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최대 식음료 전시회 ALIMENTARIA 이모저모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13
  • 출처 : KOTRA

스페인 최대 식음료 전시회 ALIMENTARIA 이모저모

- 이민자와 싱글족 등 특정소비층 겨냥제품 성공거둬 -

 

보고일자 : 2008.3.12.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스페인 최대 식음료 전시회 알리멘따리아(ALIMENTARIA) 개최

 

 ○ 스페인 최대 식음료분야 전시회인 알리멘따리아전시회가 바르셀로나에서 13만㎡ 규모로 3월 10일 개막해 14일까지 개최

 

 ○ 격년제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5000명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며 이 중 30%를 넘는 수가 외국기업으로 이 전시회에 대한 외국의 관심

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증거임. 전문관람객을 포함해 전세계 150개국 총 18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전시회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

 

 ○ 이번 전시회에서는 광우병 및 조류독감 발생 등의 영향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위생 및 음식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건강 및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와 관련해 지중해식 식단과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지중해식 식단은 곡물과 채소·올리브유 그리고 와인의 3가지를 중심으로 함.

 

□ 미래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한 미래상점 Tienda Futura

 

 ○ 소비자의 70%가 최종상점에서 제품구매 의사결정을 하는 등 상점의 중요성이 높음. 이에 지금의 소비자 성향과 R&D 기술을 바탕으로 이노베이션관에 2012년의 미래상점의 모습을 구현함.

 

 ○ 바닥에 각종 광고·홍보영상을 설치해 구매자의 소비를 자극하는 한편, 구매한 물건을 카트에 담는 즉시 자동인식장치를 통해 금액을 정리해서 소비자가 바로 알 수 있게 하는 등, 소비자에 대한 관심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충족함.

 

□ 이민자와 싱글족을 겨냥한 제품의 증가 및 성공

 

 ○ 스페인에서는 이민자의 수가 급증해 전체 인구의 약 10%를 넘어서고 있음. 2002~08년 인구증가의 78%를 이민자그룹이 차지하고 있어, 이들 이민자 그룹을 겨냥한 제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

 

 ○ 이밖에 싱글족, 특히 혼자 사는 가구의 비율이 최근 6년 동안 13% 증가해 전체 가구의 21%에 달하고 있음. 향후 지속증가해 2012년에는 400만 가구가 넘을 것임.

 

 ○ 싱글족은 최대한 조리시간이 짧은 음식을 선호하며 제품의 상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고려한 제품 개발이 관건임.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보다는 특정 소비계층을 겨냥한 제품의 성공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남.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규출시한 제품의 15%만이 기대한 성과를 거둔 반면,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출시한 제품의 경우 40%에 달하는 등 그 성과가 높았음.

 

 

 자료원 : ALIMENTARIA 홈페이지, CINCO DIAS, A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최대 식음료 전시회 ALIMENTARIA 이모저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