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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내 한류(2) K-Beauty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효영
  • 2015-12-16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내 한류(2) K-Beauty

- 한류 성숙시장 싱가포르에서 꾸준히 부는 한류 열풍 -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

 

 

 

□ K-Beauty 진출 현황

 

 ○ 설화수, 100번째 글로벌 매장이자 아세안 지역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싱가포르에 개장

  - 2015년 7월 1일, 아모레 퍼시픽의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캐피톨 피아짜(Capitol Piazza)에 싱가포르 내 5번째 매장이자 아세안 지역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함.

  - 캐피톨 피아짜는 싱가포르의 6성급 호텔 The Patina 내에 위치한 럭셔리 쇼핑몰로 설화수는 이 곳에 매장을 개장함에 따라 럭셔리 뷰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짐.

  - 아모레 퍼시픽 보도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를 포함한 아세안 시장의 2014년 매출은 전년대비 약 80% 이상 증가하며 글로벌 전체의 브랜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Capitol Piazza에 입점한 설화수 매장 모습

자료원: 설화수 홈페이지

 

 ○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싱가포르 진출, 5년 사이 3배 이상 증가

  - The Straits Times 보도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수는 5년 전 15개에서 2015년 6월 기준 50여 개로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음.

 

싱가포르 내 대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진출 현황(2015년 12월 기준)

자료원: The Straits Times 및 각 사 홈페이지

 

  - 또한 2014년 10월,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한국의 신라 면세점이 진출하면서 려, 리엔케이, 지베르니 등 다양한 한국 브랜드가 들어서고 있음.

 

 ○ 한국 화장품의 대싱가포르 수출, 연평균 20% 성장률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 중

  - HS Code 3304 기준, 한국 화장품 대싱가포르 수출액은 연평균 성장률 20%를 기록하며 지속 증가 추세로, 2014년에 3900만 달러를 달성함. 특히 2010년과 비교했을 때 4년 만에 수출액 1900만 달러에서 2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함.

 

한국 화장품(HS Code 3304 기준) 대싱가포르 수출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관세청

 

□ K-Beauty 성공 포인트

 

 ○ 한류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뷰티제품에 대한 싱가포르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특히 한류 스타들의 촉촉하고 빛나는 피부를 위한 메이크업(물광 메이크업)을 따라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싱가포르 현지 신문에 실린 라네즈 전면 광고(2015.10.27)

자료원: TODAY

 

 ○ 동양인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으로 아시아 소비자 공략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이 동양인 피부 톤에 맞아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보습·미백·탄력 등 동양 여성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을 적절히 반영한 한국의 기능성 화장품들이 현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정기적인 신제품 및 한정판 출시를 통한 적극적인 시장 공략

  - The Straits Times에 실린 최근 기사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 대비 높은 신제품 출시 빈도로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또한 차별화된 디자인 및 제품 포장으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면서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싱가포르 현지 신문에 실린 더페이스샵 크리스마스 한정판 광고(2015.12.4)

자료원: TODAY

 

 ○ 해외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 정책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 싱가포르에 진출한 한국의 중저가 브랜드 제품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로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싱가포르 현지 뷰티 시장 현황

 

 ○ 싱가포르 뷰티 시장 규모, 연평균 4%씩 꾸준히 성장 중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뷰티 시장(Beauty and Personal Care)은 연평균 4.8%씩 꾸준히 성장 중이며, 2014년에는 전년대비 4% 성장한 15억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함.

 

싱가포르 뷰티시장 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싱가포르 뷰티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나 성장률은 현재보다 낮을 것으로 예측됨.

  -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를 유지하며 약 16억 싱가포르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뷰티시장의 유통 채널은 오프라인 유통 매장이 9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문판매·홈쇼핑·인터넷 쇼핑 등 기타 채널의 비중은 약 8%에 불과함.

 

 ○ 인터넷의 발달, 해외 여행의 증가, 뷰티 블로거의 등장 등으로 뷰티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도 다양한 해외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게 되면서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데 거부감이 없는 편임.

 

□ 시사점

 

 ○ 싱가포르 현지 뷰티 시장은 지속 성장 중이고,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한국 브랜드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해외 브랜드들이 점유율 우위를 점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 따라서 단순히 한류에 의지한 진출로는 성공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사료됨.

 

 ○ 보습·미백·탄력 등 한 가지 기능에 특화된 기능성 제품은 물론, 한 가지 제품에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멀티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는 추세로, 싱가포르 진출을 원하는 우리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싱가포르 뷰티 시장에서 오프라인 유통 매장이 전체 유통채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이므로 유동성이 높고 쇼핑인구가 많은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에 입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 싱가포르 공중파 채널에서 한국 드라마 및 예능이 방송되고 있으며 한국 콘텐츠만 방송하는 전문 케이블 채널도 있어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노출이 높은 편임. 따라서 PPL에 참여하거나 한류스타와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 유용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The Straits Times, TODAY, 관련 기업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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