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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8-04-29
  • 출처 : KOTRA

[터키]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28.

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foxchan@kotra.or.kr

 

 

□ 터키 인터넷 시장현황

 

 ㅇ 전 세계적인 인터넷 발달과 함께 터키에서도 일상 생활 전반에 걸쳐 빠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특히, 터키의 경우 젊은층 인구가 많아 새로운 기술 및 제품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더욱 빠른 변화가 일고 있음.

 

 ㅇ 이러한 생활의 변화 중 인터넷을 포함한 온라인 거래의 경우 기업들은 물론 소비자들에까지 빠른 속도로 규모가 커져가고 있음.

  - 2007년 터키 소비자들의 인터넷을 통해 거래한 건수는 총 5410만 건, 총 거래규모는 42억 달러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ㅇ 이처럼 터키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들 수 있음.

  1) 최근 지속돼 온 터키 경제 발달을 통한 터키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증가에 따른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자 수 급증

  2) 인터넷을 활용한 터키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3) 신용카드 회사를 비롯한 인터넷 및 온라인 거래 활용 주체들의 보안 수준 제고 노력에 따른 소비자들의 인터넷 거래에 대한 신뢰 증가

 

 ㅇ 이 중 인터넷 사용자 수 증가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음.

  - 2000년 전 국민의 7%에 불과했던 인터넷 사용자 수가 2007년에는 약 20%에 달하고 있을 정도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음.

 

 ㅇ 인터넷 시장 급증세에 따라 최근 터키에서는 일반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 외 중고제품을 가입자들끼리 서로 사고 팔 수 있는 사이트도 생겨나는 등 여러 형태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

 

□ 경쟁현황

 

 ㅇ 현재 터키에는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이 성행 중이나 시장선두를 지키고 있는 쇼핑몰은 hepsiburada.com임.

  - hepsiburada.com은 2007년 무료배송, 할부기간 연장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높은 시장성장률을 기록한 결과, 현재 3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굳혀 나가고 있음.

 

 ㅇ webdenal.com은 전자제품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 터키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이와 함께 당일 배송 등의 서비스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이외 weblelbi.com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디자인이나 색상의 제품들을 판매하는 등의 전략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deppo.com은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음.

  - ideefixe.com은 도서, 음반, DVD 전문 매장으로 터키 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까지 갖추고 있어 도서·음반 전문사이트로 자리를 잡고 있음.

 

터키 내 주요 인터넷 쇼핑몰

연번

인터넷 쇼핑몰

비고

1

www.hepsiburada.com

터키 내 No.1 온라인 쇼핑몰

시장점유율 : 35%

월 평균 450만 명 방문

2

www.webdenal.com

전자제품 전문 쇼핑몰

3

www.weblebi.com

월 평균 접속자 100만명

4

www.deppo.com

도매가격 판매 웹사이트

5

www.ideefixe.com

도서, 음반, DVD 전문 웹사이트

자료원 : 무역관 자체정보

 

 ㅇ 이 외에도 소비자 간 중고제품을 거래할 수 있는 사이트도 최근 들어 생겨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gittigidiyour.com은 2007년 미국의 E-bay측과 지분참여 형식으로 합작투자를 하기도 했음.

 

□ 소비 동향

 

 ㅇ 터키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은 20~30대의 고등학교 이상을 학력을 가진 월 평균 1000~1800 달러 정도 소득을 올리는 중산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이용자 중 약 70%가 남성으로 여성보다는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분포

            (단위 : %)

연령대

20대 미만

20대

30대

40대

비율

4.8

56

36.6

2.6

자료원 : Electronic Journal of Social Sciences(www.esosder.org)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교육 분포

            (단위 : %)

최종 학력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교 이상

비율

1.8

32.5

60.1

5.6

자료원 : Electronic Journal of Social Sciences(www.esosder.org)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소득 분포

            (단위 : YTL, %)

소득

500 이하

500~1000

1000~1500

1500~2000

2000 이상

비율

15.8

8.3

33.9

33.1

8.9

자료원 : Electronic Journal of Social Sciences(www.esosder.org)

참고 : US$ 1 = YTL 1.26(2008.4.28 기준)

 

 ㅇ 한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주로 구입하는 제품으로는 휴대전화,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 DVD, 화장품 등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시사점

 

 ㅇ 터키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초기단계를 지나 성숙기에 빠른 속도로 들어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이는 터키내 평균 연령이 28.3세에 불과할 뿐 아니라 전체 국민 중 절반이상이 평균 연령보다 낮은 젊은층으로 구성돼 있어 터키 소비자들이 새로운 기술 도입에 매우 호의적이기 때문임.

 

 ㅇ 특히, 터키내 인터넷 사용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수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라도 상당수는 아직까지 인터넷상 결제와 제품 품질에 대해 많은 의심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율에 비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나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ㅇ 그러나, 최근 들어 터키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앞다퉈 높은 수준의 보안시스템을 도입하고 당일 배송, 저렴한 가격 등의 소비자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어 시장 전망은 더욱 밝다 할 수 있음.

  - 이외에도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터키내에서 제품을 공급받는 것이 아니라 해외 제조 업체 또는 수출기업과 직접 계약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ㅇ 이에 따라 높은 품질을 가졌으나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 제품에 비해 비싼 가격으로 인해 터키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소비재 제품들은 온라인 시장을 통해 가격을 낮춰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만함.

 

 

자료원 : BKM, Electronic Journal of Social Sciences, 터키 통계청, 무역관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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