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1
  • 출처 : KOTRA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인구 증가세-

 

보고일자 : 2008.4.21.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ㅇ 2006년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 총 27억7800만 유로로 연 29.6% 성장세 기록(2005년도에는 16.7% 증가)

 

스페인 연도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

(단위 : 백만유로)

자료원 : RED.ES

 

 ㅇ 스페인 가구별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지출 비용은 총 지출의 0.978% 차지(2005년 기준, 스페인 통계청 INE 자료). 인터넷 쇼핑인구 1인당 연평균 소비규모는 2006년 523유로로 전년대비 5.6% 증가함.

 

                                                                         (단위 : 유로)

연도

1인당 연평균 소비액

2003

438

2004

464

2005

495

2006

523

 자료원 : RED.ES

 

 주로 매장판매와 인터넷 판매 병행하는 사이트에서의 구매비율 높음

 

 ㅇ 매장에서 판매 물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구매비율이 55.1%로 가장 높게 나타남. 이밖에 인터넷으로만 판매하는 사이트에서의 판매도 40.4%로 높은 수준임.

 

자료원 : RED.ES, 단위 %

 

 ㅇ 주로 일반 포털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TV, 라디오, 신문광고 등 기존 광고매체를 통한 정보입수 비율도 16.2%로 조사돼 이들 매체를 이용한 광고도 여전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단위 : %)

자료원 : RED.ES

 

□ 소비자 이용현황

 

 주요 인터넷 소비인구 특성

 

 ㅇ 15세 이상 인터넷 이용 인구중 27.3%가 2006년에 인터넷을 통해 구매해 15세 이상 스페인 인구의 약 13.6%에 해당하는 총 506만4510명이 인터넷으로 쇼핑함.

                                                                                                                 (단위 : %)

자료원 : RED.ES

 

 ㅇ 이들 인터넷 쇼핑 인구의 주요 특징으로는 31세에서 49세 사이 남성으로 도시에 거주하며, 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고 소득수준과 소비수준이 중상 이상인 것으로 조사됨.

 

 ㅇ 인터넷 쇼핑 인구의 89.5%가 최근 3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돼 인터넷 쇼핑을 하지 않는 인구의 최근 3년 인터넷 이용비율 66.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또한,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의 비율이 인터넷 쇼핑 인구는 67.9%로 인터넷 쇼핑을 하지 않는 인구의 42.1%보다 높음. ADSL 이용비율도 각 72.9%와 65.2%로 조사됨.

 

 ㅇ 인터넷 쇼핑시 주로 집에서 쇼핑해 전체 쇼핑인구의 78.5%가 집에서, 그리고 나머지 20.4%가 직장에서 쇼핑하고 있음.

 

 인터넷 쇼핑시 신용카드 이용 구매 선호, 이메일 이용자 비율 높아

 

 ㅇ 인터넷 쇼핑시 신용카드를 이용한 구매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시 결제방법에 대한 불신으로 인터넷 쇼핑을 꺼린다는 비율이 2005년 35.2%에서 2006년 23%로 감소함.

 

 ㅇ 인터넷 이용 인구 중 83.4%가 이메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 인구 중에는 95.7%가 이메일을 이용하고 있어 이메일과 인터넷 이용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 입수 도구로서 중요

 

 ㅇ 인터넷을 이용한 구매 여부와 관계 없이 인터넷 이용자들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입수하고 있음.

 

 ㅇ 이 중 인터넷 쇼핑인구는 전체의 81.7%가 인터넷에서 구매관련 자료를 얻고 있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지 않는 그룹의 40.8%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인터넷 구매 시 인터넷에서의 자료입수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ㅇ 인터넷 쇼핑 후 불만 및 문제제기 비율이 2005년도 6.2%에서 2006년 4.1%로 감소해 전반적인 인터넷 쇼핑 상황 및 서비스 질 향상으로 풀이될 수 있음.

 

 ㅇ 주로, 항공권 구매와 도서 구입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밖에 각종 영화 및 연극 등 공연예매, 호텔예약, 의류 및 관련 액세서리 구입도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 주요 사이트

 

 ㅇ 항공권, 기차표 및 호텔예약

www.lastminute.com

www.edreams.com

www.marsans.es

www.muchoviaje.com

www.mundoviaje.com

www.rumbo.es

www.renfe.es

www.viajeselcorteingles.es

 

 ㅇ 도서구입

www.casadellibro.com

www.fnac.es

 

ㅇ 공연예매

www.servicaixa.com

www.entradas.com

 

 ㅇ 온라인 슈퍼마켓

www.elcorteingles.es

www.compraonline.grupoeroski.com

www.capraboacasa.com

 

 ㅇ 비교 사이트

www.ciao.es

www.encuentraprecios.com

www.tiendanet.com

www.keikoo.es

www.flesko.es

 

 

자료원: RED.ES 2007 인터넷쇼핑 시장동향 자료, 인터넷 검색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