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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화장품 시장현황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7-23
  • 출처 : KOTRA

대만, 화장품 시장현황

 

보고일자 : 2008.7.23.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전반적인 시장동향

 

 ○ 2007년도 매출액 기준, 대만의 화장품 품목별 시장점유율은 피부관리제품이 80%로 주종을 형성하고 있으며 기타 색조 화장품이 16%, 자외선 차단제가 3~4%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품목별 시장점유율은 최근 3년간 큰 변동없이 유지되고 있는 반면, 실제 매출액의 경우 2006년도 대비 7% 정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실제 매출규모가 감소한 주요 원인으로는, 대만의 지속적인 불경기 추세로 현지 여성 소비자들이 화장품에 대해 다소 보수적인 소비경향을 보이게 된 것으로 사료됨.

 

□ 피부관리제품 시장, 소비자 트렌드

 

 ○ 화장품 시장의 주력 소비층인 여성 소비자를 기준으로, 현지 화장품 시장의 주력 소비자 연령층은 26~30세이며, 3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전체 화장품 시장 중 주종을 차지하는 피부관리제품 가운데 현지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보습과 미백 기능성 화장품이며, 특히 보습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전체 비중의 44% 이상을 장악하고 있음.

 

 ○ 피부 관련 관심사항별로는 피부색소침착과 여드름∙점에 대해 비교적 신경을 곤두세우는 편임. 일인당 월평균 소비금액은 대체로 1000대만달러(3만 원 상당) 내에서 지출되고 있음.

 

 ○ 현지 여성 소비자들의 경우, 피부관리는 자기가 직접 하는 비중이 약 93%로 주종을 이루며, 기타 7% 비중은 전문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피부관리제품 소비자 분포

                       (단위 : %)

분류

구분

전체(직접+피부관리실)

직접 관리

연령층

20세 이하

12.4

11.5

21~25세

14.7

15.0

26~30세

36.5

37.5

31~35세

18.2

17.9

36~40세

11.3

11.5

41~45세

6.9

6.6

제품기능별

보습

44.1

44.6

미백

28.7

30.5

각질제거

8.2

7.4

6.3

6.4

주름방지

2.3

2.2

자외선 차단

8.8

7.7

기타

1.7

1.1

관심사항별

다크서클

12.7

13.3

피부색소침착

23.6

23.8

건조

19.8

20.1

여드름∙점

34.3

33.5

잔주름

7.0

6.7

기타

2.7

2.7

월평균 소비금액

(대만달러)

1,000 이하

60.0

59.8

1,001~2,000

27.0

28.4

2,001~3,000

8.8

8.5

3,001 이상

4.1

3.2

자료원 : Pollster Online Survey(2008.5.30~6.1)

 

성별별 피부관리제품 사용 현황

                       (단위 : %)

자료원 : 東方線上(2007)

 

□ 색조 화장품 시장

 

 ○ 현지 색조 화장품 소비시장 현황

  - 動腦雜志와 TNS 시장연구고문업체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과거 2년 동안 15~55세 대만 여성 소비자의 일인당 색조 화장품 평균 소비금액은 2303대만달러에서 2126대만달러로 다소 감소함.

  - 평균 구매수량 역시 6개에서 5개로 다소 감소함.

 

색조 화장품 소비 현황

 

2006.3.27~2007.3.25

2007.3.26~2008.3.23

성장률

일인당 평균 소비금액(대만달러)

2,303

2,126

-8%

일인당 평균 구매수량(개)

6

5

-11%

자료원 : TNS模範市場究顧問公司 消費者指數究處

 

 ○ 부위별 주요 색조 화장품 매출현황

  - 부위별 주요 색조 화장품 품목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마스카라와 아이섀도우가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 해 동안 특히 아이섀도우의 비중이 증가함.

  - 립 메이크업 제품은 립스틱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최근 2년 동안 거의 동일한 수준의 매출액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립글로즈의 경우 매출액이 증가함.

  -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파운데이션 및 콤팩트 파우더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1년간 선블록과 볼터치의 매출규모가 증가세를 보임.

 

색조 화장품 품목별 시장점유 비중(매출액 기준)

자료원 : TNS模範市場究顧問公司 消費者指數究處

 

□ 남성용 화장품 시장

 

 ○ 현지 업체는 대만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10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

  -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의 약 2~3%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됨.

 

 ○ 최근 2년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약 40~60%에 달함.

  - 한편 ACNielsen 대만지사의 2006년도 현지 소비자 리서치에 따르면, 응답자의 81% 비중이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금전적∙시간적 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을 뿐 아니라, 남성 응답자의 23%는 외모관리를 위한 화장품 상의 투자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를 보인 바 있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성장잠재성을 반증함.

 

 ○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경로

  - 시장조사기관 東方線上의 2007년도 기준 자료에 따르면, 약 61.9%의 남성 소비자가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브랜드 전문매장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 ACNielsen 대만지사의 리서치 자료에 의하면, 대만의 남성용 피부관리제품 시장은 최근 2년간 100%에 달하는 성장률로 급증하고 있으며, 현지 남성 소비자는 대체로 보습과 모공관리∙피지조절 제품을 가장 선호하고 있음.

  - 남성용 피부관리제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최근에는 미백 및 노화방지 기능성 제품 또한 점차 각광받고 있음.

 

 ○ 2007년도 상반기 광고규모를 기준으로 대만의 주요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는 ▶L’oreal(24%)▶Biore(21%) ▶Lancome(17%%) ▶Biothem(12%) ▶Nivea(9%) 순임.

 

 ○ 주력 소비층

  - 남성용 화장품 중 주력 제품인 피부관리제품을 기준으로, 현지 남성 소비자의 주력 소비층은 20대 층에 집중된 편으로, 2007년도를 기준으로 약 47% 비중을 차지함.

 

남성 소비자 연령층별 피부관리제품 이용비중

                       (단위 : %)

 

2005년

2006년

2007년

남성인구 비율

4.3

3.4

6.2

12~19세

24.1

11.8

9.1

20~24세

18.2

28.3

24.7

25~29세

16.3

18.2

22.6

30~34세

6.6

11.5

8.9

36~39세

11.6

8

11.3

40~44세

8.9

3.8

7.2

45~49세

8.4

4.8

6.6

50~54세

3.8

6.6

5.9

55~59세

2.1

4.7

3

자료원 : ACNielsen

 

 

자료원 : ACNielsen, TNS模範市場究解析, Pollster, 凱絡媒體週報, 東方線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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