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9년까지 독일 휴대폰시장을 이끌어나갈 5가지 트렌드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8-09-26
  • 출처 : KOTRA

2009년까지 독일 휴대폰 시장을 이끌어나갈 5가지 트렌드

- 생산업체들의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때 -

 

보고일자 : 2008.9.26.

박소영 프랑크푸르트무역관

sypark@ktcffm.de

 

 

□ 휴대폰 시장현황

 

  시장점유율 및 최근 동향

  - 세계 휴대폰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리서치기관인 Gartner의 분석에 따르면 2008년 2/4분기에 판매된 휴대폰 수는 3억500만에 이르러, 전년동기대비 11.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Gartner는 휴대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앞으로 예상 가능한 성장률이 10% 정도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세계 휴대폰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핀란드 기업인 노키아가 여전히 1위를 고수하고 있고, 미국의 모토로라가 다소 감소율을 보였으나 여전히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을 비롯한 소니 에릭슨·LG 역시 전년 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삼성의 제품은 시장점유율에서 다른 제조사에 비해 큰 상승폭을 보이고 있는데, Gartner는 다양한 모델과 형태 및 색채를 그 성공요인으로 꼽음.

 

제조사별 세계 휴대폰 시장점유율

                                                                                                                       (단위 : %)

제조사

2006년

2007년

노키아

34.8

37.8

모토로라

21.1

14.3

삼성

11.8

13.4

소니 에릭슨

7.4

8.8

LG

6.3

6.8

자료원 : Gartner

 

  - Bitkom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에 EU 내에서 판매된 휴대폰 수는 1억8100만에 이르며, 독일에서는 2700만 대가 판매됨.

  - 또한 연방 정보경제협회에 따르면 EU국가 가정의 24%가 휴대폰만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휴대폰이 일반 유선전화를 대체하고 있는 경향이 보임. 독일 가정의 경우 11%만이 가정에서 휴대폰만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아직은 유선전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남.

 

  성장잠재력이 큰 모바일 서비스 분야

  - 최근 들어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모바일 서비스 분야로, 2012년까지 57억 유로에 이르는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3배 정도 성장률이 기대되고 있음.

  - 향후 휴대폰의 60% 이상이 고속의 인터넷 기능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Bitkom에 따르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매출은 2012년까지 7억4000만 유로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모바일 서비스의 성장률 전망(총 매출과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매출)

            (단위 : 10억 유로)

자료원 : Bitkom

 

  - 특히 Bitkom에 따르면, 기업들의 모바일 비즈니스 기능 및 모바일 비디오나 음악·게임·광고 등이 시장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총 모바일 서비스 시장분야 매출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음.

  - 휴대폰이 우리 일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됨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인 모바일이메일이나 SMS·MMS 외에도 새로운 모바일 멀티 미디어 기능인 MP3·비디오·카메라·일정관리·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및 다운로드 서비스·광고·채팅·내비게이션·영업·지불·티켓 구입 등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향후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한 트렌드 5가지

 

  차별화 전략

  - 새로운 스마트폰 공급업체들은 시장을 차별화시켜 공략하고 있음.

  - Apple사는 iPhone을 도입해 첫 출발을 내디뎠으며, Garmin사도 Nuevifone을 2009년 시장에 출시할 계획으로 있음.

  - 따라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생산기업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됨.

 

  가격경쟁 상승으로 인한 새로운 수입원 개발

  - 지속적으로 휴대폰 가격에 대한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업체들은 새로운 수입원을 찾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임.

  - Nokia의 경우 서비스 포탈 업체인 Ovi와 Apple사는 iTunes, Sony Ericsson은 Play Now와 손을 잡음.

  - 이로 인해 네트워크 Provider와 생산업체 간의 관계가 향후 다시 재정비될 것으로 보임.

 

  사용자의 편리성 우선

  - 현재 휴대폰에는 상당히 많은 새로운 추가기능이 있음. 그러나 복잡한 사용방법 등으로 소비자들이 이를 잘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생산기업들은 소비자들을 위한 휴대폰의 간편한 사용법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임.

 

  휴대폰의 라이프 스타일 기능 고조 경향

  - 휴대폰은 점차 라이프 스타일 액세서리로 자리잡고 있음. 따라서 새로운 색상과 휴대폰 케이스의 개발이 고객 선호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 이와 관련해서는 점점 다른 분야의 기업들이 가담하고 있는 추세임. 휴대폰 생산기업들은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제품을 예를 들어 스포츠 레이블과 함께 시장에 내놓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고급 기종에 대한 업그레이드화

  - 비즈니스 분야에서 애용되는 고가의 휴대폰은 드물게 교체되고 있는 경향이 있음.

  - 따라서 이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데, 하나의 라이프 사이클-경영관리를 통해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의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독일 휴대폰 시장은 현재 포화 상태로 큰 성장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는 높은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어 이를 둘러싼 경쟁이 점차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독일 시장은 보수성향이 강한 데다가 휴대폰 시장의 경우 경쟁이 치열해, 충분한 사전조사 작업을 통해 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여기에는 정확한 현지 시장 조사 및 트렌드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우선시돼야 함.

 

  특히 앞서 소개한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재검토 하는 등, 제조사들의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연방 정보경제협회, IT 시장 정보 포탈 http://www.it-business.de, Bitkom, Gartner, Telecom Handel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9년까지 독일 휴대폰시장을 이끌어나갈 5가지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