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남자들도 패션 속옷, 양말 구매 관심 높아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30
- 출처 : KOTRA
-
영국 남자들도 패션 속옷, 양말 구매 관심 높아
보고일자 : 2008.6.27.
박윤홍 런던무역관
O 전통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영국 남성들 사이에서도 최근 꽃미남 트렌드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액세서리 시장 뿐 아니라 속옷 시장에서도 점차 그 구매력이 커지고 있으며 과감한 칼라 및 디자인 제품의 선호도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음.
O 최근 시장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 및 넥타이/액세서리 시장은 지난 5년간 18%의 성장을 통해 각각 8억1300만 파운드와 3억100만 파운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O 영국 내 남자 속옷시장 규모의 경우 지난해 0.9%의 성장을 통해 6억7900만 파운드를 기록했음. 이는 지난 5년 기준 4.6%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낸 수치지만 2004년 이후의 거듭되던 축소와 정체를 벗어나 2007년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는 것이 눈 여겨짐.
□ 영국 속옷시장의 성장 및 주요 소비 변화
O 영국 속옷 시장의 성장은 최근의 저가상품시장의 확대에 따른 다량 구매 현상 및 고급 디자인 제품시장의 확대가 두드러졌던 것으로 분석되며 Primark, M &S 등 영국 내 대표적인 의류체인들은 저가상품 공략 및 자가 제품 가격인하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워 시장경쟁을 펼쳐 오고 있음
O 구매패턴을 살펴보면, 영국 남성의 약 20%가 연간 20~50파운드(4만원에서 10만원) 정도를 직접 속옷 구매에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O 제품별로는 팬티제품이 6% 수준의 성장을 통해 가장 큰 폭의 성장을 보이며, 이는 디자인 혁신 및 자가브랜드 제품의 질적 향상 등을 통한 성장이 원동력이 되고 있음
O 유통자가브랜드 들이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M&S, Primark 및 슈퍼마켓 체인들이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나, 반면 고급화 전략을 통한 업마켓(upmarket) 형성을 통한 백화점시장 및 고급브랜드 제품 시장도 시장 점유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시장은 고급시장과 저가형 시장으로 확연히 양분되는 형세를 나타내고 있음
영국 남성속옷시장 매출 및 점유 (2007)
매출액(파운드)
점유(%)
브랜드 제품
Jockey
7
1
HJ Hall
5
0.7
Pantherella
2
0.3
Sloggi & Hom
13
1.9
Sunspel
4
0.6
Wolsey
6
0.9
기타
28
4.1
디자이너 브랜드
Calvin Klein
19
2.8
기타
22
3.2
전체 브랜드
106
15.6
유통업체
M&S
171
25.2
Debenhams
23
3.4
Arcadia
65
9.6
Bhs
48
7.1
Tesco
62
9.1
Asda
57
8.4
Next
55
8.1
Matalan
25
3.7
기타 하이스트릿매장
20
2.9
기타 슈퍼마켓 브랜드
9
1.3
전체 유통업체
535
78.8
기타
38
5.6
전체
679
100
자료원 : Mintel
O 패션스타일과 섬유의 질이 속옷시장 경쟁의 승패를 좌우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팬티 제품에 있어 최근 스타일 면에서는 트렁크(Trunk)형 디자인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박스형(boxer), 브리프(brief) 순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음.
O 섬유재질 면에 있어서는 최근 섬유기술 혁신을 통해 단순한 유기농 제품뿐만이 아니라 에코, 항균 기능을 포함한 실크처리된 미세사섬유 등이 속옷소재로 사용됨으로써 그 기능성 및 착용감 등의 우수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음.
O 아직까지 3 3%의 남성들은 속옷을 직접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는 보통 배우자 등이 대신 구매하고 있으며, 따라서 여성구매자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여전히 중요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O 따라서 주요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 마케팅이 주요한 광고전략으로 애용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축구스타인 Beckham과 007 제임스본드역의 Daniel Craig 등이 등장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끈 바 있음.
O 한편, 최근 남성 속옷 제품뿐 만 아니라 양말제품 시장에 있어서도 다색채 디자인의 패션제품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영국의 유명 패션디자이너인 폴스미스(Paul Smith)의 '남성정장용 칼라 스트라이프 및 패턴 양말 판매가 큰 호응을 보이고 있음.
O 남자들은 전통적으로 쇼핑을 즐기지 않으나 최근 인터넷 쇼핑의 발달에 따라 높은 관심 및 구매력을 보여주고 있음. 대표적인 성공의 예인 mankind.co.uk (www.mankind.co.uk)의 경우 로열티 고객 확보 성공 등으로 꾸준한 성장세 기록
O 인터넷 광고도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최근 Facebook 등 인기 커뮤니티를 통한 광고도 대폭 확대되고 있음. 특히 젊은 남성브랜드 제품 광고 비율이 높음.
O 따라서 관련 한국업체들은 현지 유통업체 발굴 노력과 더불어 인터넷 판매방식을 통한 시장 진출이 바람직한 형태로 판단되며 현지 제품 시장의 양극화 현상에 주목해 차별화 전략이 우선돼야 할 것임.
자료원 : 통계청, Mintel, BBC, The Guardians, Minkind.co.uk,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남자들도 패션 속옷, 양말 구매 관심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 남성용 속옷시장, 다소 감소
일본 2007-11-28
-
2
일본 남성용 속옷시장 분석
일본 2007-11-30
-
3
세계 4위 콘돔시장 중국
중국 2015-01-12
-
4
[스페인] 숨겨진 틈새시장-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
스페인 2008-06-29
-
5
카자흐스탄, 담배시장동향
러시아연방 2008-06-08
-
6
독일, 낙농업자의 보이콧
독일 2008-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