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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고물가를 이겨내는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8-09-30
  • 출처 : KOTRA

[폴란드]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인터넷 상거래 급속히 성장, 기업들의 대규모 제품 프로모션도 한창 -

 

보고일자 : 2008.9.29

신일숙 바르샤바무역관

isdebora@kotra.pl

 

 

□ 폴란드 물가상승 현황

 

 ○ 2006년부터 이어진 6% 이상의 고속성장 속에서도 2%대의 물가상승률을 지켜왔던 폴란드 경제는 2008년 들어 급격한 인플레이션 상승을 겪고 있음.

 

 ○ 2008년 1월에만 4%를 보였던 인플레이션은 2008년 6월 현재 4.2% 수준을 보이고 있음.

 

 ○ 이는 폴란드 중앙은행의 목표치 2.5%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로, 주요 경제 분석기관들은 올해 5~6%대의 물가상승률을 전망하고 있음.

 

 ○ 인플레의 주요 원인으로는 지속적인 임금상승 및 공공요금 인상, 유가 상승 외에도 외국인 투자 및 EU펀드 유입 등 국내 유동성 증가도 인플레 상승을 주도하고 있음.

 

최근 물가상승률 현황

연도/월

전년동기대비

물가상승률(%)

전년도평균대비

물가상승률(%)

2008.6

4.6

4.2

2008.5

4.4

4.1

2008.4

4

4.1

2008.3

4.1

4.1

2008.2

4.2

4.1

2008.1

4

4

2007.12

4

2.5

2007.11

3.6

2.3

2007.1

3

2.2

자료원 : GUS(폴란드통계청)

 

폴란드 최근 물가상승률 추이

---- 전년동기대비(%)

---- 전년도 평균대비(%)

자료원 : Money.pl(폴란드 금융시장 분석기관)

 

 ○ 임금상승률은 물가상승률에 비해 2~3배 높아 소비 성향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으나, 소득격차가 커지고 있어 지속적인 물가상승은 소비트렌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전반적으로 소비 성향이 줄어들고 있지 않으나, 임금상승률이 모든 서민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닌 바, 인플레이션 현상은 소비 트렌드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폴란드 임금상승 현황

 

평균임금(Gross)[PLN]

전년동기대비 상승률(%)

2008.6

3215.32

12

2008.5

3069.43

10.5

2008.4

3137.74

12.6

2008.3

3144.41

10.2

2008.2

3032.7

12.8

2008.1

2969.65

11.5

자료원 : 폴란드 통계청(GUS)

 

□ 고물가 시대 소비트렌드

 

 ○ 폴란드도 구입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인터넷 쇼핑에 대한 선호가 강하며, 최근 인터넷 인프라 발전에 힘입어 인터넷 쇼핑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주요 인터넷 분석 기관인 Wirtualne Media에 따르면, 폴란드 전체 인구의 42%(약 1300만 명)가 인터넷을 사용 중이며, 이 중 65% 정도가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폴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2007년 81억 즈워티로 전년대비 73% 증가했으며, 관련 인프라 개선 및 물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폴란드 인터넷 상점은 주로 품목별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 사이트로는 Agito.pl(가전, 전자)·Komputronik.pl(컴퓨터 및 관련기기)·Merlin.pl(도서, 인테리어)·Oponeo.pl(자동차 타이어) 등이 있음. 아울러 대형 하이퍼 마켓이나 잘 알려진 소매유통업체들은 인터넷 상점도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 특히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중고 상품의 직거래가 가능한 옥션 거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폴란드 전체 전자상거래 중 60% 이상이 옥션에 의한 거래임.

  - 주요 옥션 사이트로는 등이 있음.

  - 이 중 Allegro가 전체 옥션 거래의 80% 점유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Allegro의 가입자 수는 700만 명 정도이며, 2007년 기준 온라인 거래금액은 약 9억7000유로로 추정, 이 규모는 2006년 대비 약 40% 증가한 금액임.

  - Allegro의 일일 경매 거래건수는 약 300만 건으로, 전 세계 10대 경매사이트 중 하나로 성장

  - ebay는 전 유럽 및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며, 폴란드에서 생성된 옥션 사이트로 최근 현지화 강세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진 외국제품들을 구매하는 열풍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음.

  - 폴란드 옥션 거래의 특징은 사이트에서 거래 물품을 확인하고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 물건을 거래하는 것으로, 대금 지급은 주로 계좌이체를 통해 이뤄짐. 이는 아직 인터넷을 통한 대금지급이 활성화 돼 있지 않고, 다른 유럽에 비해 계좌이체 시스템이 잘 정비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

 

 ○ 가격비교사이트의 이용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사이트는 www.kupuj.net.pl www.poile.pl www.porownywarki.pl www.gooster.pl www.ceneo.pl www.nokaut.pl 등임.

 

 ○ 지속적인 현지화 강세로 인해 중저가 수입 중고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중고차 등록은 2008년 상반기에만 총 52만2782대로 이는 신차 등록의 3배 수준이며, 전년동기대비 16.3% 증가한 수치임. 현지화 강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06년부터 ‘중고 수입차 판매의 르네상스기’라고 불리고 있음.

  - 중고 수입의류 상점도 활발하게 운영돼 유명 브랜드의 중저가 제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음.

 

 ○ 폴란드 역시 대형 할인마켓 등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유통점의 이용이 크게 늘고 있고, 이 대형할인점들은 원가절감을 내세운 자체브랜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기타 ‘5 즈워티’ 등 저가 및 균일가 상점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 폴란드에서는 기업별 제품 프로모션을 종합해 소개하는 프로모션 전문 소개 사이트가 운영돼, 소비자들로 하여금 전략적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대표적인 프로모션 전문 소개사이트는 임.

 

 ○ 각 대형 할인점들은 쿠폰제도, 상품추천권, 구매량의 일정률 할인, 0% 이자 10~20개월 분할 지불제, 보너스 카드 무료발급 등 다양한 고객 보너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어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 강화에 주력하고 있음.

 

대형 할인점 Auchan의 보너스 카드

 

 

□ 우리 기업에의 시사점

 

 ○ 급증하는 온라인 상거래에 맞춰 고효율의 온라인 상거래 시스템 구축(주문, 결제, 재고관리 등) 시장 진출 유망

 

 ○ 현지화 강세로 인한 우리 제품의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해, 소비재 공산품 수출 기회 확대. 현지 대형 유통업체를 통한 기존 판매망 공략 필요

 

 

자료원 : Rzeczpospolita, internetstandard.pl, GUS, Money.pl,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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