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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모르는 이탈리아 온라인패션산업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정훈
  • 2008-12-31
  • 출처 : KOTRA

불황을 모르는 伊 온라인 패션산업

- Yoox 사, 경제불황에도 70% 판매신장 이뤄 -

 

보고일자 : 2008.12.30 .

 밀라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최윤정 yj.choi@kotra.it

 

 

□ 불황속 온라인 패션 쇼핑 Yoox사 매출 증가

 

 ○ 최근 경제 불황으로 산업부문 전반에 걸쳐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전년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기업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음.

 

 ○ 매달 500만 명의 이용자가 방문하고 있는 유럽 최대 온라인 의류, 액세서리, 디자인 제품 판매 사이트인 Yoox(www.yoox.com)는 2008년 11월 동기간 전년대비 판매율이 40% 증가함.

 

 ○ 특히 12월 첫째주는 일명 Cyberweek로 불리며 온라인상 크리스마스 쇼핑이 집중되는 기간으로 이 기간 Yoox 매출은 전년대비 70%나 성장한 것으로 알려짐.

 

□ Yoox사 이모저모

 

 ○ Yoox Group은 세계 최초 온라인 멀티 브랜드숍를 운영하면서 기존 명품 부티크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의류와 액세서리 등의 판매를 통해 큰 성장을 거둔 기업임.

 

 ○ 밀라노 Bocconi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리먼 브라더스에서 명품산업 관련 컨설팅으로 경력을 쌓아온 Federico Marchetti가 2000년 창업한 젊은 기업으로 세계적 명품 기업의 E-commerce 파트너이자 세계 최초 명품 온라인 리테일 숍으로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음.

 

 ○ 현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Yoox사의 2009년 수익 전망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2008년 총 매출은 1억3000만 유로로 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이 수치는 전년도 총 매출액 9800만 유로에 비하면 40%나 증가한 수치임.

 

 ○ 2000년 창업 이후 현재까지 8년간 Yoox 사는 이탈리아 및 해외 명품 브랜드 온라인 판매에 있어 유럽의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7년부터는 다양한 종류의 디자인 제품까지 선보임.

 

 ○ 전 세계 시장 및 경매소를 돌며 발굴한 빈티지 보석을 비롯 17명의 보석 신진 디자이너의 제품을 최 근 몇 달간 온라인상에 소개했고 11월 중순 이미 50%에 이르는 판매율을 기록함.

 

 ○ 보석의 특징상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온라인상 높은 호응도는 동종 업계에서도 예상하기 힘든 현상이라고 전해짐.

 

Yoox사 온라인 쇼핑 사이트

 

□ Yoox사 성공 비결

 

 ○ 관련 기존 기업들이 오로지 마케팅과 유행 경향에 힘입은 판매를 해왔다면 Yoox사는 이탈리아산 전통 브랜드 및 최신 유행 브랜드를 비롯해 해외 브랜드에서 세심하게 고른 패션제품을 아웃렛 수준의 가격대에서 폭 넓고 다양하게 소개해왔음.

 

 ○ 또한 200명의 종업원 중 40명이 사이트의 기술적인 면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입돼 외부 아웃소싱이 필요없이 자체 기술 노하우를 보유, 직접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사이트 내부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할려고 노력함.

 

 ○ 제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족시 자체 비용으로 물건을 재배송시키고 환불까지 해주는 높은 고객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해 이용고객들이 두려움 없이 온라인상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것도 큰 성장의 배경이 됨.

 

□ 시사점

 

 ○ 이탈리아 온라인 쇼핑은 2008년 60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20%나 성장했으며, 특히 패션부분은 온라인 쇼핑 중 가장 다이나믹한 분야임. 이는 시장규모 2억5000만 유로 및 전년대비 2008년 43%나 증가한 매출의 수치가 증명하고 있음.

 

 ○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패션 쇼핑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Yoox사의 케이스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의 고급 브랜드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는 패션의류산업이 기존 유통채널 및 리테일 구조에 대한 혁신화를 통해 가격의 거품을 뺀 고품질의 제품을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는 면에서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Il sole 24 ore 경제 일간지, Panorama 시사주간지, 밀라노 비즈니스센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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