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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하기 세일기간에도 판매 부진 예상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9
  • 출처 : KOTRA

스페인, 하기 세일기간 판매 부진 예상

 

보고일자 : 2008.7.29.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스페인, 매년 두 차례 세일 실시

 

 ○ 매년 1~2월 동기 휴가시즌과 7~8월 하기 휴가시즌에 맞춰 대부분의 상점과 백화점에서 할인을 실시하고 있음.

 

 ○ 통상적으로 10~30%로 세일을 시작해 50~70%까지 할인폭을 늘려가면서 판매를 함.

 

 

□ 최근 내수 위축으로 올 하기 세일기간 중 판매부진 예상

 

 ○ 최근 스페인 내수 위축 및 경제성장율 하락 예상으로 하기 세일기간이 시작됐음에도, 전년동기대비 판매가 크게 부진한 상황임.

 

 ○ 전년보다 세일기간을 앞당겨 실시했음에도 판매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

 

 ○ 세일기간 중 1인당 평균 소비액은 2007년 대비 15% 감소한 95유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18~35세 사이의 소비자가 세일기간 중 가장 많은 구매를 해 1인당 평균 125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주별로는 수도인 마드리드시가 위치한 마드리드 주의 1인당 평균 소비가 115유로로 가장 높게 예상되며, 그 다음으로는 발렌시아주와 리오하주, 그리고 바르셀로나시가 위치한 까딸루냐주가 각 110유로, 107유로, 105유로로 예상되고 있음.

 

 ○ 판매진작을 위해 대부분의 매장에서는 할인품목 이외 추동 신상품을 동시에 선보여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노력 중임.

 

주별 1인당 평균 소비액(유로화 기준)

마드리드

115

발렌시아

110

라 리오하

107

까딸루냐

105

빠이스 바스꼬

102

발레아레스

100

안달루시아

95

나바라

95

무르시아

92

까스띠야 레온

91

까스띠야 라만차

90

깐따브리아

89

갈리시아

88

아라곤

87

아스뚜리아스

85

엑스뜨레마두라

85

까나리아스

84

자료원 : FUCI(Federacion de Usuarios-Consumidores Independientes)

 

□ 유로화강세-달러화 하락 환율차이를 이용한 해외쇼핑 증가도 영향

 

 ○ 지속되는 유로화 강세 및 달러화 약세로 이를 이용한 미국으로의 여행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각 여행사는 여행상품 홍보 시 환차로 인한 현지에서의 쇼핑 이점을 내세우고 있어, 이를 이용한 해외쇼핑 인구 증가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

 

 ○ 8월 세일기간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하기 휴가를 실시해 피서인구가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남은 1달의 세일기간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LA GECETA, CINCO DIAS,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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