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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테쯔꾸리(집에서 요리) 가정 급증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8-03-27
  • 출처 : KOTRA

일본, 테쯔꾸리(집에서 요리) 가정 급증

- 중국 만두문제로 수입식품에 역풍 중, 식품업계 불어오는 순풍 -

 

보고일자 : 2008.3.27.

송혜주 오사카무역관

shj-629@kotra.or.kr

 

 

□ 중국 만두사건으로 일본 소비자들의 의식변화 중

 

 ○ 중국의 농약만두 사건으로 큰 타격과 함께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고 있는 식품업계 내에서, 최근 고급 식재료·제과재료·조리용품 등의 매상이 성장하고 있음.

  -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심·안전 식품을 위해 집에서 직접 만드는 홈 메이드(테즈꾸리) 요리로 회귀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주요 요인 중 한 가지임.

 

 ○ 슈퍼마켓 등 식료품 유통업계는 냉동만두를 중심으로 냉동식품의 매상이 최대 50%까지 떨어졌으며, 최근에 30%선까지 회복은 했으나 소비자들은 여전히 식품의 안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

 

 ○ 테쯔꾸리(집에서 직접 만드는) 요리로 회귀현상은 만두사건 파문이 소비자들의 의식의 변화를 가져온 결과임. 최근까지 소비자들 사이에 ‘만두는 간단히 조리하는 냉동식품’이라는 의식이 강했으나, 이번 문제로 인해 직접 만들어 먹는 가정이 늘었으며 그 여파는 함박 스테이크·돈가스·제과 등의 다른 메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생활성향이 테쯔꾸리 지향으로 변화 중

 

 ○ 주요한 3가지 이유오 테쯔꾸리로 변화 중

  - 그동안 외식과 완성된 반찬을 구입하던 소비자들은 곡물가 급등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가계를 꾸리기 위해 테쯔꾸리로 생활방법을 변경함.

  - 또한 이번 중국 농약만두 사건을 계기로 식품의 안심·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안심할 수 있는 요리 테즈꾸리로 변경했음.

  - 이밖에 식탁의 일정량을 차지하던 냉동식품 매상이 급격히 감소한 만큼 다른 상품이 대신 매장에 새롭게 교체됐는데, 국가의 식육(食育, 일본 정부의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식사개선 정책) 캠페인 전개와 연동해 각 업체의 CM·캠페인 영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적절하게 적용됐음.

 

□ 테쯔꾸리 회귀로 인한 식재료 및 조리용품 업계 호조

 

 ○ 일본의 유명 식품업체 닛신푸드는 밀의 국제가격 급등을 배경으로 매상감소를 각오하고 2007년 11월 파스타·밀가루 등의 가격을 올렸으나, 2008년에 들어와 매상이 전년대비 10% 성장하는 예상 외의 호조를 보임.

  - 가정용 파스타는 약 15~20%, 업무용 파스타는 30~40% 가격이 상승됐으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요의 반동현상은 없었음.

 

 ○ 후리카게(밥 위에 뿌려먹음), 오차즈케(녹차에 말아먹음)로 유명한 마루미야 식품공업은 전년대비 1, 2월의 매상이 20% 이상 성장했음.

  - 주요 상품인 후리카게는 20% 증가, 오차즈케는 27% 증가, 마파두부 소스 외 반찬 재료는 1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회사 관계자들도 올해 성장은 대단한 것이라며 예상 외라는 반응을 보임.

 

 ○ 특히 판매 호조인 분야는 고급 식자재·초콜릿 및 과자재료 등으로, 일본 가정에서 직접 안심하고 요리해서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류가 매상이 오르고 있음.

  - 식재료 전문판매점 후미자와에 따르면, 이 회사는 매상이 전년대비 12.5% 증가하는 호조를 보임.

  - 소매업체인 슈퍼사미트도 매상이 올 1월에는 전년대비 0.2%, 2월에는 2.5% 증가했으며, ‘식재료 수요의 증가’를 매상 호조의 원인으로 보고 있음.

 

 ○ 한편 조리용품 등 기구류도 일본산 고가 조리용 기구를 중심으로 큰 호조를 보이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조리용 칼은 전년대비 6.8% 증가했으며, 이 외에도 밤깎이 도구 등 조리 기구류는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식품 수요감소 등으로 불황을 겪고 있던 일본 식품시장은 원료가 급등, 만두사건에 따른 소비자 의식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를 시장으로 끌어들일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음.

 

  ○ 국내 기업들도 이를 계기로 변화하는 일본시장을 파악해 틈새를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산케이뉴스, 닛케이신문, 쥬니치신문, 일본식품위생협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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