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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이 정도는 돼야 진짜 메리 크리스마스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3-01-09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이 정도는 돼야 진짜 메리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시즌 수요 급증으로 대박 맞는 이탈리아 명품업계 -

- 명품의 주 수요처, 유럽에서 동아시아로 이동 중 -

 

 

 

□ 경기불황에도 세계 명품시장은 호황

 

 ㅇ 서양권 최대 명절인 크리스마스 대목으로 침체를 면치 못하던 이탈리아 시장이 자국산 명품의 해외 수출 호조로 때아닌 활기를 띠고 있음.

  - 특히 이탈리아산 명품은 핸드백, 구두 등 소비재뿐만 아니라 고급 승용차, 요트, 가구 등 내구재까지 망라

 

 ㅇ 2012년 크리스마스 시즌을 전후해 이탈리아산 고급제품에 대한 해외시장 수요는 약 80억~230억 유로 사이로 집계돼 크리스마스 시즌 매출이 연매출의 20~25%를 차지할 정도

  - 이는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명품시장의 규모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증거

 

 ㅇ Frontier Economics 보고서에 의하면 2012년 전 세계 명품시장 규모는 7430억 유로를 기록해 2010년 6700억 유로와 비교해 볼 때 불과 2년 사이에 22%나 성장

  - 이중 유럽 브랜드가 차지하는 규모는 4300억 유로로 약 59%를 차지

 

□ 이탈리아 명품 수출도 20%나 증가

 

 ㅇ 이탈리아 브랜드만을 두고 봤을 때 2012년 시장규모는 1100억 유로로 전 세계 명품시장의 15%를 점유할 정도로 우월한 경쟁력을 보임.

 

2012년 세계 명품시장 매출 분포

자료원: Frontier Economics

 

 ㅇ 2012년 이탈리아 명품 매출의 약 85%인 900억~940억 유로는 순전히 해외시장에서 거둬들인 것으로, 이중 20~25%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몰려있는 것으로 분석됨. 이는 2년 전과 비교 시 20% 증가한 수치

 

 ㅇ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을 전후로 이탈리아산 패션의류, 액세서리, 보석, 시계, 향수, 화장품 등의 소비재와 호텔, 레스토랑과 같은 서비스, 와인, 주류, 고급식품류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2년 이탈리아산 명품류 해외 수출 분포도

자료원: Frontier Economics

 

□ 이탈리아 명품 수요가 가장 높은 지역은?

 

 o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산 명품의 수요가 높은 지역은 미국, 유럽 시장이지만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시장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

 

 o 특히 중국시장은 크리스마스 시즌뿐만 아니라 뒤이은 구정으로 이탈리아산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12월에서 2월 사이에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중국뿐 아니라 홍콩, 대만, 한국, 싱가포르 시장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내 명품 관련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1%에 불과했으나 현재 7%까지 급성장

  - 전 세계 소비자 4명 중 한명이 중국인이며, 최근 이들의 해외여행이 잦아지고 명품 구매력이 급증함에 따라 세계 명품시장의 판도가 변화하는 중

 

□ 크리스마스 특수기업 ①: 발포성 와인 제조업체 페라리(Ferrari)

 

 ㅇ 크리스마스와 신년을 맞이하면서 이탈리아식 샴페인이라 할 수 있는 스푸만테(Spumante) 소비가 폭주하면서 업계 선두인 페라리(Ferrari)사는 올해 수출을 25%까지 증대시킬 것으로 낙관

  - 이 회사는 크리스마스 대목 시즌을 맞이해 약 15만~20만 병을 해외에 수출하는 성과를 거둠

 

 ㅇ 관련제품은 이탈리아 국내시장에서는 크리스마스와 신년 대목 시즌에 연간 판매량의 40%가 팔렸으며 해외에서는 주로 고급 호텔 및 레스토랑이 주 수요처

  - 발포성 와인인 스푸만테는 프랑스 샴페인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고 세계적으로 널리 즐겨 먹는 이탈리아 음식에 적격이라 해외 시장성이 유망한 것으로 알려짐.

 

해외 호텔, 레스토랑에서 인기 높은 이탈리아 샴페인 Ferrari

 

 

□ 크리스마스 특수 기업 ② : 명품 패션의류 온라인 쇼핑업체 육스(Yoox)

 

 o 2012년 이탈리아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터넷 쇼핑은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 이 중심에는 이탈리아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인 육스(Yoox)가 있음.

  - 현지에서 인터넷 쇼핑이 걸음마 수준이던 2000년에 설립된 동사는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여 2009년 주식시장 상장에까지 이르게 되는 큰 성공을 거둠.

 

 o 이 회사는 자체 사이트로 전 세계 100개국 이상 배송을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 명품 패션업체들의 온라인 부티끄 운영에도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는 중

 

 o 2012년 1월~9월 사이 순이익 2억7백만 유로 중 84.8%가 해외 수출로 거둬들인 성적으로 전년도 크리스마스 시즌 수출액은 한해 수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동사에서 판매하는 명품 패션에 대한 해외 수요는 높은 상황   

 

 o 특히 크리스마스 기간 스마트폰, 타블렛을 통한 구매가 폭주하였으며 한국, 홍콩, 일본, 호주, 싱가포르에서까지 동사의 쇼핑몰을 통해 아울렛 가격의 명품을 구입하고 있음

 

해외에서도 오더가 활발한 Yoox 홈페이지

 

 

□ 시사점

 

 ㅇ EU 집행위원회 타자니(Tajani) 산업담당 위원은 유럽 GDP의 3%를 차지하는 명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적 법안 도입을 시사한 바 있을 정도로 동 산업은 장기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유럽 경제를 구제해줄 수 있는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음.

 

 ㅇ 유럽 명품산업의 큰 축을 차지하는 이탈리아의 경우 내수시장보다는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 활성화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며 특히 취약해진 자국 및 유럽시장의 부진을 보완해줄 수 있는 대안을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시장에서 찾고 있는 상황

 

 o 특히 크리스마스와 신년 연휴가 이어진 연말·연초의 명품 수요는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탈리아 명품 업계에게는 그야말로 Merry Christmas가 되고 있는 상황

 

 

자료원: Il Sole 24 Ore, Frontier Economics,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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