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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음반시장 현황과 진출전략(2부)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30
  • 출처 : KOTRA

미국 음반시장 현황과 진출전략 (2부 : 디지털로 탈바꿈하는 유통채널)

- 온라인부문 매년 두자릿수 성장률 기록하고 있어 -

- 2010년까지 오프라인 판매 능가할 것으로 전망 -

 

보고일자: 2008.04.30

이상우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미국 음반산업 현황

 

 ○ 음반시장 규모

  - 미국의 음반산업은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커다란 한 부분으로 현재 약 104억 달러가 넘는 규모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미국의 음반산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음반시장으로 크게 구분되며, 오프라인 시장은 수년간에 걸친 CD 판매의 급감으로 쇠퇴하고 있는 반면, 온라인 시장은 모바일과 인터넷 등의 시장으로 세분화되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

  - 오프라인 시장은 2007년 약 7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아직까지 전체 음반시장의 60%가 넘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으나 2000년 이후 디지털 음악의 성장과 함께 위축되기 시작했고 앞으로도 계속 감소하여 2010년에는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오프라인 시장의 규모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2005년 10억 달러 규모에 불과했던 온라인 음반시장은 2007년 약 27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고 2011년에는 140% 증가한 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미국 음반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오프라인

(증가율)

11,195

9,651

7,802

6,656

5,810

5,206

4,747

Ringback Tone

휴대폰 통화연결음

Full-Track Download

음악 전곡 다운로드

자료원 : OECD, Report on Digital Music (2005)

 

  - 모바일 음악은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시장 성장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음반사들에게 중요한 수입원이 될 전망임.

  - 2007년 미국 소비자들은 전년 대비 32% 증가한 10억2300만 달러를 모바일 음악 구입에 사용했으며, 음악 다운로드 그리고 재생이 가능한 차세대 휴대폰들의 보급과 subscription 서비스 도입 등의 여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최근 들어 통화연결음 및 전곡 다운로드 등 원곡을 이용하는 서비스들이 대폭 증가하고 있어 이동통신사들은 여러 메이저 음반사와 라이선싱에 관련된 계약 체결 중에 있음.

  - 미국 모바일 음악 시장은 이 같은 추세에 힘입은 2010년까지 연평균 80% 이상 증가하며 약 18억4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됨.

  - 미국의 인터넷 음악시장 또한 눈부신 속도로 발전해나가며 앞으로 음악산업을 이끄는 주요 원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임.

  - 2006년 미국 인터넷 음악 시장은 10억8500만 달러 규모에 이르렀으며 2007년에는 전년대비 52.7% 성장해 16억5700만 달러에 달했음.

  - 이처럼 미국 인터넷 음악시장이 빠른 성장세에 있는 배경에는 ‘Apple’의 ‘iTunes’와 ‘RealNetworks’의 ‘Rhapsody’ 등 합법적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큰 기여를 하고 있음.

  - 오늘날의 미국 디지털 음원산업은 이미 대중시장으로 전환돼 있는 실정으로, 2006년 약 4700만의 미국 가정이 디지털 음악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중 1300만의 가정이 합법 유료 음원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NPD는 조사했음.

  - 미국의 유료 인터넷 음악 시장은 2003년 Apple의 iTunes의 성공을 계기로 활기를 띠기 시작했으며, 브로드밴드 인터넷과 ‘iPod’와 같은 휴대용 기기의 보급률 증가로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음.

  - 2003년 유료 음악 다운로드 횟수는 2600만 건 정도였던 반면, 2006년에는 20배 이상 증가한 6억1300만 건을 기록했음.

  - 미국에는 현재 ‘Apple’사의 ‘iTunes’, ‘Sony’의 ‘Connect’ ‘Napster’, 그리고 ‘MSN Music’ 등의 업체들에서 인터넷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미국 주요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

업체

출시

서비스 유형

보유곡 수

휴대기기

웹사이트

iTunes

2003

A la carte

70만 곡 이상

iPod, iTouch

apple.com/itunes

MSN Music

2004

A la carte

100만 곡 이상

WMA Enabled Device

music.msn.com

Napster

2003

Subscription (unlimited) & a la carte

100만 곡 이상

WMA Enabled Device

napster.com

Rhapsody

2001

"

85만 곡 이상

n/a

rhapsody.com

Connect

2004

A la carte

65만 곡 이상

Sony Portable Device

connect.com

자료원 : IFPI Digital Music Report 2005

 

시사점

 

 ○ 온라인/디지털화로 오는 변화와 시사점

  - 디지털 음반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예전에 CD를 구입하던 때와 달리 소비자들은 이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한 곡 한 곡 개별적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됐음.

  - 이에 따라 미국의 가수들과 스튜디오들은 디지털 음반시장을 겨냥해 싱글앨범 제작에 더욱 더 주력하기 시작했고 이 같은 추세는 제작자 입장에서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점차 더 두드러져갈 예정임.

  - 브로드밴드 인터넷의 넓은 보급은 미국 진출을 하고자 하는 가수들의 측면에서 매우 우호적인 조건이 되었음. 그만큼 CD 제작과 유통에 따른 물질적인 비용을 피해 인터넷을 통해 더 빠르고 널리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임.

  - 이런 급격한 변화는 세계적인 추세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미국시장에 진출을 꾀하는 한국의 가수들과 기업들 또한 이런 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FPI, OECD, PricewaterhouseCooper, RIAA, 자체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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