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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인터넷 판매 호황
- 경제·무역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8-06-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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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평균 4개의 신규 웹숍 개설 -
보고일자 : 2008.6.10.
최광희 브뤼셀무역관
□ 2007년 벨기에의 온라인 매출 대폭 증가
○ 2007년 벨기에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9억8900만 유로에 달해, 처음으로 10억 유로대에 접근하면서 2006년에 비해 무려 46%가 증가함.
- 최근 오프라인 경제 자체는 계속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인터넷 판매 전선에서의 호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올해에도 인터넷 매출은 호황을 보인 2007년 대비 무려 25% 이상이나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웹-숍(web-shop) 수도 큰 폭으로 증가
- 2007년 말 벨기에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영업을 하는 web-shop 수는 2100개 내외였으나, 올해 들어 매일 평균 4개의 신규 web-shop이 개장되고 있어, 이러한 속도로 나간다면 올 말에는 3100개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이렇게 온라인 비즈니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 판매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자(상점을 가지고 판매활동을 하는 소매업자)들도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 현재 온라인 판매업자 가운데 off-line과 on-line 판매를 겸용하는 multichannel 유통업자가 2/3을 차지하고 있으며, 순전히 온라인 판매만 하는 순수 온라인 판매업자('pure player'라고 칭함)의 비율은 1/3에 지나지 않음.
□ 벨기에 온라인 거래업체 현황
○ 소기업이 주류
- 온라인 거래업계의 총 고용(직접 고용) 수는 3만2500명에 달함.
- 기업 규모로 볼 때 고용인 수가 500명을 넘는 대기업도 있으나 소수에 지나지 않고, 82%가 고용인 수 1~20명의 소기업임.
- BeCommerce(벨기에 온라인거래상협회)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용인 2~5명 규모의 온라인 거래업체가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22%는 6~10명, 19%는 11~20명의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 활동시장 범위 : 국내시장 위주
- 벨기에 온라인 거래상의 활동시장 범위를 보면 40%가 벨기에 내국시장에 한하고 있고, 유럽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활동을 하는 웹숍은 32%,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웹숍은 29%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거래 매출의 대부분도 국내와 서유럽 시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상품 주문 매체
- Pure player 웹숍(오프라인과의 병행이 아닌 온라인 거래만 하는 웹숍)의 경우 구매자의 93%가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고, 나머지 7%는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원거리 판매시장 전체를 볼 때 온라인 주문은 60%에 그치며, 전화·이메일·우편 매체를 통한 주문도 아직은 활발한 편임. 특히 고령인구 가운데에는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거나 불신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상당함.
○ 대금지불방법
- 근래 온라인 지불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온라인 지불의 기술의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의 온라인 지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해줌.
- 2007년에 온라인 대금 지불 수가 2006년에 비해 60% 증가한 한편, 온라인 지불 매출액도 70% 증가함. 최근에는 휴대폰을 통한 지불시스템도 도입되고 있어, 앞으로 온라인 거래의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Pure player 웹숍의 경우, 구매자의 67%가 온라인으로 대금을 지불하고 나머지 26%는 물품 인도 전 은행 계좌이체를 통해 15%는 배달 시 현금 지불, 3%는 배달 후 은행 계좌이체를 통해 지불하고 있음. 그러나 원거리 판매시장 전체를 볼 경우 온라인 지불이 51%, 사전 계좌이체 7%, 현금 20%, 사후 계좌이체 22%로 이뤄지고 있음.
○ 온라인 거래의 구매액
- 온라인 거래 구매의 금액비율은 보면 31~50벨기에프랑 19%, 51~100벨기에프랑 28%, 101~200벨기에프랑 16%, 201~500벨기에프랑 25%로, 51~100벨기에프랑 사이의 구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자료원 : BeCommerce, L'E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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