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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승용차시장 지도 급변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18
  • 출처 : KOTRA

프랑스 승용차시장 지도 급변

- 공해 저감 승용차 선호 -

- 소형 디젤차 판매급증, 중·대형 가솔린차 판매급감 -

 

보고일자 : 2008.3.18.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2월 중 승용차 판매급증

 

 ○ 2월 중 전년동기대비 11.1% 증가

  - 프랑스 자동차 생산연합회(CCFA)에 의하면 2월 중 총 17만5126대가 판매돼 전년동기대비 11.1% 증가했음.

  - 2월 총 판매량의 77.9%를 차지한 디젤차 판매 증가율은 18.8%로 전체 판매 증가율을 크게 웃돌아 시장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 프랑스차 판매 호조, 외국차 판매 저조

  - 2월 중 프랑스차 판매증가율이 14.1%로 외국차 판매증가율(7.6%)의 약 2배에 달함.

  - 프랑스 소비자들은 독일·미국·일본·한국산 대형 또는 SUV를, 4륜 구동차보다 최신 개발된 자국 소형차 구매 선호

 

 ○ 프랑스 소비자들은 올 초 적용된 탄소분담금 제도로 인해 연비가 높고 공해 발생도가 낮은 소형 디젤 승용차 구매를 선호하고 있음.

  - 르노 그룹의 루마니아 자회사인 DACIA사의 저가 모델(로간 : LOGAN)의 경우, 1월 153.4% 증가에 이어 2월에도 83%가 증가해 1~2월 기간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114.6% 증가했음.

  - 이 외에도 스마트, 미니, 피아트 500, 닛산 미크라 및 우트, 기아 시드, 포드 포커스, 르노 투윈고 및 클리오, 푸조 207, 시트로앵 C4, 세아트 레온 및 알테아 등 소형 최신모델들도 모두 두자릿수 이상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했음.

 

□ 1~2월 기간 판매 2.4% 증가

 

 ○ 프랑스 승용차 판매 호조 및 외국차 판매 부진

  - 프랑스 승용차의 판매는 PSA 그룹의 판매호조(+9.6%)로 전년동기대비 6.5% 증가했음.

  - 외국 승용차의 경우 소형 모델 및 저가 모델의 판매 호조에도, 중·대형 승용차 시장점유율이 높은 독일 및 일본산 승용차의 판매가 급감해 전체적으로 2.2% 감소했음.

 

□ 한국차 판매 감소 : 현대는 저조, 기아는 호조

 

 ○ 1~2월 기간 국산 승용차의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8.1% 감소했는데, 이는 기아차의 판매 호조(+11.4%)에도 현대차의 판매가 모든 브랜드 중 가장 높은 감소율(32.1%)을 기록했기 때문임.

  -  결과 한국차의 프랑스 시장점유율은 2007년 1.9%에서 1.6%로 떨어졌음.

 

 ○ 현대 차의 경우 판매량이 1월에 43.6% 감소한 후 2월에도 16.9% 감소해 1~2월 누계가 전년동기대비 32.1% 감소했으며, 이 결과 시장점유율이 지난 해 1.3%에서 0.9%로 떨어졌음.

  - 감소 요인은 주종 판매 모델이었던 SUV의 판매급감 및 신규 소형 모델(i10 및 i30)의 공급문제에 기인함.

 

 ○ 기아차 판매는 1월 중 17.7% 감소한 후 2월에 39.3% 증가한 덕분에 1~2월 기간 11.4%의 증가율을 기록, 지난 해와 동등한 시장점유율(0.7%)을 고수했음.

  - 2월 중 디젤 엔진을 장착한 모델 및 소형 신규 모델, 시드의 판매급증에 기인한 것이었음.

 

한국 승용차 판매현황

            (단위 : 대, %)

브랜드

2006년

2007년

2008년 1~2월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현대+기아

41,815

-8

2.1

42,275

1.1

2.0

5,291

-18.1

1.6

Hyundai

26,799

-2.2

1.3

26,814

0.1

1.3

2,976

-32.1

0.9

Kia

15,016

-16.9

0.8

15,461

3,0

0.7

2,315

11.4

0.7

자료원 : 프랑스 자동차 생산연합회(CCFA)

 

□ 시사점

 

 ○ 최근 중·대형 신차를 출시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프랑스의 탄소분담금 제도로 인해 소형 디젤차 판매만 급증해 비록 총 판매량이 증가했음에도 전체적인 수익성은 감소함. 이로 인해 신차 개발 투자비용의 회수가 지연되고 생산라인의 가동률이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특히 르노사의 경우 지난 10월에 야심차게 출시한 모델 라구나(LAGUNA 3 : 현대 소나타 경쟁모델)의 판매가 저조해 2월에 5일간 조업을 중단한 데 이어 3월에도 5일간 조업을 중단할 예정임.

  - 르노사는 이 모델의 생산 목표를 연간 18만~20만(1일 900)대로 잡고 4200명을 2개조로 풀 가동해왔음. 그러나 기업체 및 리스업체의 수요가 크게 감소한 상태에서 소형 모델의 구매를 선호하는 현상으로 인해 일반인들의 수요까지 감소, 생산량이 1일 630대로 떨어져 이러한 상태가 5월까지 지속될 경우 손익 분기점(연간 12만~13만 대)을 유지하기 위한 비상대책을 마련해야 할 상황임.

 

 ○ 또한 르노사는 올 여름 수입·출시 예정인 르노-삼성 SUV 모델도 라구나(LAGUNA)와 같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하지 않을까 조바심을 내고 있음.

 

 ○ 프랑스 승용차 제조업체들은 EU 및 자국 정부의 환경오염이 많은 승용차에 대한 규제 및 불리한 세제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디젤 하이브리드 카 개발에 주력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르노 및 푸조 등 프랑스 카메이커들은 2011년 내지 12년까지 배터리 및 디젤 하이브리드카를 출시할 계획임.

  - BMW도 2010년에 배터리-디젤 하이브리드카를 출시할 계획임.

  - 도요타는 배터리-가솔린 하이브리드카의 우수성을 강조하면서 독보적으로 시장을 확대 중임.

 

 ○ EU의 자동차 환경오염 방지규정의 엄격 적용, 원유가격 급등 및 하이브리드카 개발기술력 향상 및 개발비 감축 등 제반시장 형성여건이 유리해지고 있음을 감안할 때, 하이브리드 승용차 시대가 3~5년 내에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선점을 위한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될 것으로 판단돼 이에 대한 국내 자동차업계의 대비책이 강구돼야 함.

 

주요 브랜드 및 월별 승용차 판매현황

            (단위 : 대, %)

브랜드

1월

증감률

2월

증감률

누계

증감률

구성비

Citroën

24,243

8.6

24,632

11.2

48,875

9.9

14.49

Peugeot

29,122

5.1

34,122

13.4

63,244

9.4

18.75

 PSA그룹계

53,365

6.7

58,754

12.4

112,119

9.6

33.25

 Renault

34,307

-10.4

38,659

16.7

72,966

2.1

21.64

프랑스차

87,673

-5.6

97,415

14.1

185,088

6.5

54.88

Dacia

4,556

153.4

4,048

83.0

8,604

114.6

2.55

Smart

892

54.6

612

83.2

1,504

65.1

0.45

Mini

1,999

53.2

1,523

61.0

3,522

56.5

1.04

Fiat

5,603

43.6

6,197

56.9

11,800

50.3

3.50

Nissan

2,791

12.3

3,062

75.8

5,853

38.4

1.74

기아

838

-17,7

1,477

39.3

2,315

11.4

0.69

Ford

8,947

11.1

9,065

9.1

18,012

10.1

5.34

Skoda

1,490

-4.2

1,305

-0.6

2,795

-2.5

0.83

Opel

6,913

3.3

8,063

-7.3

14,976

-2.7

4.44

BMW

3,724

-24.3

3,578

30.5

7,302

-4.7

2.17

Volkswagen

11,100

-7.4

10,250

-2.1

21,350

-4.9

6.33

Seat

2,605

-23.6

2,594

24.7

5,199

-5.3

1.54

Honda

1,005

-12.8

1,237

0.7

2,242

-5.8

0.66

Mazda

945

-27.0

967

3,6

1,912

-14,1

0.57

Toyota

7,009

-27.3

7,459

2.2

14,468

-14.6

4.29

Audi

3,141

-30.0

3,783

-9.4

6,924

-20.1

2.05

Mercedes

3,995

-36.0

4,395

2.7

8,390

-20.3

2.49

Suzuki

1,694

-30.6

1,945

-9.8

3,639

-20.9

1.08

Lexus

174

-29.3

190

-12.8

364

-21.6

0.11

Volvo

787

-50.4

1,142

-5.2

1,929

-30.9

0.57

현대

1,401

-43.6

1,575

-16.9

2,976

-32.1

0.88

외국차

74,443

-10.6

77,711

7.5

152,154

-2.2

45.12

총계

162,116

-5.6

175,126

11.1

337,242

2.4

100

디젤차

125,355

-1.5

136,476

18.8

261,831

8.2

77.64

자료원 : 프랑스 자동차생산연합회(CCFA)

 

 

자료원 : 프랑스 자동차 생산연합회(CCFA),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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