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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항공산업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8-03-18
  • 출처 : KOTRA

시베리아 항공산업 동향

- 대형 항공사 위주로 시장 재편, 치열해지는 경쟁 속 중소규모 업체들 퇴출 확대-

 

보고일자 : 2008.3.18.

채승완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ericchae@kotra.or.kr

 

 

□ 러시아 항공산업 동향

 

 ○ 구소련 붕괴 후 국영항공사 민영화에 따른 중.소형 항공사들의 난립으로 현재 수십 개의 항공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 항공 산업은 최근 러시아 경제 호황 및 국민의 전반적인 소득 증가에 따라 항공 이용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장 전망은 좋으나 항공사 난립에 따른 노선 중복, 항공 서비스 가격 상승, 노후 기종 교체 어려움, 항공유 가격 인상, 조종사 확보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에 직면해 있음.

 

 ○ 최근 러시아 항공 시장의 주요특징을 들면 대형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도 모스크바를  경유하는 국내 노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는 점임.(최근 러시아 국내 항공노선의 약 50% 이상이 모스크바를 경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시베리아 항공산업 동향

 

 ○ 2007년도 시베리아 항공시장을 크게 요약하면 국제수준의 공항부족, 활주로 낙후, 운항 항공기 부족 등 열악한 인프라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역간 승객 및 화물 수송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임.

 

 ○ 현재 시베리아 지역에는 23개의 항공사가 영업 중이며, 이 항공사들의 지난해 영업실적을 보면  약 81백만 명의 승객과 7만7000톤의 화물을 처리해 2006년 대비 각각 8.1%, 9.8% 증가함.

 

 ○ 시베리아 지역 최대 항공사는 Sibir(브랜드명은 'S7 Airlines')로 2007년 약 5700만 명의 승객과(전년대비 16.4% 증가), 3만3000톤의 화물(전년대비 15.2% 증가)을 소화함. 또한, 약 4만7500회의 운항횟수를 기록했으며(전년대비 19% 증가), 국내선 이용객이 22%, 국제선 이용객이 8% 증가함.

 

 ○ 'Sibir'항공사는 지난해 에어버스 A319 기종 10대를 구매했으며, 작년 연말 기준 약 6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음. 이 중 30대는 에어버스 및 보잉 등 외국제 기종이며, 나머지 36대는 일루신 등 러시아 기종임.


  시베리아 지역 항공이용 승객 증감 현황

    (단위 : 천명)

    

  시베리아 지역 최근 3년 항공화물 증감 현황

               (단위 : 천명)

     

 

 ○ Sibir 외에 중견 항공사들의 이용 고객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Tomsk Avia는  14,9% 증가했으며, Angara는 19,3%, Novosibirsk Avia 19,6%, KATEK-Avia 59,5%, KrasAvia 45,3% 증가를 보임.

 

 ○ 그러나, 이들 중견 항공사들의 경우 승객증가는 대부분 대 고객 서비스 개선 등의 자체 노력보다는 신규노선 개발에 따른 이용객 증가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KrasAvia(크라스노야르스크주 지역 항공사, 2007년 5월 설립됐으며, 22대의 헬기와 7대 구형 여객기 보유)사도 지난해 고객이 증가했는데 이 업체에 따르면, 이는 러시아 북극지방에 대한 적극적인 지역 노선 개발 노력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 러시아 북극지방의 Krasnoyarsk-Tura-Khatanga 루트를 신규 개설한 바 있음.

 

 ○ 반면, 러시아 중앙정부에 의해 시베리아지역 중·소규모 항공사들을 통합해 설립한 AiRUnion alliance는 이용승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AiRUnion alliance 가입업체인 Krasnoyarskie avialinii는 지난해 고객이 약 9.5% 감소했으며, 시베리아 지역 3위 규모 업체인 Sibaviatrans도 고객이 23.9% 감소함.

 

  * AiRUnion alliance는 2007년 5월 대형 항공사의 육성 필요성을 강조한 푸틴 대통령의 대통령령에 의해 설립됐으며, 규모면에서 Aeroflot, S7 Airline에 이은 러시아내 3대 항공사임.

 

□ 문제점 및 향후전망

 

 ○ 러시아 항공 산업은 항공사간 치열한 경쟁이 소규모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구조조정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시베리아 지역의 Tom' Avia 항공사는 지난해 시장에서 퇴출됐으며, Zapolyar'e, Tuvinskie avialini 등 상당수의 소규모 항공사들도 급격한 매출감소로 폐업 직전으로 알려짐.

 

 ○ 현재 러시아 항공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는 상기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국제유가 상승추세에 따른 항공유 가격 부담, 노후 기종 유지.보수 비용 부담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 지난해 4/4분기 항공유 가격이 약 40% 급등해 이는 곧바로 항공티켓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음. 정작 문제는 치열한 경쟁으로 항공유 가격 인상에 따른 티켓 가격을 모든 업체들이 단행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라는 점임.

 

 ○ 이러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중·소규모 항공사들의 난립에 따른 항공사간 중복 노선을 우선적으로 정비해야 하며, 중·소규모 항공사들의 통.폐합, 노후 항공기 교체 및 신형 항공기 추가 투입이 필요하다고 현지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음.

 

 ○ 최근 정부의 규제 완화로 항공사들이 신규노선 개설을 위해 허가를 취득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중.소규모 항공사들이 경쟁적으로 신규 노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이로 인해 수익성 높은 구간에 대한 중복 노선이 많이 생기고 있음.

 

 ○ 또한, 신규 항공기 투입이 절심함에도 불구하고 여의치 않은 상황으로 현재 러시아내에서는 여객기가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고, 현재 개발 중인 모델은 개발 및 양산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보잉, 에어버스 등 서방 기종은 가격이 부담스러운 상황임.

 

 ○ 이외에 조종사 확보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데 90년대에는 민항기 파일럿이 거의 배출되지 않아 현재 각 항공사들의 조종사 평균 연령은 40~45세에 이르고 있음. 또한, 젊은 조종사들은 대형 항공사를 선호하며, 생활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극동이나 시베리아 지역에서 근무하기를 꺼리고 있어 시베리아 지역 중.소규모 항공사들은 유능한 젊은 조종사 유치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향후 러시아 항공 산업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승객 및 화물 처리 능역에 있어 조만간 한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미 포화상태인 지방도시와 모스크바 등 수도권을 연결하는 노선은 정체가 예상되는 반면 지방간 신규 노선에 대한 수요는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2007년 시베리아 지역 항공사 실적 현황

번호

항공사

승객수(천명)

화물(천톤)

2007년

증감률

2007년

증감률

1

Sibir

5698

16.4

33.3

15.2

2

Krasnoyarskie avialinii

1675.8

-9.5

13.5

-11.1

3

SibAviaTrans

160.3

-23.9

1.8

-41.7

4

Tomsk Avia

109.1

10

0.4

0

5

Angara

94.1

21.6

0.9

0

6

KATEK Avia

76.6

68.3

1.1

22.2

7

Novosibirsk Avia

68.2

19.6

0.3

-7.8

8

Omsk Avia

56.2

-33

0.8

-20

9

Buryatskie avialinii

45.2

15.9

0.2

30

10

IrAero

31.6

12.2

3.7

28.6

11

KrasAvia

25.8

45.3

0.4

54.3

12

Aviakompaniya Dauriya

14.7

-10.3

0.1

0.3

13

Tuva Avia

13.2

-44.7

0.1

-

14

Turuhan

11.7

22.4

0.2

6.2

15

AeroBratsk

8.6

-21.9

-

-

16

Krasnoyarskaya Baza Lesoohrani

3.9

-39.1

0.1

-1.8

17

Taimyir

3.7

19.6

-

-

18

NAPO im. Chkalova

3.5

7

8.1

-8

19

Kirenskoe AP

2.3

19.5

-

-

20

Zapolyar'e

1.5

-82.7

0.1

-64.2

21

Aerokuzbass

0.9

-11.4

-

-

22

SKOL

0.4

-

-

-

23

Abakan AviA

0.3

-

9.8

83.1

시베리아 전체

8105.6

8.1

74.9

9.8

 

 

자료원 :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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