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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도심지를 공략하는 쇼핑몰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8-10-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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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도심지를 공략하는 쇼핑몰
- 대규모의 도심지 소재의 쇼핑몰의 출현 -
보고일자 : 2008.10.23.
프랑크푸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소영 sypark@ktcffm.de
□ 독일 쇼핑몰 업계 동향
○ 일반 시민들의 쇼핑몰 인식도
- 2008년 3월에 시행된 독일 주간지 Welt지의 ‘일반 시민들의 쇼핑몰 인식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의 52%가 쇼핑몰의 이용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보인 반면, 나머지 42% 응답자는 쇼핑몰 전반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음.
○ 대규모 쇼핑몰의 출현
- 보훔, 라이프치히, 뮌헨, 포츠담 소재의 대규모 쇼핑몰을 비롯해 독일 에센에는 7만㎡에 달하는 최대 규모의 쇼핑몰이 2008년 3월 조성됨.
독일 Essen 소재의 신규 대규모 쇼핑몰
자료원 : Welt지
- 이외에 ECE를 비롯한 쇼핑몰 운영기업들을 중심으로 독일 내 쇼핑몰 건설 추진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 세제 절감의 이점
- 연방정부는 시내에 쇼핑몰에 대해 세제상의 혜택을 부여함. 2008년부터 개별 소매상들은 가게 임대비용을 영업수익 기준에 함께 가산해야 함. 이에 따라 소매상들은 영업세 절감을 이유로 개별 소매상에 비해 임대비가 저렴한 쇼핑몰 내에서의 점포 운영을 선호하고 있는 경향을 보임.
□ 독일 내 쇼핑몰사업의 위상
○ 쇼핑몰 사업 현황
- 1965년 처음 등장한 쇼핑몰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1995년을 기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독일 일간지 Welt지 보도에 인용된 독일상업연구소 EHI에 따르면, 2010년까지 독일 내 400여 개의 신규 대형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으로 있음. 이들 신규 대형 쇼핑몰의 주요 투자자는 독일 내 최대 쇼핑몰 운영기업인 ECE의 자회사가 담당할 예정임.
- 독일 일간지 FAZ지에서 보도한 독일쇼핑몰협회 GCSC의 분석에 따르면, 2008년 말까지 신규 입점된 쇼핑몰을 포함해 총 399개의 쇼핑몰이 독일에서 운영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09년에는 그 수가 증가해 414개에 달할 것으로 보임.
1980~2009년 독일 내 운영 중인 쇼핑몰 변동 추이
자료원 : 독일 상업연구소 EHI 및 독일쇼핑몰협회 GCSC
주 : 2008년과 2009년은 추정치임.
○ 총 매출현황
- 2007년 말 시장연구기관인 GfK의 회장 슈테그너 씨가 FAZ지를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백화점 매출 급감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많은 도시 소재 백화점의 매출이 약 50% 감소한 것으로 드러남. 반면 도시 내의 쇼핑몰의 경우, 1990년대 중반 이래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해지고 있는 추세임.
- 독일쇼핑몰협회 GCSC의 협회장 바이스 씨의 Welt지 인터뷰 보도에 따르면, 쇼핑몰의 총 매출현황은 전체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음.
□ 쇼핑몰 신축 트렌드
○ 쇼핑몰 부지 선정기준
- 쇼핑몰 부지는 과거 도시 외곽지역이 중심이었던 점에 반해 현재는 도심지가 각광받고 있는 것이 관찰됨.
- FAZ지에 따르면, 독일 내 전체 쇼핑몰의 43.4%가 시내 중심가에, 39.3%가 시내 지역구에, 나머지 17.3%가 도시 외곽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신 쇼핑몰 건설 및 운영 전략
-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한 주요 소비자 층과 유동인구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도심지 쇼핑몰 단지 조성을 골자로 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주거인구의 성향을 고려한 쇼핑몰 건설 및 운영이 관련 사업의 주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상업연구협회에 EHI에 따르면, 2010년까지 독일에서 60개의 쇼핑몰이 개업할 예정임. 이에 대해 투자자들은 특히 독일의 대표적인 온라인 판매유통업체인 Otto 및 시장선두 기업들은 시내 쇼핑몰 사업 투자에 주 관심을 두고 있어 도심 외곽지역 쇼핑몰 건립에 대한 투자는 하향세를 보이고 있음.
- 전반적인 도시 전경에 조화를 이루는 건축 단계에서부터 참신한 디자인을 고려한 쇼핑몰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 관광명소로의 쇼핑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임.
□ 전망 및 시사점
○ 지난 10여 년간 독일 쇼핑몰 현황을 살펴보면, 고가상품이 포진돼 있는 백화점과는 달리 중저가 상품을 주 판매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의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볼 때, 주요 소비자 층과 유동인구를 감안한 쇼핑단지 건설사업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다각적인 차원에서의 쇼핑몰 건립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음.
○ 이에 따라 도심 내의 주요 수요층의 차별화된 수요를 만족시키고 다양한 서비스 공간으로뿐만 아니라 도심 관광의 주요 거점으로 시내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및 신규 시장개발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음.
자료원 : 독일 일간지 FAZ, 독일 일간지 Welt, 독일상업연구소 EHI, 독일쇼핑몰협회 GCSC, 시장연구기관 GfK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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