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건강주 인기 점점 높아져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8-03-07
  • 출처 : KOTRA

중국 건강주 인기 점점 높아져

- 2010년 건강주 판매액 130억위앤 예측 -

 

보고일자 : 2008.3.7.

서산산 칭다오무역관

Sanny2002@hanmail.net

 

 

□ 건강주 인기 점점 높아져

 

 ○ 2006년 건강주 판매량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60억 위앤에 달했고 2007년에는 80억~9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보임.

 

  - 2003년 중국 바이주(白酒) 소비액은 1500억 위앤, 그 중 건강주 판매액은 25억 위앤으로 전체 소비액의 1.7%를 점유함.

  - 2004년 바이주 소비량은 전년과 비슷한 데 비해 건강주 소비량은 35억 위앤에 달해 전체 점유율 중 2.3%를 차지했음.

  - 2005년 말부터 건강주가 주류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 연평균 30% 이상의 고성장을 하고 있음.

 

 ○ 중국양주 공업협회는 중국 건강주의 시장규모와 시장 성장성 분석을 통해 2010년 건강주의 시장규모는 13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향후 4년간 건강주의 수요량 예측

         (단위 : 억 위앤)

연도

판매액

2008

98

2009

112

2010

130

자료원 : 중국주업공업협회

 

□ 지역별 건강주 인기 브랜드

 

 ○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건강주 브랜드는 구링션주(古嶺神酒), 쟝위싼삐엔주(張裕三鞭酒), 헤이마이양셩주(黑螞蟻養生酒), 징주(勁酒), 쯔중, 우찌아피주(致中和五加皮酒) 등이 있으며 전체 건강주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음.

 

 ○ 건강주 시장이 비교적 발달된 도시는 광둥(廣東), 후난(湖南), 후베이(湖北), 샨둥(山東), 쪄쟝(浙江), 광시(廣西), 상하이(上海) 등임.

 

광둥(廣東), 화둥(華東), 베이징(北京) 건강주 주요 브랜드

지역

판매액

(억 위앤)

브랜드

가격 현황

광둥

2

징지우, 옌타이(烟臺)쟝위싼삐엔주, 창춘(長春) 약주, 웨이하이(威海) 션주(神酒)

8~10위앤

100~200위앤

화둥

10

징지우, 옌타이쟝위싼삐엔주, 쥬예칭(竹葉靑), 우량예롱후주(五糧液龍虎), 마오타이뿌라오저우(茅臺不老州)

5~500위앤

베이징

1

징지우, 예다오루꾸이주(椰島龜酒)

100~200위앤

자료원 : 大食品 www.dashipin.com

 

 ○ 2006년 말까지 위생품질 문제로 건강주 생산업체 4500개사가 생산정지되면서 생산허가증을 취득한 기업은 500개사로 줄어듦.

 

중국 건강주 주요 생산기업

업체명

소재지역

제조품목

홈페이지

吉林省泰安酒業有限公司

길림성

인삼주, 송자주

www.taianjiuye.com

中國牌有限公司

호북성

녹용 및 인삼 건강주

www.jingpai.com

山西杏花村汾酒廠

산서성

쥬예칭

www.fenjiu.com.cn

煙臺張裕集團有限公司

산동성

옌타이 쟝위싼삐엔주

www.changyu.cn

 

□ 건강주 유통구조

 

 ○ 건강주는 식품소매점과 음식점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슈퍼마켓은 주로 대형 할인점, 체인슈퍼마켓, 단지슈퍼마켓, 부식품 판매점 등을 포함하며 음식점은 고급 호텔, 일반 식당을 포함한 것을 가리킴.

  - 슈퍼마켓에서 예다오루꾸이주가 부모님 효도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식당용으로는 징주가 소형포장 및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슈퍼마켓과 식당 외 아래 유통구조도 향후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임.

 

  - 약국 : 중국 약국시장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건강제품의 약국 판매량이 총 판매량의 1/4을 차지하고 있음.

  - 직접판매 : 중국 건강주와 건강제품을 취급하는 회사 중 5%가 직판방식을 택하고 있음.

  - 단체구매 : 증국 주류 제조기업 중 적지 않은 바이주 생산기업이 기업, 기관 등 단체를 판매대상으로 하고 있음. 이 방식은 자금 회수가 빠르고 판매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음.

  - 유흥업소 : 유흥업소 판매는 아직 대다수 건강주 기업에 생소한 방식이나 향후 점차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피부와 건강용으로 홍보해 도수가 낮은 고급 건강주를 판매하는 방식임.

 

 

 자료원 : 각종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건강주 인기 점점 높아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