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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초고유가시대의 에너지 절약상품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8-05-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초고유가시대의 에너지 절약상품

 

보고일자 : 2008.5.28.

복덕규 자카르타 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최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정책동향

 

 ○ 많은 산업단체들과 가정들이 휘발유 가격 폭등으로 인한 타격을 피하기 위해 대체에너지를 찾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도 예외가 아님.

 

 ○ 인도네시아의 에너지 절약제품 시장은 산업용 기계 및 공구용 제품과 가전제품용으로 나뉘는데, 가정용은 최대 용량은 9000와트까지 전기를 다룰 수 있는 저전압으로 한정돼 있음.

 

 ○ 국제적인 석유 가스 가격인상은 전기요금이 각종 물가 인상을 견인하는 인도네시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최근에는 국영 전력회사인 PLN이 전기사용 기본료를 올리면서 저소득층을 곤경으로 몰아넣고 있는 반면, 에너지 절약상품 등에 대한 기회는 오히려 늘어나는 중임.

 

 ○ 2025년도까지는 440.5 Gwh에 도달하는 많은 용량의 전기가 요구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2억7000만 석유환산배럴(BOE:Barrels of Oil Equivalent)의 에너지를 소모해는 양이며, 그 에너지의 83%는 석탄과 천연가스로 공급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산업분야에서 55%로 가장 많은 양의 전기가 소비될 것이며, 일반 가정분야에서는 29.2%에 달하는 전기가 소비될 것으로 추산됨.

 

□ 정부 에너지절약 정책 및 캠페인

 

 ○ 에너지 위기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2005년도 광물자원부 규정 31호를 발표했는데, 이 규정 내에 에너지절약 실천방안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었음.

 

 ○ 이 규정은 에너지절약에 관한 2005년 정규 지침 10호에 근거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음.

  - 모든 상업용 건물들은 최저 온도를 25도로 유지해야 하며, 각 방의 조명으로 인한 전기 소비를 15 watt/m 이하로 줄임. 또한 에어컨이나 에스컬레이터는 업무 시간 1시간 전에 작동할 수 있으며, 업무 마감시각 1시간 전 사용을 중단해야 함. 엘리베이터는 두 층에 한번씩 사용 가능함.

  - 가정에서는 절전용 램프의 사용이 장려되고 있고 에어컨 사용시 최저 온도를 25도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며 전력사용량이 극대화되는 오후 5시부터 밤 10까지는 소비되는 전기를 50watt 이상 줄이도록 하고 있음.

  - 수마트라, 자바, 또한 발리섬에서 사용되는 개인차 중 2000㏄가 넘는 중대형 차량은 Pertamax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은 가스 사용을 목표로 삼고 있음.

  - 산업분야에서는 에너지집중활용산업에 대해 에너지절약 기술이나 상품을 제대로 사용하는지를 분석하는 에너지점검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가로등이나 광고간판 등은 절전용 전구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정부 측에서는 이와같은 지침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에너지 절약 활동에 임해 좋은 성과를 얻기를 바라고 있음.

 

□ 주요 에너지절약 상품들

 

 1) Energy Saving Lamp

 

 

 - 제조업체 : Megaman

 - 가격정보 : Rp 37,000 ~170,000

 - 홈페이지 : www.megaman.cc/global/index.php

 - 원산지 : 독일

 

 

 ○ 제품 특징

  - 메가맨은 인지니엄(Ingenium)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절전용 전구를 개발했는데, 이 기술은 메가맨 전구로 하여금 다른 절전용 전구와 같은 량의 전력을 소비하는 동시에 7%나 더 많은 빛을 생산할 수 있게 한다고 함.

  - 또한 메가맨 전구는 다른 회사에서 생산된 절전용 전구에 비해 수명이 더 길고 부피도 작아 보관하기 쉬움.

  - 이 전구의 평균 수명은 1만5000시간이며 60만번의 스위칭 싸이클(switching cycle)을 지탱할 수 있음.

  - 메가맨 전구는 보통 형광등이 소비하는 에너지의 80%를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여러가지 용도로 쓰일 수 있음.

 

 ○ 시장 반응

  - 메가맨은 250개의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매년 평균 60%에 이르는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GE와 같은 회사들이 일반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데 비해, 메가맨은 주로 중상층 소비자를 타깃함으로써 마케팅대상을 차별화하고 있음.

  - 1999년도에 처음으로 Leuch'Tech라는 브랜드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2004년 이후 국제적 인정을 받으면서 메가맨으로 브랜드 이름을 바꾸었음.

  - 메가맨 전구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종류는 2U, 3U와 나선형(spiral type) 전구임.

  - 메가맨 전구는 아직 100% 독일에서 수입이 되고 있으나 조만간 인도네시아에서도 생산을 시작 할 것으로 예상됨.

  - 많은 사람들이 할로젠 램프를 대신하기 위해 메가맨 전구를 요구하고 있음.

  - 할로젠 램프는 쉽게 가열이 되고 부서지며 많은 전기를 소모하지만 그 반면 메가맨 전구는 이에 비해 50~122watt 가량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고 그 수명 또한 더 길다는 장점이 있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메가맨은 현지 시장에서 대중시장이고 또 다른 하나는 교육을 필요로한 시장임.

 

2) Acer Mini PC

 

 

 - 제조업체 : Acer

 - 가격 : Rp 460만~850만

 - 홈페이지 : www.acer.co.id

 - 원산지 : 대만

 

 

 ○ 제품 특징

  - Acer mini PC 는 다른 데스크톱케이스보다 90% 더 작고, 75% 더 가벼워 제품의 크기, 성능과 가격 간에 완벽한 조화를 이룸.

  - 이 제품은 데스크톱과 랩톱을 결합시킨 모델로 그 크기가 보통 CPU의 10분의 1이 되며, 최신형 Windows Vista를 사용함.

  - 또한 다른 PC의 45%밖에 안되는 전력을 사용해 소음없고 쉽게 가열되지 않음.

 

 ○ 시장 반응

  - Acer 컴퓨터는 2007년부터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판매가 시작됐는데, 현재까지 16.6%를 유지함으로써 인도네시아의 최고 PC브랜드로 자리를 잡고 있음.

  - 2007년 Acer 노트북 판매는 118% 증가함으로 시장 평균 30%보다 4배나 높았을 뿐 아니라 Acer 데스크톱 판매율도 61% 이상 증가했음.

  -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을 소유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시장에선 PC 판매가 210만대를 넘길 것이며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도 각각 2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3) MPG CAPS 알약

 

 

  - 제조업체 : Fuel Freedom International (FFI)

  - 가격 : Rp 25,000

  - 홈페이지 : www.myffi.biz

  - 원산지 : 미국

 

 

 ○ 제품 특징

  - MPG CAPS 알약은 기계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시켜 약 30%의 휘발유를 절약하면서 배기가스를 75%까지 줄이는 효과가 있음.

  - 이 약은 휘발유나 생물 연료, 또한 디젤을 이용하는 자동차에 사용돼 이미 미국에서 특허를 받은 제품이고 19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음.

  - 이 제품은 100% 유기 물질로 만들어졌으며 옥탄을 증가시켜 연료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환경보호기관에 추천제품으로 등록돼 있음.

  - MPG 알약을 주유전 휘발유 탱크에 넣으면 그 성분이 엔진을 정화시켜 주는데, 처음 사용시 휘발유 40L 당 1알의 MPG CAPS를 넣고 그 이후 40L당 반 알씩 넣으면 됨.

 

 ○ 시장 반응

  - 인도네시아 시장은 2005년도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MPG에 좋은 반응을 보였음.

  - 이 제품은 다단계 팬매법을 통해 215여 개 국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그 판매량이 계속 늘면서 지금은 200,000명이 넘는 배급업자들이 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08년 6월부터 인도네시아에서 대중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고 에너지 절약제품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을 제품으로 예상됨.

 

 4) LG Neo Plasma Plus Ion (320 Watt, Inverter, Ion II)

 

  - 제조업체 : LG

  - 가격 : Rp 290만~600만

  - 홈페이지 : http://id.lge.com/index.do

  - 원산지 : 대한민국

 

 ○ 제품 특징

  - LG N대 Plasma Plus Ion 320 Watt는 절전 에어컨으로 에너지 효울비가 12.4가 됨.

  - 인도네시아 대학의 전기학부에서 실험한 결과 LG Neo Plasma 에어컨은 6시간동안 18도를 유지할 경우 1.96761㎾h와 평균 320 watt를 소모함.

  - LG Neo Plasma 사용시 하루에 에어컨 이용으로 나오는 전기세는 Rp 917로 저렴하므로 작은 집에 제한된 전기 용량을 가진 중산층 고객들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음.

  - Neo Plasma Plus Ion Inverter는 일상적인 에어컨 사용시에 44%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DV Compressor 신기술을 접목시켰고, 소음도 26db 수준으로 낮춘 제품임.

  - 이러한 LG 에어컨 제품들은 교토의정서상의 기준에 맞춰 오존층을 파괴하는 CFC가 포함되지 않은 프레온가스를 사용해 환경친화적인 제품이기도 함.

 

 ○ 시장 반응

  - 이들 LG에어컨 제품들은 인도네시아 연간 에어컨 시장의 30%에 해당하는 25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2008년 1분기중 평균 판매량은 월 1만8000대

  - 인도네시아 2008년 에어컨 시장규모는 총 90만대로 예상됨. LG는 2006년과 2007년에 가각 15만대와 18만대의 판매실적을 거둔바 있음.

  - 현재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TV와 냉장고에 이어 3대 인기 가전인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늘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가인상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신제품에 대한 소비가 촉진될 것으로 보임.

 

 5) Electric Saver

 

 

 - 제조업체 : Matrick

 - 가격 : Rp 15만~35만

 - 홈페이지 : N/A

 - 원산지 : 인도네시아

 

 ○ 제품 특징

  - Matrick Electric Saver는 인도네시아 전력전문가들이 독일 신기술을 접목해 심도있는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장치로 일반 전기요금을 40%까지 절감시킴.

  - 품질은 국제규격에도 부합하는 제품으로 이미 국영 전력회사에서 테스트를 받고 1999년에 SNI인증(04-227)을 받았음.

  - 가정용, 사무용, 식당 및 중소가내수공업체 등에 적합하며 전력시설용량을 극대화시키고 전기장치의 수명을 늘리며 전력케이블의 손상을 막아주고 MCB Load를 줄여줌.

  - 이 절전제품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규격을 따르며 인도네시아 정부의 에너지절약에 관한 2005년 정규 지침 10호에 부합하는 제품임.

 

 ○ 시장 반응

  - Matrick Electric Saver는 인도네시아에서 국내 소비자에게 좋은 에너지절약 효과를 나타내는 제품으로 호평을 받은 대표적인 국내상품임.

 

□ 시사점

 

 ○ 그동안 인도네시아에서는 최대 30%까지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다는 가정용 전기제품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 전구와 에어컨임.

 

 ○ 아직까지도 에너지절감 분야에 대한 인도네시아 기술수준이 높지 않아 많은 에너지절약 상품들이 수입이 되고 있는 실정인데, 선진국에서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에너지절약 제품들이 수입되고 있음.

 

 ○ 따라서 한국이 인도네시아 에너지 절약상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려면 에어컨에서와 같이 중국 제품과 차별화된 기술이나 부가가치가 있는 가전제품을 개발해야 함.

 

 ○ 또한 LPG컨버터와 같이 새롭게 창출되는 대체에너지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에너지절감 수요를 흡수하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지혜도 필요함.

 

 

자료원 : Acer Indonesia, LG 등 유관기업 인터뷰 및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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