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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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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화장품 시장동향
- 중저가 브랜드, 점차 시장 포화로 경쟁 치열 -
- 타 브랜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방식 요구 -
보고일자 : 2008.3.27.
윤성회 싱가포르무역관
□ 싱가포르 메이크업용 화장품 시장동향
○ 싱가포르 메이크업용 화장품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9470만 달러로 최근 연간 8%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11년에는 1억2860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는 1.2% 정도를 차지해, 중국(24%)·한국(15.3%)·대만(5.4%)에 비해 상대적으로는 작은 규모
싱가포르 메이크업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 US$ 백만, %)자료원 : Datamonitor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별 메이크업용 화장품 시장규모 비중
주 : 아태지역 구성 국가 - 중국·한국·일본·대만·싱가포르·호주·인도 등 7개국
자료원 : Datamonitor
○ 신체 부위별 화장품 중 입술용 화장품 총 매출규모가 3030만 달러로 전체 메이크업 화장품 중 34.7% 가량을 차지했고, 그 다음이 얼굴로 34.1% 가량을 차지, 2980만 달러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남.
신체 부위별 메이크업용 화장품의 싱가포르 판매 비중
자료원 : Datamonitor
○ 메이크업용 화장품의 대표 3대 기업은 로레알·레브론·에스티로더로 이들이 57% 가량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유통망은 전문판매점이 36.2%, 슈퍼마켓 27.1%, 백화점 13.3%의 비중으로 형성돼 있음.
싱가포르 판매 메이크업용 화장품 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Datamonitor
□ 소비동향
○ 4억6800만 명의 싱가포르 인구 중 54%가 여성으로, 이들 여성의 화장품 소비자군은 크게 두 가지로 세분화될 수 있음.
- 하나는 10대의 학생 및 젊은 여성군과 다른 하나는 20대 중반~40대의 성숙한 여성층인데, 이들의 소비성향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10대의 젊은 여성층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양상을 보이는 관계로, 최근 싱가포르에 다수 입점한 한국의 중저가 화장품의 대표 소비자로 볼 수 있음.
- 한국의 중저가 화장품의 경우 미샤(8)·더페이스숍(16)·스킨푸드(5) 등(괄호 안 매장 수)이 주요 쇼핑몰 등에 입점해 있는데 비슷한 개념의 브랜드 숍들로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
- 미샤와 같은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숍’ 생기기 전까지는 ‘SASA’라는 체인점이나 ‘WATSON’과 같은 소규모 약국·슈퍼마켓 개념의 유통점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진열해 판매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음.
○ 20대 중반~40대의 성숙한 여성층의 경우 백화점 입점 고급브랜드를 선호하고 높은 브랜드 충성도 양상을 보임.
싱가포르에서 판매 중인 화장품 가격 현황
화장품 브랜드
가격(단위 : 싱달러)
Laneige Clear C-Effector
53.00
Laneige Water Sleeping Pack
39.00
Laneige Turn & Turn Essence
65.00
Laneige Water Bank Essence
65.00
Missha Whitening Serum
48.90
Missha Men's Expedition series
5.90~22.90
Somang Face Mask
1.20
Somang CoQ10 Eye Cream
41.00
Somang Colour Lotion
31.40
Face Shop Herb Day Cleanser
12.90
Face Shop Assorted Mask Sheet
3.50~6.50
Face Shop Compact Powder
20.00
Haba Eye Colour
14.00
Haba Mascara
36.00
Haba Concealer
32.00
Fancl Cleansing Oil(120㎖)
30.00
Fancl Vegetable Mask(4 applications)
12.00
BIO Facial Clay Masque
10.30
Inuovi Clay Lava Cream
32.00
MAC Clay-based scrub cosmetics 120㎖ pack
34.00
□ 시사점
○ 미샤·더페이스샵·스킨푸드·뷰티 크레딧과 같은 비슷한 개념의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이미 싱가포르 시장 내에서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고, 젊은 여성인구가 점차 성숙하면서 중저가 브랜드에서 고급 브랜드로 그 소비성향을 옮겨간다는 점에서 기존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음.
○ 비록 유사한 중저가 화장품이라 하더라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별도의 전략 없이는 시장을 잠식당할 수밖에 없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고, 또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에 대해 상대적으로 소비를 꺼려하는 싱가포르인의 성향을 간파해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더 전략적인 마케팅 방식이 요구됨.
- Fancl 화장품의 경우 초기 시장진입 당시 TV 광고를 통해 제품 이미지·특성을 알리는 데 성공한 것으로 예로 들 수 있음.
자료원 : Datamonitor ‘Make-Up in Singapore(2007년 10월 발간)’,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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