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7-28
  • 출처 : KOTRA

[홍콩]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중국 관련 상품 홍콩 강타, 올림픽 기념품, 위앤화 환전소, 중국 여행책자 -

 

보고일자 : 2008.7.27.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베이징올림픽 기념품

 

 ㅇ 판매사 : 올림픽 공식 지정 상점

 ㅇ 가격대 : 12달러

 ㅇ 수요층 : 작고 실용적인 것을 좋아하는 홍콩인 및 관광객

 

 ㅇ 인기배경 - 2008 베이징올림픽 및 승마경기 개최

  - 홍콩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경기 중 승마경기를 개최할 예정으로 이번 달 초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방문하여 승마경기장을 시찰하는 등 베이징올림픽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고 있음.

  - 현지 언론에 의하면 지진, 홍수 피해를 함께 하면서 홍콩인들의 정체성은 한층 중국에 가까워졌으며, 베이징올림픽을 계기로 홍콩인들은 중국인들과 일체감을 느끼게 될 것이며, 정체성은 더욱 명확해 질 것이라 전망함.

 

 ㅇ 올림픽 기념품

  - 올림픽의 역사적 의미를 기념하는 기념품은 홍콩현지인 및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현재 홍콩 내 20개 이상의 공식지정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특히 지난주에 중국은행에서 판매한 올림픽 기념화폐는 판매 이틀전부터 6곳 판매지는      수만명의 홍콩인들로 북새통을 이루었으며, 구매자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음.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종류 기념지폐 세트는 불과 몇 시간만에 매진되었음.

  - 올림픽로고가 새겨진 문구, 컵, 기념주화,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인형 등 그 종류는 수백종이며 가격은 10홍콩달러 이하부터 수천 홍콩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작고 실용적인 것을 좋아하는 홍콩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올림픽 오륜기색상으로 구성된 12홍콩달러 비교적 저렴한 다색볼펜임.

 

    

사진 :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인형    

 

□ 와인 스쿨/ 펀드/ 액세서리

 

 ㅇ 제조사 : Joyas Manufacturing Ltd, Hunter Int'l Ltd 등

 ㅇ 가격대 : 수십 ~ 수천 홍콩달러

 ㅇ 수요층 : 품격있는 디자인을 즐기는 비교적 고소득층 와인 애호가부터 서민층까지 다양하게 분포

 

 ㅇ 인기배경 - 와인세율 0% 실현에 따른 와인거래 활성화,

  - 2006년까지 80%에 달하던 홍콩의 와인세가 2008년 2월 0%로 되면서 홍콩은 이제 뉴욕, 런던과 함께 세계3대 와인 허브도시를 향한 도약을 하고 있음.

  - 홍콩은 2008년 6월에 와인박람회 “Vinexpo” 및 와인경매를 개최한데 이어 8월에는 Hong Kong International Wine Fair를 개최할 예정임.

  - 또한 와인세율조정에 따라 일본 및 런던 등의 와인이 대거 홍콩으로 이동할 조짐임. 이미 세계 1200만병의 와인이 홍콩에 수집됐다고 함.

  -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와인 시장을 배경으로 홍콩 와인시장은 와인업계의 HotSpot으로 부상하고 있음.

 

 ㅇ 와인 스쿨/ 펀드/ 액세서리

  - 런던, 뉴욕에 대비 상대적으로 부족한 와인산업 관련 인프라와 네트워크 확장이 시급한 홍콩에는 최근 와인인력을 교육하는 와인스쿨이 급증하고 있음.

  - 와인펀드는 새로운 상품은 아니나 국제적으로 와인펀드가 성장함에 따라 금융도시인 홍콩의 와인펀드 역시 긍정적 탄력을 받고 있음.

  - 소비자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가정에서 와인을 즐길 수 있게 됐으며, 와인소비자 층은 전반적으로 확장되는 추세임. 이러한 소비특성 변화에 따라 와인전용 따개, 보관마개, 소형선반, 케이스 등 각종 디자인 아이템들이 증가하고 있음.

사진 : 와인 액세서리

 

□ 급증한 위앤화 환전소

 

 ㅇ 주요 환전소 : 金寶인민폐환전소, 中港인민폐환전소

 ㅇ 수요층 : 홍콩 방문 외국인, 특히 중국인

 

 ㅇ 인기배경 - 급격한 위앤화 상승

  - 미달러 대비 중국 위앤화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달러에 페그된 홍콩달러의 위상은 점점 낮아지고 있음.

  - 달러 약화로 인해 홍콩달러는 지난 2년간 위앤화 대비 약 9.3% 평가절하됐음. 2006년 약 1:0.98 수준이던 위앤화 대 홍콩달러의 비율이 2007년 1:1선을 초과해 2008년 7월에는 1:1.14 수준이 됐음.

  - 따라서 상반기에 홍콩 시민사이에서는 보유한 홍콩달러를 위앤화로 경쟁적으로 환전하여 저축하는 붐이 일어났으며, 중국 및 홍콩 금융관리 기관은 개인의 위앤화 거래에 대한 한도제한 및 지침을 정하기도 했음.

 

위앤화 예금현황

연도

분기

예금액(백만 위앤)

위앤화사업 라이선스

 보유 은행 수 (개)

2007

 

1

25238

38

2

27618

38

3

27503

37

4

33400

37

2008

1

57585

40

자료원 : 홍콩정부 1분기경제보고서

 

 ㅇ 급증한 위앤화 환전소

  - 홍콩의 주요거리에는 곳곳에 환전소가 설치되어 있으나, 위앤화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환전소는 많지 않았음.

  - 현재는 위앤화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환전소가 곳곳에 신설되고 있음. 위앤화 절상으로 홍콩에 쇼핑하러 온 중국 관광객들이 급격히 늘어난 것도 위앤화 환전소 증가에 한몫하고 있음. 2007년 홍콩 관광객 중 중국 관광객은 15,485,789명으로 총 관광객 중 55%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13.9% 증가했음.

 

사진 : 위앤화 환전소

 

□ 친환경 쇼핑백

 

 ㅇ 판매사 : Wellcome, Park N Shop 등 Supermarket

 ㅇ 웹사이트 : www.wellcomehk.com

 ㅇ 가격대 : 12 홍콩달러

 ㅇ 수요층 : 환경에 관심이 있으며 비닐봉지 사용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

                                                                                                              

 ㅇ 인기배경-비닐봉지 남용과 매립지 포화문제

  - 홍콩에는 한국과 같이 제도화된 쓰레기 종량제나 쓰레기 봉투구입 제도가 없으며, 쓰레기의 분리수거 또한 이뤄지지 않고 있음.

  - 홍콩의 수퍼마켓 및 식품점은 비닐봉지 사용이 과다하며(비닐봉지 소비 1/3이 슈퍼마켓 및 식품산업), 부패가 되지 않아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음.

  - 홍콩 정부는 2006년부터 대형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비닐봉지 미사용을 권장했으며, 2007년에는 비닐봉시 사용에 대한 세금부과정책을 시범 운영했음. Park N Shop 등 홍콩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들은 ‘비닐봉지 없는 날’ 을 통해 매장 내 비닐봉지 사용량 감소에 성공했으며, 수익금을 공공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기부했음.

 

 ㅇ 친환경 장바구니

  - Wellcome, ParkNShop, City Super 등의 대형 수퍼마켓, 생활용품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주로 계산대 옆에 진열되어 있으며 소비자는 비닐봉지보다는 장바구니를 사용하도록 권고됨.

  - 최근 업체행사의 판촉용 기념품으로 볼펜이나 명함케이스 대신 장바구니를 증정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사진 : 친환경쇼핑백

□ 북경어 및 중국 관광안내 서적

 

 ㅇ 출판사 : Bililual Books.Inc.

 ㅇ 가격 : 238 홍콩달러

 ㅇ 수요층 : 중국 출장 및 여행을 목적으로 북경어가 필요한 영어사용자

 

 ㅇ 인기배경 - 중국-홍콩 인적 교류 증가

  - 최근 수년간 중국과 인적 물적 교류, 상호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인과 중국을 방문하는 홍콩인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2007년 홍콩 방문 중국인은 약 1550만명으로 총 홍콩 방문객의 55%를 차지함.

  - 홍콩 소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대중국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 상당수의 근무자들은 상하이, 북경과 같은 대도시나 중소도시로 잦은 출장을 가고 있음.

  - 또한 중국인들의 개인여행이 자유로워지고, 인민폐 절상의 혜택을 소비하기 위해 홍콩을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홍콩의 점포 점원들은 예전에는 등한시했던 북경어를 학습하고 있음.

 

 ㅇ 북경어 및 중국 관광안내 서적

  - 최근 출장자와 여행자들을 위한 중국 관광안내 책자 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별로 세분화된 안내책자도 등장하고 있음.

  - 홍콩인 뿐만 아니라 다국적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들 사이에 북경어 공부 열풍이 불고 있어 북경어 학원 수강 뿐만 아니라 북경어 학습 서적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홍콩에 본부를 둔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은 중국 비즈니스를 함께 수행하고 있어 이들을 겨냥한 영문판 책자도 다양해지고 있음.

 

사진 : Dymock서점에 전시된 서적

 

□ 요가 센터/용품

 

 ㅇ 제조사 : Lululemon

 ㅇ 웹사이트 : www.lululemon.com

 ㅇ 가격 : 300 홍콩달러

 ㅇ 수요층 : 20~30대 여성 사무직

 ㅇ 요가센터 : PureYoga

 ㅇ 웹사이트 : www.pureyoga.com

 ㅇ 가격 : 880 홍콩달러/월

 ㅇ 수요층 : 20~30대 여성 사무직

 

 ㅇ 인기배경 - 요가의 인기

  - 요가는 최근 수년간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바쁜 생활 및 도심에 지친 홍콩인들의 요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요가스튜디오 및 요가관련 제품 판매매장이 증가하고 있음.   

  - 2008년 6월 홍콩에서는 요가에 관한 세미나와 상품아이디어 교환의 장인 Asia Yoga Conference(www.asiayogaconference.com)가 개최됐음.

 

 ㅇ 요가 센터/용품

  - 뉴욕, 대만, 싱가포르, 홍콩에 지사를 갖고 있으며, 홍콩 5개 지역에서 요가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Pure Yoga의 경우 다양한 요가 프로그램과 인기 요가 강사 초청으로 홍콩인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하루에 800명이 요가 강좌에 참석하고 있음.

  - 요가복 및 용품은 Nike, Adidas 등 거의 모든 스포츠 매장에서 판매되며 lululemon 등과 같은 요가복 전문 브랜드도 입점한 상태임. 고소득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 이미지를 공략하는 고급라인도 형성돼 있음.(Stella McCartney 등)

 

Pure Yoga 센터                                요가복(남성)

 

□ 남성 스킨케어 센터 인기

 

 ㅇ 서비스사 : 벨라 멘스 스킨케어

 ㅇ 웹사이트 : www.menskincentre.com

 ㅇ 가격 : 회당 500홍콩달러

 ㅇ 수요층 : 20~30대 고소득층 남성

 

 ㅇ 인기배경 -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

  - 홍콩 화장품 브랜드 Red Earth 관계자에 의하면, 미용에 대한 남성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세계적 트랜드가 홍콩 남성미용시장에도 빠르게 반영되고 있음.

  - 소득 증가와 인식 변화로 자기 관리에 투자하는 홍콩 남성들이 증가하고, 이미 미용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들과 쉽게 접할 수 있는 메트로폴리스 환경에서 홍콩의 남성 미용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음.

 

 ㅇ 남성 스킨케어 센터/화장품

  - 스킨케어센터에서는 제모, 피부관리(필링, 상처관리 등), 마사지 등을 제공하며, 상반기에는 여름을 대비한 할인 프로모션이 활발하게 진행됨.

  - 현지 업체(Bella)에 의하면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는 피부재생관리(Skin Remodeling)이며, 가격은 회당 500홍콩달러로 한 세션은 총 10회로 구성됨.(500 x 10 = 5,000 홍콩달러, 한화 약 60만원)

 

유명 남성스킨케어센터 웹페이지(www.menskincentre.com)

 

 

자료원 : 현지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정부 1분기경제보고서, 현지업체접촉, 홍콩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