공급업체에서 시장가격을 보호하려고 공급가격 인하 자제

 

 ○ 몇몇 수입업체에서는 저가의 철강재를 비밀리에 수입해 기존 재고와의 원가 물타기를 하는 경우도 발생(H-Beam의 경우)

 

 ○ 생필품 관련 철강재는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하락으로 시장가격이 폭락

  -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수입업체의 심각한 자금난 발생으로 모기업과 흡수 합병을 모색하기도 함.

 

 ○ 프로젝트에 납품되는 철강재는 그럭저럭 계약이 유지되고 있으나, 시장 가격의 폭락을 이유로 가격인하를 종용하고 있으며, 거절 시 사소한 이유로 클레임을 빈번하게 제기

  - 따라서 물품대금 수금에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 증가

 

□ 석유화학

 

  유가 하락으로 가격 경쟁력이 다소 회복됐으나 구매수요가 급감해 생산업체에서 감산하기 시작(PE/PVC PIPE 생산업체)

 

 ○ 일반 소비재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는 구매를 보류하기 시작(PE, PP, PS, PVC 관련 업체)

 

 ○ 프로젝트용 제품 원료는 가격 하락에도 불구 꾸준한 구매수요(천연·합성고무 관련)

  - 인조 대리석과 같이 경기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는 분야는 수요 꾸준

 

□ 기계설비

 

  전선, 변압기 등 발전소용 기계 부품의 수요는 꾸준

 

  배터리·타이어 등 일반 소비성 자동차 용품 또는 부품의 경우 저가의 무명 브랜드 제품 수입 고려

 

  민간 태양광발전 투자계획은 금융 조달 문제로 다소 연기되는 분위기

  - 그러나 정부 또는 공공기관 프로젝트는 사업지연이나 취소 등과 같은 특별한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음.

 

□ 전기·전자

 

  현재 48개월 무이자 판매까지 하는 등 가전제품 판매업체들의 판촉경쟁이 치열한데다가 신용 위기가 지속돼 판매업체들도 자금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신용판매기간을 단축(24개월 또는 최악의 경우 12개월로) 예상

 

□ 향후 그리스 시장 전망

 

 ○ 그리스의 경우 고위험 금융자산을 비교적 적게 가지고 있는 등 세계 금융시장과의 연계성이 적고, 정부의 신속한 금융권 지원대책(아이슬란드에 이어 2번째)이 발표됐으나 소비자들의 심리적 동요와 금융축소에 따른 소비 위축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 따라서 내수판매 제품의 구매수요는 계속해서 급감할 것으로 보임.

  - 그러나 기간산업용 기자재의 구매와 수출용 원자재 국내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대체적으로 내년 하반기에는 수요가 점차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나, 일부에서는 1~2년은 계속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있음.

  - 선박시장의 경우 내년 상반기까지 선주들의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나 이후에는 탱커선 위주로 신조 발주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

 

  한국의 대형조선소는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수주활동을 줄이더라도 신조 선가가 하락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분위기

  - 그러나 중소 조선사의 경우, 자금조달 등의 문제로 인한 적기 인도를 우려한 선주들의 계약 취소사례가 발생하기도 함.

 

 

자료원 : 진출 지상사, 지사화 업체 바이어, 시개단 참가 바이어 등 면담 조사, 그리스경제일간지 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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