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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진화하는 전자레인지 조리식품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05-28
  • 출처 : KOTRA

일본, 진화하는 전자레인지 조리식품

- ‘단지 데우는 것이 아니라 요리하는 느낌’이 키워드 -

 

보고일자 : 2008.5.28.

김준한 도쿄무역관

kjunhan@kotra.or.kr

 

 

□ 21세기형 가치관에서 변모하는 일본 전자레인지 식품시장

 

 ○ 20세기형 가치관에서 탄생한 즉석식품이 21세기 가치관 아래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음.

 

 ○ 스팀오븐레인지 유행으로 단순히 데우는 것이 아니라, 요리하는 느낌이 드는 프리미엄급 제품이 각광을 받기 시작함.

 

□ 식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 가치관 변화

 

 ○ 20세기형 가치관이 낳은 현상과 폐해

  - 싸면 좋다 : 수입증가, 가공기술 악용, 안전성 신뢰성 저하

  - 빠른 편이 좋다 : 패스트푸드 탄생, 비만 증가

  - 맛있으면 좋다 : 식품첨가물 남용, 원재료에 대한 불신감, 안전성에 대한 불안

  - 간편함이 좋다 : 인스턴트식품 인기, 혼자하는 식사가 늘어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상실

 

 ○ 이러한 폐해에 대한 반동으로 안전한 식품을 직접 요리해 즐겁게 먹고자 하는 욕구 증가

 

□ 진화하는 전자레인지가 전자레인지 식품 성장을 촉진

 

 ○ 간편함으로 각광받아온 전자레인지가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추가하고 있음.

  - 전자레인지 보급률은 거의 100%에 달하고 있으나, 최근 샤프의 헤르시오 등 과열수증기형 오븐레인지(스팀오븐레인지)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 사이에서 야채는 레인지로 요리하는 것이 영양소가 덜 달아난다는 생각이 정착됨.

  - 전자레인지 이미지가 종전의 ‘식은 것을 데운다’에서 ‘조리한다’로 변하고 있음.

 

 ○ 스팀오븐레인지 홍보내용

 

홍보 키워드

주장하는 효과

지방을 줄인다

고기 생선 등에 포함된 지방을 줄여 칼로리 다운

염분을 줄인다

식품 내 염분을 수증기로 흡수해 표면 염분과 함께 줄임.

맛을 지킨다

세포파괴를 억제해 맛을 유지

산화를 억제한다

고기 생산 등에 포함된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억제해 맛이 좋음.

비타민을 지킨다

비타민이 산화되어 없어지는 것을 억제

홀리페놀을 지킨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을 유지

자료원 : 샤프전자 홈페이지 헤르시오 홍보내용 KOTRA 재편집

 

 ○ 이러한 시장환경 변화로 식품 대기업은 진입장벽이 낮고, 시장규모도 연간 5000억 엔이나 되는 전자레인지 식품에 초점을 맞춰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새로이 각광받는 전자레인지 식품

 

 ○ 본격 요리형

  - 전자레인지 용기 개발 및 전자레인지용 식품개발 회사인 뉴즈쉐프가 개발한 새로운 스타일의 전자레인지 식품이 주목받고 있음.

  - 전용용기를 사용해 특급 레스토랑 요리를 집에서 간단히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

  - 기존 전자레인지 식품과 다른 점은 조리된 요리를 데우거나 해동하는 것이 아니라 신선 식자재를 조리하는 것으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맛과 재료를 차별화함.

  -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맛을 조절할 수 있음.

  -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급 식자재를 안전한 조리기구인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

 

뉴즈쉐프 제품사진

자료원 : 뉴즈쉐프 홈페이지(www.news-chef.com)

 

 ○ 손수 해먹는 느낌의 반제품형

  - 3분 전자레인지요리 시리즈로 유명한 식품회사인 큐피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한 신제품 출시

  - 준비된 제품에 소비자가 직접 산 신선야채를 전용파우치에 넣어 전자레인지로 요리하는 것이 특징

  - 일예로 감자돼지고기조림 상품의 경우, 전용파우치 안에는 돼지고기와 특제소스가 조리돼 들어있어, 소비자는 감자만 사서 기호만큼 파우치에 넣어 레인지로 3분간 조리하면 되는 방식임.

  - 제조 회사에 따르면, 직장여성을 중심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음식은 손수 만들어 먹고 싶다.”는 소비자 욕구와 “고령 여성이 전자레인지 사용 빈도가 높다.”라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제품을 개발했다고 함.

 

큐피 제품 사진

자료원 : 큐피 홈페이지(www.kewpie.co.jp)

 

□ 시사점

 

 ○ 중국산 냉동교자 독극물 사건으로 대형 슈퍼체인에서 중국산 제품이 사라지고 있음.

  - 한국산·동남아산으로 수입선을 다변화 하고 있어 한국산 제품이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호기임.

 

 ○ 일본 선진기업은 단순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욕구에 부합한 제품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제시함.

  - 이러한 일본 기업의 기획력을 거울삼아 한국제품의 경쟁력을 높여 동남아산과 차별화를 꾀해야 함.

 

 

자료원 : 후지산케이신문, 니혼케자이신문, 닛케이산업신문, 큐피 등 제조업체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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