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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수준의 이탈리아 메가요트산업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정훈
  • 2008-03-14
  • 출처 : KOTRA

세계 최고 수준의 이탈리아 메가요트산업

- 수요가 점점 높아지는 요트시장에서 전세계 고급요트의 45% 생산 -

 

보고일자 : 2008.3.14.

이혜린 밀라노무역관

helin@kotra.it

 

 

□ 이탈리아의 요트산업

 

  이탈리아의 메가-요트산업은 전세계 요트시장의 44.7%를 생산하며 세계 1위를 지키고 있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사진 :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의 Mega-yacht

 

  나폴리에서 열린 Nauticsud 박람회(3월 8~16일)를 맞이해 Pentar사가 발표한 ‘보트산업과 금융조사’에 의하면, 2006년 기준 이탈리아의 메가-요트산업은 전년대비 18.4% 성장한 30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그 중 모터보트 제작으로 인한 매출이 88%를 차지함.

 

  매출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보트산업에 대한 투자와 관련인력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로, 이 분야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메가-요트란, 전체 선박길이가 24m가 넘는 대형요트로 현재 777건의 주문으로 약 90억 유로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이는 2005년 대비 12.9% 성장한 수치임. 이 중 347건의 주문은 이탈리아의 프로젝트이며, 2위는 95건으로 미국, 이어서 영국(60건), 네덜란드(58건), 뉴질랜드(19건)의 순임.

 

  이탈리아는 또한 메가-요트 생산국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국가로 지난 1999년에서 2006년간 평균 19.5%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주고객은 유럽과 미국으로 잠정고객은 약 9만5000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됨.

 

  메가-요트는 고급레저용 선박분야에 속하며, 이 산업분야의 지난 2001~06년간 생산은 평균 16.5%의 성장률을 보여왔음. 판매에 있어서도 2006년 한해 매출 16억 유로로 2001~06년 기간 평균 28.5%의 성장률을 보임.

 

  앞으로도 당분간 요트산업 분야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여, 메가-요트 생산 1위의 이탈리아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임.

 

  향후 5년간 모터선박 분야 성장률은 평균 8.4%, 범선은 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2012년까지 이탈리아의 메가-요트 생산업체의 발주가 완료됨에 따라 중고 요트시장도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이탈리아 주요 선박업체에 대한 투자현황

 

  레저 선박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투자 또한 대규모로 이루어짐.

 

  지난해 Leopoldo Rodriguez의 Morgan Yachts사 지분 80%를 Aicon사가 매각한 것을 비롯해 2006년엔 Pentar사가 Franchini International의 지분 48%를 매각함.

 

  또한 Cantiere del Pardo는 지난 2002년과 2006년 두 번이나 대주주가 바뀌었음. 2002년엔 Intesa BCI와 Credit Agricole가 각각 30%, 10%의 주식을 매각했으며, Rhone Group이 2006년 70%의 주식을 매각한 바 있음.

 

  같은 2006년 International Shipyards Ancona의 지분 80%를 영국의 Yachting Investors Group이 매입함.

 

  13개의 생산업체와 7개의 유통업체를 대표하고 있는 Ferretti Group도 지난 2001년 그룹의 지분 98%(약 6억6100만 유로)를 소유하고 있는 Permira에게 tender offer를 받은 바 있으며, 2006년 Candover사가 Permira사에게 Ferretti의 지분 60%를 인수받은 바 있음.

 

  Ferretti사 또한 2004년 Itama Cantieri Navali의 지분 100%를 매각했으며, 2003년엔 Diesse Arredamenti의 지분 60%와 Mario Morini의 지분 100%를 매입했음.

 

  Camuzzi Group도 2004년 Cantieri Navali Baglietto와 2005년Cantieri di Pisa의 지분 전체를 매각했음.

 

 ○ Ferretti Group의 Vincenzo Cannatelli 사장은 “현재 세계 고급요트 시장동향은 미국시장이 점점 축소되는 반면, 러시아·중동·중국·일본 등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며, 메가-요트시장의 신규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음.

 

  지난 2월 마이애미에서 개최된 마이애미 보트쇼에서 이탈리아 보트생산 업체들은 보트쇼가 개최된 5일간 약 5000만 달러에 달하는 선주문을 받음.

 

  현재 3월 인도의 뭄베이와 두바이, 4월에 상해·모스크바·싱가폴 등 신규시장에서 크고 작은 보트쇼가 개최예정에 있음.

 

□ 시사점

 

  전세계적으로도 요트산업은 규모의 한계로 인해 요트 전용으로 제조되는 부품은 많지 않으나 일부 자동차부품이 요트부품으로 호환돼 사용되고 있음.

 

  고급 레저산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차세대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꼽히는 요트산업에 대한 저변확대가 예상됨.

 

  부품산업을 위주로 점진적인 시장진입을 우선해야 할 것임.

 

 

 자료원 : 통신원 전시회 실사, Il sole 24ore, Il tempo 등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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