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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 터키시장 공략을 위해 부가서비스 개발 박차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8-04-26
  • 출처 : KOTRA

노키아, 터키시장 공략을 위해 부가서비스 개발 박차

 

보고일자 : 2008.4.25.

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foxchan@kotra.or.kr

 

 

□ 노키아, 부가서비스로 터키시장 공략

 

 ㅇ 세계 최대 휴대전화 생산업체인 노키아는 최근 터키시장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히면서, 향후 터키시장 공략을 위해 인터넷 서비스를 기본으로 한 부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발표함.

  - 멀티미디어 콘텐츠 공유 및 네비게이션 서비스 등을 포함한 OVI(핀란드어로 ‘문’이라는 뜻) 서비스를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으로 알려짐.

 

 ㅇ 노키아 관계자는 특히 2008년 전 세계적으로 350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GPS 가능 제품을 위해 터키에서도 네비게이션 캠페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함.

  - 현재 노키아측은 터키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이스탄불과 앙카라 지도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고, 추가적인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에 있음.

 

 ㅇ 이외에도 노키아측은 아직까지 터키에 도입되진 않았지만 화상통화를 위한 3G도 곧 도입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에 3G분야에서도 기타 경쟁기업에 비해 앞선 서비스를 제공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함.

 

 ㅇ 노키아의 이러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전략은 최근 터키 내에 급속도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high-end 모델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터키 소비자들의 휴대전화 교체 시기는 1년~1년 6개월 사이로 전 세계 평균 수준이나 점차 그 시기가 짧아지고 있고,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휴대전화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임.

 

□ 노키아, 터키시장 점유율 39%

 

 ㅇ 노키아는 현재 터키시장에서 3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전 세계 시장에서보다 터키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ㅇ 또한, 2008년 1사분기 판매실적은 전년동기대비 27%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2008년 터키 휴대전화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노키아측도 최근 집권여당 폐쇄소송과 관련한 불안정한 터키 정치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도, 2008년 매출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상황임.

 

 ㅇ 특히, 노키아 터키측은 최근 터키의 수도인 앙카라에 23번째 매장을 신설하는 등, 터키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시사점

 

 ㅇ 그동안 터키시장에서 주로 entry model에 주력하던 노키아측이 최근 high-end model 점유율 확대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터키 휴대전화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노키아의 이러한 움직임은 터키 휴대전화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임.

 

 ㅇ 특히, 아직까지 초보 단계라 할 수 있는 터키 모바일 콘텐츠 시장도 부가서비스 확대에 따라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됨.

  - 현재 터키 내 소비자들은 한국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임.

 

 ㅇ 따라서, 관련 우리업계에서는 터키 소비자들에게 맞는 모바일 컨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제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 TDN, financial turkey, 무역관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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