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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남자들도 패션 속옷, 양말 구매 관심 높아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30
  • 출처 : KOTRA

영국 남자들도 패션 속옷, 양말 구매 관심 높아 

 

보고일자 : 2008.6.27.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co.uk

 

 

□ 개요

 

 O 전통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영국 남성들 사이에서도 최근 꽃미남 트렌드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액세서리 시장 뿐 아니라 속옷 시장에서도 점차 그 구매력이 커지고 있으며 과감한 칼라 및 디자인 제품의 선호도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음.

 

 O 최근 시장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 및 넥타이/액세서리 시장은 지난 5년간 18%의 성장을 통해 각각 8억1300만 파운드와 3억100만 파운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O 영국 내 남자 속옷시장 규모의 경우 지난해 0.9%의 성장을 통해 6억7900만 파운드를 기록했음. 이는 지난 5년 기준 4.6%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낸 수치지만 2004년 이후의 거듭되던 축소와 정체를 벗어나 2007년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는 것이 눈 여겨짐.

 

□ 영국 속옷시장의 성장 및 주요 소비 변화

 

 O 영국 속옷 시장의 성장은 최근의 저가상품시장의 확대에 따른 다량 구매 현상 및 고급 디자인 제품시장의 확대가 두드러졌던 것으로 분석되며 Primark, M &S 등 영국 내 대표적인 의류체인들은 저가상품 공략 및 자가 제품 가격인하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워 시장경쟁을 펼쳐 오고 있음

 

 O 구매패턴을 살펴보면, 영국 남성의 약 20%가 연간 20~50파운드(4만원에서 10만원) 정도를 직접 속옷 구매에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O 제품별로는 팬티제품이 6% 수준의 성장을 통해 가장 큰 폭의 성장을 보이며, 이는 디자인 혁신 및 자가브랜드 제품의 질적 향상 등을 통한 성장이 원동력이 되고 있음

 

 O 유통자가브랜드 들이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M&S, Primark 및 슈퍼마켓 체인들이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나, 반면 고급화 전략을 통한 업마켓(upmarket) 형성을 통한 백화점시장 및 고급브랜드 제품 시장도 시장 점유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시장은 고급시장과 저가형 시장으로 확연히 양분되는 형세를 나타내고 있음

 

영국 남성속옷시장 매출 및 점유 (2007)

 

매출액(파운드)

점유(%)

브랜드 제품

 

 

Jockey

7

1

HJ Hall

5

0.7

Pantherella

2

0.3

Sloggi & Hom

13

1.9

Sunspel

4

0.6

Wolsey

6

0.9

기타

28

4.1

디자이너 브랜드

 

 

Calvin Klein

19

2.8

기타

22

3.2

전체 브랜드

106

15.6

유통업체

 

 

M&S

171

25.2

Debenhams

23

3.4

Arcadia

65

9.6

Bhs

48

7.1

Tesco

62

9.1

Asda

57

8.4

Next

55

8.1

Matalan

25

3.7

기타 하이스트릿매장

20

2.9

기타 슈퍼마켓 브랜드

9

1.3

전체 유통업체

535

78.8

기타

38

5.6

전체

679

100

자료원 : Mintel

 

 O 패션스타일과 섬유의 질이 속옷시장 경쟁의 승패를 좌우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팬티 제품에 있어 최근 스타일 면에서는 트렁크(Trunk)형 디자인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박스형(boxer), 브리프(brief) 순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음.

 

 O 섬유재질 면에 있어서는 최근 섬유기술 혁신을 통해 단순한 유기농 제품뿐만이 아니라 에코, 항균 기능을 포함한 실크처리된 미세사섬유 등이 속옷소재로 사용됨으로써 그 기능성 및 착용감 등의 우수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O 아직까지 3 3%의 남성들은 속옷을 직접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는 보통 배우자 등이 대신 구매하고 있으며, 따라서 여성구매자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여전히 중요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O 따라서 주요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 마케팅이 주요한 광고전략으로 애용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축구스타인 Beckham과 007 제임스본드역의 Daniel Craig 등이 등장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끈 바 있음.

 

 O 한편, 최근 남성 속옷 제품뿐 만 아니라 양말제품 시장에 있어서도 다색채 디자인의 패션제품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영국의 유명 패션디자이너인 폴스미스(Paul Smith)의 '남성정장용 칼라 스트라이프 및 패턴 양말 판매가 큰 호응을 보이고 있음.

 

 O 남자들은 전통적으로 쇼핑을 즐기지 않으나 최근 인터넷 쇼핑의 발달에 따라 높은 관심 및 구매력을 보여주고 있음. 대표적인 성공의 예인 mankind.co.uk (www.mankind.co.uk)의 경우 로열티 고객 확보 성공 등으로 꾸준한 성장세 기록

 

 O 인터넷 광고도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최근 Facebook 등 인기 커뮤니티를 통한 광고도 대폭 확대되고 있음. 특히 젊은 남성브랜드 제품 광고 비율이 높음.

 

 O 따라서 관련 한국업체들은 현지 유통업체 발굴 노력과 더불어 인터넷 판매방식을 통한 시장 진출이 바람직한 형태로 판단되며 현지 제품 시장의 양극화 현상에 주목해 차별화 전략이 우선돼야 할 것임.

 

자료원 : 통계청, Mintel, BBC, The Guardians, Minkind.co.uk,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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