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전시컨벤션 주요 도시 중심 큰 소득원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08
  • 출처 : KOTRA

스페인, 전시컨벤션 주요 도시 중심 큰 소득원

-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3대 도시 중심 -

- 회의 참가 후 도시에 대한 관심도가 체류기간에 영향 -

 

보고일자 : 2008.8.8.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스페인, 전시컨벤션 수입 27억 유로

 

 ○ 스페인은 주요 3대 도시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에서만 전시컨벤션 산업으로 27억 유로를 벌어들이고 있음.

 

 ○ 2007년 기준, 바르셀로나는 총 1775회 전시컨벤션 개최를 통해 17억 유로를 벌어들였으며 마드리드는 3941회 8억 유로, 발렌시아는 729회 개최로 2억800만 유로를 벌어들임.

 

 ○ 이를 통한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방문객은 각 67만4000명, 63만 명, 18만 명에 이름.

 

□ 스페인 3대 도시 주요 전시장

 

 ○ 마드리드 국제전시장

  - 전시장 명칭 : IFEMA, Feria de Madrid

  - 홈페이지 : www.ifema.es

  - 주요 전시회 : MOTORTEC(자동차부품박람회, 격년 개최). INTERGIFT(선물용품박람회, 연2회 개최) MATELEC(전기전자박람회, 격년 개최), FITUR(관광박람회, 매년 개최), SICUR(보안장비박람회)

 

  

 

 ○ 바르셀로나 국제전시장

  - 전시장 명칭 : Fira Barcelona

  - 홈페이지 : www.firabcn.es

  - 주요 전시회 : ALIMENTARIA(식품박람회, 매년 개최), FICOMIC(만화애니메이션박람회, 매년 개최), EXPOQUIMIMA(화학산업박람회, 3년마다 개최), SIL(물류박람회, 매년 개최)

 

 

 ○ 발렌시아 국제전시장

  - 전시장 명칭 : Feria Valencia

  - 홈페이지 : www.feriavalencia.com

  - 주요 전시회 : HABITAT(가구조명장식박람회, 매년 개최), DOMOGAR(부동산 및 인테리어 박람회, 매년 개최), EU PVSEC(태양광박람회, 2008년만 발렌시아에서 개최)

 

 

□ 유럽 다른 도시 및 두바이 등 경쟁도시로 떠올라

 

 ○ 프랑크푸르트, 파리 등 유럽의 주요 도시와 경쟁하고 있음.

 

 ○ 이밖에 최근 전시컨벤션 유치에 인센티브 지급 등 경쟁을 강화하고 있는 두바이, 아부다비 등이 주요 경쟁 도시로 간주되고 있음.

 

□ 도시자체 매력도가 체류기간에 영향

 

 ○ 바르셀로나의 경우, 적은 수의 회의 개최에서 마드리드보다 더 높은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도시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업무가 끝난 이후에도 체류기간을 늘리면서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바르셀로나의 경우, 스페인 내에서도 관광객 방문이 가장 많은 도시 중 하나로 전시컨벤션 자체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2006년 전체 관광객 수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관광객을 유치한 도시는 1위가 마드리드, 2위가 바르셀로나, 3위가 발렌시아로 전시컨벤션 산업과 관광산업의 조화 및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음.

 

 

자료원 : LA GECETA, CINCO DIAS, 전시회홈페이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전시컨벤션 주요 도시 중심 큰 소득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