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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영화산업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유석천
  • 2008-05-01
  • 출처 : KOTRA

독일 영화산업의 침체

- 복제기술의 발달로 인한 침체 가속화 -

 

보고일자 : 2008.4.30.

유석천 프랑크푸르트무역관

rsc@kotra.or.kr

 

 

 복제기술로 인한 시장의 변화

 

 ○ 시장의 침체

  - 음반시장에서 음원의 인터넷 유통으로 인해 CD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영화도 인터넷 다운로드로 인해 점차 침체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

  - 미국은 2007년 ‘스파이더 맨’·‘슈렉’ 등 대작이 개봉돼 상당한 매출상승을 기대했으나 극장산업의 매출액은 5% 상승에 그쳤고 이도 실상은 입장료 상승에 따른 효과임.

  - 독일은 훨씬 심각해서 2007년 기준으로 매출액이 7%, 관람객 수가 8% 감소

 

 ○ 장기적 흐름은 하향세

  - 세계적으로 매출액은 상승 중에 있으나 그 추세가 점차 감소하고 있음.

  - 독일은 2008년 유명 배우인 Till Schweiger가 주연한 ‘Keinohrhasen’ 등이 개봉돼 2008년 1월 전년동기대비 약 30% 매출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장기적 흐름은 하향세. 또한 2008년에는 유로 2008 등의 스포츠 이벤트가 예정돼 있어 영화계에는 힘든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임.

  - 5년 전 독일인의 연간 평균 영화관람 회수는 약 2회였으나 현재는 1.5회로 감소

  - 또한 독일은 자국 영화의 비중이 낮은 국가로 관객을 끌어들일 만한 영화를 다수 생산해내기에는 역부족

 

세계 영화산업 매출액

            (단위 : 10억 달러)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매출액

16.7

19.8

20.1

24.9

23.1

25.5

26.7

자료원 : 독일 방송·영화·멀티미디어 협회

 

독일영화의 비중

                       (단위 : %)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비율

18.4%

11.9%

17.5%

23.8%

17.1%

25.8%

18.9%

자료원 : 독일 방송·영화·멀티미디어 협회

 

□ 영화계의 대안

 

 ○ DVD 임대사업

  - 영화계에서는 과거의 비디오 테이프 렌탈사업과 마찬가지로, DVD사업을 통해 극장부분에서의 부진을 만회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그러나 DVD 부분 또한 점차 침체에 빠지고 있음.

 

DVD 렌탈 부분의 매출액

            (단위 : 10억 달러)

미국

독일

2000년

2004년

2007년

2000년

2004년

2007년

14.0

24.5

23.7

0.9

1.7

1.6

자료원 : 독일 방송·영화·멀티미디어 협회

 

 ○ 영화파일 판매사업

  - 음반회사들이 iTunes 등을 통해 음원을 판매해 수익을 얻듯, 영화사들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영화파일을 판매해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 중

  - 실제로 독일에서는 판매액이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이는 영화산업의 하강 국면을 해소할만한 대책이 되지는 못하고 있음.

 

 ○ 영화관람의 복합 문화화

  - 극장 내 전자 게임기기 설치·각종 음식점·쇼핑센터와의 연계 등을 통해 문화활동 전반을 추구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 중

 

□ 시사점

 

 ○ 복제 기술의 발전에 따른 한계

  - 독일이 지재권 제도가 잘 수립돼 있고 다른 국가에 비해 불법다운로드가 적은 국가이긴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것은 음반산업에서와 마찬가지로 근본적으로 불가능

  - DVD 임대를 통한 수입도 향후 기술이 발전할 경우 한계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인 흐름

  - 급격한 상승 뒤 정체기를 겪고 있는 우리 영화산업의 현실과도 유사한 면이 있음.

 

 ○ 새로운 수익 모델의 개발

  - 음반사업의 iTunes같은 새로운 수익모델의 개발이 필요

  - 고화질 영화의 제작, 음향시설의 확충 등 다른 감상 방법과 구분되는 시설의 구비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

  - 독일 영화산업 자체의 경쟁력 향상도 장기적 산업발전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보임.

 

 

자료원 : 독일 방송·영화·멀티미디어 협회(VFFVmedia e.V. , (Verband der Fernseh-, Film-, Multimedia- und Videowirtschaft), 영화공급자 협회(VERBAND DER FILMVERLEIHER, http://www.vdfki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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