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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주들 2011년까지 1,124척 선박 주문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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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주들 2011년까지 1,124척 선박 주문
이홍식 아테네 무역관
보고일자 : 2008.6.30.
□ 그리스 해운 산업 개요
ㅇ 그리스 해운 산업 규모
- 2007년 1월 1일 기준 그리스 국적 선박수는 3084척, 용적 톤수 1억7000만dwt 로 전세계 용적 톤수의 17.39%를 차지. 그러나 세계 용적 톤수 규모 면에서 그리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4년 20.26%, 2005년 18.48%, 2006년 18.02%로 점차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그리스 해운 산업은 그리스 경제의 주춧돌 역할을 감당하고 있음. 2007년도 그리스 해운 산업의 GDP 기여 비율은 7%, 170억 유로였음. 해운 산업에서 거둬들인 수입은 그리스 경상수지 적자의 28%까지 충당함. 2008년도는 GDP 기여율이 약 8%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1만6000명의 선원들과 1200여 개 업체가 활동하며 이들 업체 종사자는 약 1만2000명임. 그 외 조선소, 은행, 해운 서비스 제공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 수는 약 20만~25만 명에 달함.
□ 2011년까지 그리스 선주들 투자
ㅇ 신규 선박 수주 투자
- National Bank of Greece 보고서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들이 현재 2008~2011년까지 신규 선박 건조 목적으로 총 1124척(용적톤수 9900만 톤)의 선박을 주문한 상태라고 함. 이는 전 세계 선박 수의 11%, 전세계 용적량의 17%에 해당하는 규모임. 이들 주문 선박들을 인수받기 위해 그리스 선주들은 약 300억 유로를 은행권으로부터 추가 확보해야 한다고 함.
- 2011년까지 전세계 선박 건조를 위한 예상 투자 규모는 약 4000억~5000억 달러임.
ㅇ 신규 선박 투자 증가 배경
- 그리스 선주들의 선박 건조 투자 증가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해운 운송료 변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즉 최근 4개년간 해운 운송료가 연평균 45%씩 상승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함. 특히 2007년 운송료는 2004년 대비 180%까지 성장함.
- 해운 운송료의 상승 관련, 2009년까지 선박 운송료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0년 이후 신규 주문 선박들이 인수되고 본격 운항될 경우 운송료 소폭 감소 전망.
- 아울러 국제적 신용 위기를 겪고 있는 금융권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는 해운업계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들 업체에 대한 대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기 때문임.
ㅇ 중고 선박 수주 투자
- Allied Shipbroking사에 따르면 최근 6월까지 그리스 선주들의 중고 선박 구입에 투자한 금액 또한 60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힘.
ㅇ 투자 효과
- 4년 후인 2011년까지 1124척을 인수 받을 경우 2011년 경 그리스 선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선박 용적량은 현재보다 약 28%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선박들의 평균 연령 또한 11년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보임. 현재 전세계 선박들의 평균 연령은 14.6년임.
□ 시사점
ㅇ 한국 조선업계의 주요 고객인 그리스 선주들의 선박 주문은 우리 조선산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향후 해운 운송료 절감에 따른 수출비용 감소 등의 효과가 예상됨.
ㅇ 신규 건조 선박 증가는 낡은 선박들이 해상 사고를 초래했던 기름 유출 사고시 유출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출 것으로 기대돼 환경보호차원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 그리스 경제신문 Imerisia, Kathimerini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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