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18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온라인쇼핑 이용자수 1년 새 2배 이상 급증

- 싱가포르 네티즌 82% 온라인쇼핑 경험 있다고 응답, 한국은 99% -

- 최근 싱달러 강세로 해외 인터넷쇼핑몰 이용자 급증 추세 -

 

보고일자 : 2008.3.17.

윤성회 싱가포르무역관

ssunghwe@kotra.or.kr

 

 

 싱가포르 네티즌 82%가 온라인으로 쇼핑

 

 ○ 2008년 닐슨 글로벌사의 온라인쇼핑 트렌드 조사에서 싱가포르 네티즌의 82%가 인터넷에서 쇼핑한 적이 있다고 응답해 2007년 싱가포르 정통부에서 실시한 연령대별 온라인쇼핑 이용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23~38% 응답률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세계 인터넷쇼핑 이용자수는 2년간 40%가 증가한 8억7500만 명으로 집계됐고,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네티즌 비율은 한국이 99%로 제일 높은 가운데 일본·독일·영국이 각각 97%로 그 뒤를 이음.

 

2008 싱가포르 네티즌의 온라인쇼핑 경험유무(연령불문)

자료원 : ‘Trends in Online Shopping: A Global Consumer Report’,

 AC Nielsen, 2008년 2월 발간

 

2007 싱가포르 네티즌의 온라인쇼핑 경험유무(연령대별)

구분

15~29세

30~44세

45~59세

60세 이상

온라인쇼핑 경험 있음

27%

38%

23%

34%

온라인쇼핑 경험 없음

73%

62%

77%

66%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 ‘Annual Survey on Infocomm Industry for 2006’, 싱가포르 정통부(IDA), 2007년 8월 발간

 

 ○ 싱가포르 네티즌의 주요 쇼핑품목으로는 항공편 예약이 71%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장신구 쇼핑이 31%로 그 뒤를 이음.

  - 이러한 경향은 서적(41%)과 의류·신발·장신구(36%) 구입빈도가 높은 세계적인 추세와는 차이가 있음.

 

  싱가포르 네티즌의 73%가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쓰고, 60%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이용한 사이트에서 계속 물건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최근 미화 약세로 싱가포르인 해외쇼핑몰 이용자수 증가추세

 

  인터넷쇼핑 사이트의 강화된 보안으로 이용자가 증가한 가운데, 특히 미화대비 싱달러 환율이 지난  S$ 1.379까지 내려가 미국 사이트에서 물품을 주문하는 싱가포르 네티즌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

 

미화대비 싱달러 환율추이

 

 ○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 이용률도 크게 증가해 1년 사이 5배 가량 이용 횟수가 늘었고 내년에는 25% 성장이 예상됨.

  - 주로 비생필품이나 싱가포르 내에서 쉽게 구할  없는 상품을 미국·일본·호주 사이트 등에서 구입함.

 

 ○ 싱가포르까지 배송하는 사이트가 늘어나면서 싱가포르인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

  - 과거에는 이용가능한 사이트의 종류가 한정됐지만 싱가포르로의 배송이 가능해지고 30만 여 미국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구매대행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선택의 폭이 증대

  - 한편 싱가포르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외국 쇼핑몰은 Old Navy, Forever21, Macy's, Drugstore.com 등으로 나타났고,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사이트는 이용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남.

 

싱가포르 네티즌이 선호하는 해외쇼핑몰

Old Navy

Forever21

 

 

Macy's

Drugstore.com

 

 게임·음원 다운로드  온라인숍 오픈 사업장 증가

 

 ○ 최근 싱가포르인들의 인터넷 접속률이 높아지면서 세계적인 게임 퍼블리셔인 Electronic Arts(EA)에서 지난 1월 싱가포르 온라인매장(www.ea.com.sg)을 오픈해 싱가포르 내에서 오프라인으로만 판매되던 PC게임을 이제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게 됨.

 

 ○ 아직까지는 온라인 상에서 PC게임을 구입하는 비율이 싱가포르 내 PC게임 소비자들의 1%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나 인터넷 속도가 빠르기만 하면 쉽게, 그리고 여러 차례 다운로드가 가능한 온라인 PC게임 쇼핑몰이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없는 상황임(EA  Microsoft 측에서 다운로드 횟수  이용률에 관한 공식 통계발표 없어 성장속도를 파악할  있는 자료원은 없음).

 

싱가포르 주요 일간지(The Straits Times)에 소개된 게임 다운로드 웹사이트

구분

소속국가

게임 수

가격(싱달러)

PC게임

www.ea.com.sg/eastore

싱가포르

42(추가예정)

17.90~61.90/1게임

www.metaboli.co.uk

프랑스

230(월 3개씩 추가)

19.46/월 168게임

www.direct2drive.com

미국

360

13.70~68.70/1게임

www.steampowered.com

미국

220

13.70~68.70/1게임

콘솔게임

Xbox Live

미국

120

10.00~20.00/1게임

주 : S$ 1= US$ 0.75

 

 ○ 노키아·소니에릭슨·모토로라  3개 휴대폰 메이커들이 가깝게는 다음달부터 멀게는 연말까지 싱가포르 온라인 음원다운로드 웹사이트를 오픈할 계획임을 발표

  - 지금까지는 Soundbuzz·SingTel사의 MusicVibes  가입자에 한해서만 음원구입이 가능했음.

 

 ○ 가격대는 노키아의 경우 1곡당 S$ 2.24 가량을 부과할 예정이나 일각에서는 애플의 iTunes 뮤직스토어에서 1곡당 판매되는 S$ 1.37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

  - 현재 싱가포르에서는 미국·영국·호주·기타  개국 신용카드를 보유하지 않는  애플의 iTunes 뮤직스토어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함.

 

 정부 정책적 지원으로 일반인 온라인 이용증가 일로

 

  싱가포르 정부의 ‘Wireless@SG’ 무선 브로드밴드 네크워크망 보급정책하에 사업자 3곳이 향후 2년간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게 돼 대부분의 실내  실외 공공장소에서 512kbps 속도의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짐.

  - 2년간은 무료로 보급해 싱가포르인들의 인터넷 접속률을 높이도록 유도하고, 2년 뒤부터는 이용료가 부가될 예정

 

 참고자료(‘Annual Survey on Infocomm Industry for 2006’, 싱가포르 정통부(IDA), 2007년 8월 발간)

 

 ○ 2007년 8월 발간된 싱가포르 정통부 자료에 의하면, 싱가포르 설문대상자의 연령대별로 최소 23%에서 최대 38%까지 온라인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있음.

  -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을  시점이 언제냐는 질문에는 대부분이 최근 1달~1년 사이라고 응답해, 한국에 비해  빈도수도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최근 마지막 온라인쇼핑 시점

15~29세

30~44세

45~59세

60세 이상

최근 1주 

21%

18%

8%

0%

최근 1달 

23%

24%

25%

27%

최근 3달 

18%

19%

18%

46%

최근 3달~1년 

26%

27%

38%

0%

1년 

12%

11%

11%

27%

합계

100%

99%

100%

100%

 

 ○ 10~20대를 제외하고 전연령층 골고루 온라인상 구입하는 주요 쇼핑품목에서 ‘여행상품’이 1위를 차지해, 항공티켓 구입·호텔예약 등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 10~20대의 경우 온라인에서 가장 자주 구입하는 품목은 ‘영화·공연 티켓’으로 설문대상자의 41% 가량이 이에 해당하고,  다음은 ‘여행상품’임.

 

온라인상 구입하는 주요 쇼핑품목

구분

15~29세

30~44세

45~59세

60세 이상

여행상품

36%

39%

31%

38%

티켓(엔터테인먼트 이벤트성)

41%

34%

22%

31%

의복·스포츠용품

34%

20%

11%

0%

오락

32%

16%

15%

0%

컴퓨터  부품

20%

19%

18%

0%

컴퓨터 소프트웨어

17%

18%

18%

31%

스포츠시설 예약

15%

11%

9%

0%

IT  통신서비스 이용

12%

10%

2%

0%

주식매매

9%

8%

9%

0%

식품

8%

8%

7%

0%

사진·통신·광학기기

5%

6%

0%

0%

보험상품

4%

5%

5%

0%

장보기

4%

3%

2%

0%

기타

10%

15%

21%

69%

 

 ○ 싱가포르인들의 대부분은 온라인쇼핑 시 ‘신용카드’ 결제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젊은층일수록 체크카드·현금 등으로 지불한다는 응답이 다른 연령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음.

  - 60세 이상의 노년의 경우 신용카드 또는 현금으로 지불한다는 2가지 응답만 있었고, 휴대폰  기타 결제방식을 이용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쇼핑 결제방식

구분

15~29세

30~44세

45~59세

60세 이상

신용카드

63

74

76

69

체크카드(Debit card)

30

15

14

0

현금(배달 후)

20

13

12

31

ATM 현금인출카드(eNETS)

17

14

14

0

휴대폰

5

4

2

0

주 : 싱가포르의 경우, eNETS라는 ATM 현금인출카드로 debit card처럼 집행가능

 

 ○ 온라인쇼핑을 안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관한 질문에서 ‘별다른 관심이나 흥미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지배적이었고,  다음으로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직접 고르는 것을 선호한다’는 응답으로   가지 이유가 절반이상을 차지

 

온라인쇼핑을 안하는 이유

구분

15~29세

30~44세

45~59세

60세 이상

관심 없음

38%

39%

45%

41%

매장을 방문해 고르는 것을 선호

27%

25%

25%

31%

신뢰 문제

10%

8%

6%

0%

보안 문제

9%

13%

9%

0%

사생활 침해 우려

5%

6%

5%

0%

자신감·지식·기술 부족

3%

2%

3%

29%

온라인 지불방식 부족

3%

1%

2%

0%

지불방식의 불편함

1%

0%

1%

0%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0%

0%

0%

0%

기타

5%

5%

3%

0%

합계

101%

99%

99%

101%

 

 시사점

 

  2007년 8월 싱가포르 정통부 조사당시만 하더라도 싱가포르 네티즌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비율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7년 연말조사에서 싱가포르 네티즌의 82%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온라인을 통한 구매편의성을  익히기만 하면  확산속도가 매우 빠를  있음을 짐작케 함.

 

 ○ 싱가포르의 경우 ▲도심뿐만 아니라 주택가 근처에도 대형쇼핑몰이 들어서 있어, 물건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쉽게 보고 고를  있고,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더디고, ▲싱가포르 자체 포털사이트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그간 온라인쇼핑 이용률이 기대에  미쳤으나, 싱가포르 정부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망 확산정책으로 인터넷 이용인구가 증가하면서 온라인쇼핑 이용자수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됨.

 

 ○ 싱가포르 인터넷이용자의 60%가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기존에 이용했던 온라인 쇼핑몰을 다시 이용한다고 응답한 점에 비춰 특정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일단 방문하고 이용하게 하면 해당 온라인숍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있음을 이용할 필요있음.

 

 

자료원 : 싱가포르 정보통신부(IDA) 웹사이트, 주요 일간지,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