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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고가 소비재 수요 급증
  • 경제·무역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08-03-2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고가 소비재 수요 급증

 

보고일자 : 2008.3.19.

최진형 알마티무역관

choijh@kotra.or.kr

 

 

□ 개인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고가 소비재 수요 급증

 

 ○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은 2000년대에 들어서 EU·영국·미국 등의 자원개발 관련 투자자본의 급증과 건설붐에 따라 소위 에너지 부자라는 부유층 계층이 두껍게 형성되고 있는 상황임.

 

 ○ 카자흐스탄의 작년 1인당 GDP는 6,800달러를 이미 넘어섰으며, 알마티 시 실구매력은 1만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정함. 특히 월평균 임금 성장률이 매년 20~30% 이상 구가하는 가운데 개인 소비지출구조가 생필품 위주에서 고가품 소비재 지출비율로 점점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카자흐스탄은 이러한 소비추세에 맞는 기반산업이 발달해 있지 않아 승용차나 보석류·고급 의류들은 100% 수입품에 의해 의존·유통되고 있는 상황임.

 

 ○ 지난해 11월 기준 한국자동차 대 카자흐스탄 수출현황을 보면, SUV급 차량이 6000만 달러 이상 팔렸으며 2006년 동기대비 198%가 오른 수치임. 독일은 약 84%, 미국은 약 249%이 상승했으나 일본은 이와 달리 -70%라는 기록을 보임.

 

 ○ 보석류 수입 경향을 보면 프랑스산 보석류(Jewelry with precious Metal : HS7113) 수입이 94%, 한국산이 159%이었으며, 스위스산 고가 금제품 수입량은 2006년 대비 9만6760% 증가했다는 것이 특히 주목할 만함.

 

 ○ 이탈리아산 고급 여성의류 수입량은 2006년 대비 지난해만 100% 이상 증가했으며, 프랑스제 여성코트와 숄·실크 머플러와 같은 제품은 각각 1695%, 723%나 급증했음. 한국산 여성의류·머플러·장갑 또한 평균 200% 이상의 상승률을 보였으며 2007년 한 해 수입규모는 약 40만 달러가 넘었음.

 

 ○ 그밖에 카자흐스탄 내 항간의 소식들에 의하면 개인용 경비행기와 호화 유람선·모터보트 등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고 함. 지난해 한국산 레저용 요트가 약 6만5000달러 가량 수입된 것로 추정하고 있음.

 

□ 대 카자흐스탄 SUV 수입동향

 

 ○ 대 카자흐스탄 SUV급 차량 수입은 EU(27개국)산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6년 시장점유율 29%를 기록했음. 2007년도 11월 자료에 의하면 독일산을 포함한 EU산 SUV급 수입규모는 1억1000만 달러이며, 이는 2006년 대비 47% 가량 증가한 것임.

 

 ○ EU산 SUV급 차량 수입동향을 보면 수입증가율 100%를 넘어선 해는 2005년이었으며, 그 이후로 40%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이와 비교해 한국산 SUV급 차량 수입규모가 눈에 띄게 커지고 있음(한국산 SUV 차량 수입규모는 지난 3년간 100% 이상 증가). 한국산 SUV 차량 인기브랜드는 현대 투싼·쌍용 렉스톤·기아 코란도 등임.


카자흐스탄 SUV급(HS : 870324) 차량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11월

EU(27개국)

- 독일

28,381

20,720

32,824

23,567

75,767

54,977

112,077

44,572

미국

5,551

9,529

15,975

23,148

일본

38,531

25,052

3,598

638

한국

753

1,764

2,393

5,056

전체 규모

78,458

110,767

260,397

N/A

자료원 : WTA와 카자흐스탄 통계청 종합

 

□ 부유층 주부 또는 미혼 여성의 Second Car 개념

 

 ○ 여성들을 위한 ‘Second Car’는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유행하는 말로, Second Car(중고차)와 Second Car(두 번째 자동차)라는 개념을 모두 포함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임.

 

 ○ 카자흐스탄 부유층 여성들이 선호하는 고가 Second Car Suv는 Toyota Land Cruiser 200·Porshe Cayenne·BMW X5·Land Rover Range Rover Sport·Infinity QX4이며, 이들 2007년형 중고차 가격대는 약 8만~12만5000달러 정도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음.

 

  - 이 차량의 딜러들은 대부분 차 판매액의 30~40% 정도를 지불하면 해당 차 생산국에 딜러들이 직접 방문해 차량을 선택해 소량으로 수입해오는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음. 이는 CIS 지역국가들의 전형적인 중소 중고자동차 딜러 방식임(중고차 관세 : 10%, 부가가치세 : 13%).

 

카자흐스탄 고급 SUV 중고판매가 비교표

                                                                                                                              (단위 : 달러)

 

2005년형

2006년형

2007년형

Toyota Land Cruiser 200

N/A

N/A

80,900

Porshe Cayenne

31,500

100,000

127,000

BMW X5

55,000

N/A

110,000

Range Rover Sport

94,000

100,000

123,000

Infinity QX4

N/A

N/A

88,000

자료원 : www.kalesa.kz

 

 ○ 카자흐스탄에서 대표적으로 판매되는 한국산 SUV로는 겔로퍼와 테라칸·렉스톤 등이나 고가 SUV로는 분류되고 있지 않으며, 중저가인 7년 이상의 한국산 SUV 판매비중이 높다고 함. 이들 SUV는 1만3000~1만5000달러 정도에 시판되고 있음.

 

 ○ 한편 알마티 시내 신축 아파트 매매가가 2007년 ㎡당 23만3000텡게(약 1950달러)에서 2008년 초 34만6000텡게(약 2700달러)로 올랐다고 지난 2월 초 카자흐스탄 통계청이 발표한 바 있음. 이는      카자흐스탄의 물가상승률 급증의 한 단면으로 볼 수 있으며, 알마티 시내 신축 아파트를 수용할 만한 중상위층 계층에서 Second car 개념이 이미 크게 자리잡고 있음을  수 있음.

 

□ 시사점

 

 ○ 카자흐스탄의 부유층 형성이 급속도로 늘고 있으나,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물류서비스가 그 수요에 맞춰 발달하고 있지 않은 형편임. 특히 자동차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고 부피가 큰 상품은 물류서비스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음을 감안할 때, 카자흐스탄의 물류서비스 발달이 향후 자동차 시장발달의 큰 관건임.

 

 ○ 특히 한국산 자동차 유통경로는 해로와 육로가 병행돼야 하며, 러시아나 중국과 같은 대륙을 거쳐야 하는 시간적·노동적 문제와 러시아·중국의 관료적 통관절차로 인한 서비스 질적 문제 등이 큰 애로사항임.

 

 ○ 향후 한국산 고가자동차 수입이 지난 3년간의 추세처럼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현지진출 자동차 관련업계들이 확신하고 있는 배경은 한국산 중고자동차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데 있음.

 

 ○ 2007년 카자흐스탄 정부가 우측 핸들 자동차 수입금지와 중고차 수입관세 차별화 정책을 새로 도입하자, 우측핸들 일본차량과 10년 이상된 유럽산 중고차량 수입차량이 급감했음. 이로 인해 한국산 중고차량 시장진출에 큰 틈새가 생기게 된 것으로 추정함. 결과적으로 한국차량에 대한 카자흐스탄 인지도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한국산 고급차량 수입여건이 더욱 밝아질 예정임.

 ○ 개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인해 여성을 향한 고급 소비재 수입시장이 향후 10년간(부존자원 채산성 향상기간)은 계속 유지될 것임.

 

 ○ 지난 10일부터 시작된 런던 패션위크에 참가했던 한국·중국·일본 등의 아시아 패션기업들이 러시아·중동·CIS 지역국가 바이어들에 의해 큰 관심을 받았다고 함. 이는 한국의 고급의류와 패션잡화들의 카자흐스탄 시장성이 앞으로도 매우 밝을 것임을 시사함.

 

 ○ 카자흐스탄의 유럽지향적인 소비경향 때문에 한국산 고가상품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은 편이나 저가이지만 질이 매우 낮다는 중국산에 비해 한국산 상품의 질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음. 이런 카자흐스탄인들의 보편적 경향은 향후 대 카자흐스탄 고가품 수출전략에 크게 참고할 만함.

 

 

자료원 : WTA, 카자흐스탄 통계청 자료 및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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