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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조선업, 수퍼 요트로 승부한다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염승만
  • 2007-10-24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조선업, 수퍼 요트로 승부한다

- 척당 가격 2000만유로에서 8000만유로 호가 -

 

보고일자 : 2007.10.22.

염승만 암스테르담무역관

ysm@koreatradecenter.nl

 

 

□ 네덜란드 조선업 개황

 

  “Dutch LeaderSHIP 2015” 네덜란드는 자연적으로 국토가 바다와 인접해 있고 전 국민의 60%가 해수면보다 낮은 곳에서 생활하는 국가로 일찍부터 항만운영, 해상물류, 해군, 수산업, 조선산업, 조선기자재 및 서비스 제공업 등이 발달. 매년 20만 명 고용과 120억 유로의 경제적 가치 창출

 

 ○ 그 중에서도 조선산업이 가장 핵심분야로 연간 5만 명 고용창출 네덜란드의 조선업은 MARIN, Delft 공과대학, TNO(국책기술 연구기관), 해군연구소 등 다양한 외부기관과 조선업체와의 협업관계를 통해 성장

 

 ○ 네덜란드의 조선산업 전망은 내수시장 확대에 따라 전반적으로 밝은 편

  - 해수면 상승과 거주지역 부족으로 인해 준설작업(dredging operations) 수요증가

  - 고유가, 도로정체,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공해문제 대두, 네덜란드 내에 해수로를 이용한 물류수송수요 증가, 선박수요 증가

  - 해양 레저의 발달과 대중적인 확산, 요트 등 관련 선박 수요 증가

  - 북해연안을 중심으로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fish farms)으로의 산업전환, 선박 및 해양설비 수요의 꾸준한 증가세가 예견

  - 네덜란드 해군, 소규모 무력분쟁과 해안 방어 위주 재편, 군용 틈새시장 점차 확대

 

 ○ 네덜란드 조선산업은 일반 대형선박(컨테이너선, 벌크선, 유조선 등)수주에서는 한국·중국 등 신흥 조선 강국에 밀리지만 요트 등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 고수

 

  주요 통계표

 

2006년 네덜란드 선박종별 수주량

Type

Number

GT

CGT

Bulk/Prod/chem. tankers

 58

243.513

 341.458

Container ships

  14

84.998

97.499

Dredging vessels

26

57.62

135.372

Ferries

-

-

-

Passenger ships

 9

6.9

  26.900

Fishing vessels

 3

3.5

 11.000

Other non-cargo vessels

 141

 139.535

378.982

Total

251

  536.066

991.211

자료원 : VNSI

 

2006년 유럽국별 선박 수주량

국가

척수

GT(1000)

CGT(1000)

%(CGT)

Belgium

4

12,0

16,2

0,1

Bulgaria

31

204,0

221,7

1,0

Denmark

15

1.427,7

937,7

4,3

Germany

206

4.251,3

3.906,8

17,8

Estonia

2

2,0

4,4

0,0

Finland

11

850,5

953,1

4,3

France(**)

22

851,3

1.037,2

4,7

Georgia

0

0,0

0,0

0,0

Greece

2

17,0

21,4

0,1

Hungary

0

0,0

0,0

0,0

Italy

99

2.184,4

2.632,6

12,0

Croatia

65

2.075,2

1.334,4

6,1

Latvia

8

9,9

32,5

0,1

Lithuania

6

9,8

26,0

0,1

Netherlands**

430

1.302,6

2.064,4

9,4

Norway

82

359,3

680,4

3,1

Ukraine

58

501,9

544,4

2,5

Poland**

113

2.352,7

1.900,9

8,7

Portugal

10

67,5

80,3

0,4

Romania

135

1.688,9

1.676,1

7,6

Russia

79

723,4

746,9

3,4

Slovakia

37

87,4

161,8

0,7

Spain

146

752,7

1.004,6

4,6

Czech Republic

11

25,4

47,0

0,2

Turkey

246

1.614,00

1.854,0

8,5

United Kingdom

4

1,6

5,9

0,0

Sweden

4

27,5

45,7

0,2

Total

1.826

21.400,0

21.936,4

100

자료원 : Lloyd's Register-Fairplay ,CESA, VNSI

 

□ 네덜란드 수퍼요트 산업(SUPER YAHCTS)

 

 ○ 네덜란드의 수퍼요트(전장 24m 이상의 초호화요트)조선소는 가장 큰 배(주로 독일 및 이탈리아 조선소에서 생산되고 있음.)를 만들지는 않지만 품질면에서는 세계 최고의 요트 생산

 

 ○ 2006년 기준 전세계 수퍼요트 시장규모는 연간 400대 정도로, 이 중 360대는 모터를 주 동력으로 사용하는 모터요트(MOTOR YAHCT 또는 POWER VESSEL)이며, 나머지 40대는 돗대(SAIL)을 주 동력으로 사용하는 세일요트(SAILING YACHT), 이 중 약 6~7% 정도의 물량 즉 23~28척 정도의 요트를 네덜란드 업체들이 공급

 

 ○ 총 수주 물량면에서 네덜란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하락, 수주액면에서는 큰 변동이 없어 네덜란드 업체가 생산하는 수퍼요트의 가치는 생산대수는 줄지만 척당 가격은 더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실제로 네덜란드 수퍼요트 업체의 경우 조선소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년에 1~2척 정도를 생산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척당 가격도 Royal Huisman에서 생산되는 세일요트의 예를 볼 때 최하 2000만 유로에서 최고 8000만 유로에 달할 정도로 최상위 그룹에 속해 있음.

 

 ○ 현제 네덜란드 조선소협회(VNSI)에는 약 170개의 중소 조선소 및 선박기자재 제조업체가 등록돼 있으나 그 중 수퍼 요트급을 생산하는 조선소는14개사. 이들 업체는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명문 조선소들로 설계부터 제작까지 고객들의 기호에 맞도록 맞춤 제작(CUSTOM MADE)방식을 통해 최고급 요트를 생산하고 있음.

 

 주요 수퍼요트 업체 리스트(14개사)

  - Holland jachtbouw, Hakvoort, Jongert, Bloemsma & van Breemen, Kuiper Shipyard, Royal Huisman Shipyard, Vitters Shipyard, Heesen Yachts, moonen Shipyard, Oceanco, Amels Holland, Feadship Royal van Lent, Van Dam Nordia Shipyard, Feadship koninklijke De Vries Scheepsbouw

 

 

자료원 : V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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