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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미용전시회, COSMOPROF WORLDWIDE 2008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정훈
  • 2008-04-24
  • 출처 : KOTRA

세계 최대 미용 전시회, COSMOPROF WORLDWIDE 2008

- 전시회 방문을 통해 바라본 2008년 미용 트렌드 –

 

보고일자 : 2008.4.23.

이혜린 밀라노무역관

helin@kotra.it

 

 

□ 박람회 개요

 

 ○ COSMOPROF WORLDWIDE 2008-볼로냐 미용박람회는 약 60개국 2000여 업체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올해로 41회를 맞이했음.

 

 

 ○ 전체 참가업체 총 2183개사 중 전체 58%에 해당하는 1263개사가 외국업체로, 전시 강국인 이탈리아 내에서도 자국업체보다 해외 참가업체가 더 많은 유일한 박람회에 해당함.

 

 ○ 2008년 참관객 수는 총 15만853명으로 집계돼 전년대비 3.8% 상승했으며, 3만9221명의 해외 관람객(전체 대비 약 26%)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됨.

 

2008 볼로냐 미용박람회 참가업체 현황

자료원 : SoGeCos

 

 ○ 주최측인 SoGeCos는 상해와 홍콩·라스베이거스 등에서 COSMOPROF SHANGHAI·COSMOPROF ASIA·COSMOPROF NORTH AMERICA를 개최하고 있으며, COSMOPROF NORTH AMERICA가 2008년 7월 13일부터 3일간 개최될 예정임.

 

□ 2008년 COSMOPROF 종합 및 트렌드 분석

 

 

 ○ 2008년 볼로냐 미용박람회는 크게 매혹·쾌활·카리스마·우월 네 가지 주제를 가지고 개최됐으며, 다음과 같은 분야로 이뤄졌음.

  - SEDUCTIVE - IN & OUT - Perfumes & Pack & Co

  - PLAYFUL - Perfumery &cosmetics / Cosmoprof Nature

  - CHARISMATIC - Hair

  - VAIN – Beauty / Nailworld

 

 ○ 한편, 2008년의 미용분야 트렌드로는 ‘천연’ 화장품과 ‘SPA’로 대표됨.

 

 ○ SPA에 대한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미국은 2007년 SPA는 1만4600여 곳으로 약 94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지난 2003년 대비 약 48%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 이탈리아 법률상 SPA로 구분되는 곳은 온천수가 나오는 곳으로 제한돼 있음. UNIPRO의 조사에 의하면 2008년 이탈리아 내 SPA로 구분된 곳은 1372곳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이번 볼로냐 박람회 SPA 관련 Beauty Salon 업체는 총 342개사로 지난 10년간 약 143%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한편 천연화장품 분야는 현재 가구·디자인·의복 등 전 분야에 걸친 Ecology Trend의 영향으로 분석됨.

 

□ 한국관 운영현황

 

 

 ○ 이번 볼로냐 미용 박람회를 맞이해 밀라노 무역관에서는 국가관을 운영했으며, 총 38개 업체가 참가했음.

 

 ○ 한국관에서 참가한 품목은 주로 미용소품으로 네일아트용 제품, 헤어용 브러시 고대기 등과 마스크, 팩 등의 제품으로 이루어져 많은 호응을 받았음.

 

 ○ 우리나라 제품이 중국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여건으로는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 그리고 마케팅 등의 요소인 것으로 보임.

 

 ○ 정진기 방지용 헤어브러시를 수출하는 S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우리나라 제품이 중국제품과의 시장경쟁에서 어필하는 이유는 기술력 때문이며, 초반에 중국과의 가격경쟁에서 뒤처지는 듯했으나 현재는 기존 고객들도 이러한 기술력의 차이로 다시 한국시장 쪽으로 되돌아오는 실정이라고 함.

 

 ○ 또한 개인 소매 고객이 아닌, 유럽과 미국 등지의 고급 살롱과 전문가들을 주 고객층으로 확보하는 고급화 전략을 세워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 한국관을 방문했던 이탈리아 업체의 반응들도 상당히 좋았으며, 한국제품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로는 앞서 말한 기술력뿐 아니라 타국 업체들에 비해 제품 주문 시 빠른 follow-up과 정확성 등을 매우 만족스러운 요소로 뽑았음.

 

 ○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업체 대부분이 Cosmoprof뿐 아니라 기타 유명 미용 박람회 다수 참가 경험이 있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참가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무역관 및 관련 협회 등의 꾸준한 지원을 바란다고 답변했음.

 

□ 시사점

 

 ○ 중국 등이 쉽사리 따라올 수 없는 우리나라 업체들의 기술력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세계시장에 가격대비 높은 품질을 지닌 점을 어필하는 것이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임.

 

 ○ 또한 시장 트렌드 등을 잘 분석하고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 등에 주의를 기울여 유럽과 미국 등지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고급제품 납품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무역업무 시 빠르고 정확한 대응과 지속적인 A/S로 신뢰감을 심어주고, 꾸준한 해외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시장 내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기존 고객층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박람회 현지원 실사, 참가업체 인터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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