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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분광분석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8-03-07
  • 출처 : KOTRA

중국 분광분석기 시장동향

- 중저가제품 위주로 시장 형성 -

- 기술 요구되는 고가제품은 여전히 수입 의존 -

 

보고일자 : 2008.3.7.

장춘령 칭다오무역관

Chunling001@hotmail.com

 

 

□ 중국 로컬기업과 외자기업 양자구조, 수입제품 점유율 저조

 

 ○ 중국 분광분석기 제조기업은 대부분 북경(北京)·상해(上海)지역에 위치하며 외자기업은 미국, 일본기업임.

 

 ○ 중국으로 수입되는 분광분석기는 대부분 독일·미국 제품이며 한국 제품도 다소 있음.

 

 ○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직접 판매, 대행판매, 직접·대행판매 병행으로 이루어짐.

 

□ 중저가 제품은 중국 브랜드 우세, 고급 시장은 외자기업이 장악

 

 ○ 중국 중저가 분광분석기 시장은 상하이의 “징미(精密)”와 베이징의 “푸시(普析)”, “루이리(瑞利)”, 일본 시마즈(島津), 미국 Unicol 등이 점유하고 있음. 특히 “징미”, Unicol, “푸시”,“루이리”, 시마즈 제품이 중국 시장의 50~60%를 점유하고 있음.

 

 ○ 연구소·실험실용 고급 분광분석기는 미국 Unicol사, 일본 시마즈사의 중국 현지생산 제품과 미국 Varian, 독일 Jena사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중국기업도 고급제품 생산이 가능하나 아직 제품의 내구성 및 기술력에서 수입제품과의 수준차가 존재해 현재 외국투자법인 제품이 전체 고급제품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임.

  - 일본 시마즈사 제품은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 체계적인 A/S 시스템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중국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한국업체 중에서는 메카시스, 신코가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중·고급제품을 위주로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음.

 

□ 분광분석기 시장형성 초기 진출한 중국업체가 입지 굳혀 유통망 형성

 

중국 로컬 분광분석기 제조업체 현황

회사

주소

전화

홈페이지

제조 품목

上海精密儀器儀表有限公司

上海平凉路1195號

0086-21-65730171

www.camytec.com.cn

1) vis 분광분석기

2) uv/vis 분광분석기

3) 적외선 분광분석기

4) 원자흡수 분광분석기

5) 화염 분광분석기

6) 형광 분광분서기

北京普析通用儀器有限責任公司

北京市海澱區中關村南大街甲8號

0086-10-62133636

www.pgeneral.com

1)vis 분광분석기

2) uv/vis 분광분석기

3) 원자흡수 분광분석기

北京北分瑞利分析儀器(集團)

北京朝陽區酒仙橋東路9號

0086-10-64376475

www.myqy.com.cn

1) uv/vis 분광분석기

2) 원자흡수 분광분석기

자료원 : KOTRA 靑島韓國貿易館 실사

 

 ○ 상하이징미(上海精密儀器儀表有限公司)는 중국 계획경제 시기부터 분광분석기를 제조해왔으며 현재 6종, 90개 품목의 중저가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동사는 중국 내 대리판매는 하지 않고 공장 직매방식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 베이징푸시(北京普析通用儀器有限責任公司)는 보급형·통용형 분광분석기 제조업체로 1991년에 설립돼 현재 중국 내 지역별로 판매상 또는 지사를 설립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중국 투자 외국기업 현황

회사

주소

전화

홈페이지

제조 품목

일본島津儀器(蘇州)有限公司

蘇州新區華山路

145號

0512-65364429

www.ypage.com.cn

1) vis 분광분석기

2) uv/vis 분광분석기

미국(unicol) (上海)儀器有限公司

上海市田林路

192號

0086-21-64851004

www.unico1.com.cn

1) vis 분광분석기

2) uv/vis 분광분석기

3) 분광분석기 부품

자료원 : KOTRA 칭다오무역관 실사

 

 ○ 일본 島津(shimaozu)儀器有限公司는 중국 현지에 투자한 독자기업으로 학교 또는 연구소 등 수요처의 요구에 따라 분광분석기 수입제품과 현지 생산품을 동시에 납품하고 있음.

 

 ○ 憂尼卡儀器有限公司는 미국 Unicol사의 독자기업으로 중국 현지에서는 주로 중·저가 제품을 생산함. 생산 제품은 4종, 23개 품목으로 가격대는 중국 로컬기업인 上海精密儀器儀表有限公司와 비슷한 수준이며, 주요부품은 미국에서 수입해 생산하고 있음. 이 회사는 중국 각 지역에 지사를 설립해 제품 판매 및 A/S를 담당하고 있음.

 

분광분석기 수입업체 현황

회사

주소

전화

팩스

홈페이지

미국瓦里安(Varian)技術有限公司

北京市宣武門外大街10號

86-10-63108550

86-10-63100140

www.varianinc.com

독일耶拿(JENA)

北京市東城區朝陽門北大街8號

86-10-65543879

86-10-65543265

www.analytic-jena.com.cn

자료원 : KOTRA 靑島韓國貿易館 실사

 

 ○ 미국 Varian사는 북경에 대표처를 설립해 6종의 분광분석기를 판매 중이고, 중국 총괄 판매 에이전트를 두지 않고 지역별 판매상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이 회사가 판매하는 최고가 분광분석기는 14만~15만 달러임. 판매 방식은 수입권한을 가진 업체와는 미 달러로 수입계약을 맺고, 수입권한이 없는 업체와는 지역 판매 에이전트를 통해 인민폐로 계약을 맺음.

 

 ○ 독일의 JENA사도 북경에 대표처를 설립해 중국 총괄 판매 에이전트를 지정하지 않고 각 지역 판매상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며, 자사 직접유통도 병행하고 있음.

 

□ 유통 구조

 

 ○ 유통경로

  ① 제조회사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

  ② 각 지역 판매사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

  ③ 직접 판매 및 판매 에이전트 병행 방식

 

 ○ 영업 방식

  ① 제조회사가 직접 판매 : 제조사가 각 지역에 지사를 설립해 제품을 유통하는 방식.

  ② 각 지역 판매회사를 통해 판매 : 지역별로 총 판매 에이전트를 두고 판매 및 A/S 등 모든 관련업무를 진행.

  ③ 직접 판매와 에이전트 병행 : 총 판매 에이전트를 임명하지 않는 대신 각 지역마다 지사를 설립해 일부 분광분석기 판매상에 수권(판매권리를 주는 것)해 함께 경영하는 것을 의미함.

 

 ○ 구체적인 판매 절차 : 대부분 업체의 판매절차는 유사함

 

  - 사용자는 기술팀과의 견적상담 후 계약을 체결함. 보통 계약 체결일로부터 3일 후 제품을 수령, 수령 후 이틀간 설치와 교육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전 과정에는 약 1주일이 소요됨.

  - 또한 1년간 무상 A/S와 평생 수리, 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대금 결제 방식은 일반적으로 70%의 예약금을 지불한 후 물품을 수령, 추후 잔액을 지불하는 방식임.

  - 일반제품의 사용주기는 약 5~6년임.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나 실제 판매대행 업체 수 미약

 

 ○ 한국 Mecasys사는 5~6년 전 북경에 대표처를 설립해 분광분석기와 수질분석기 등을 판매하기 시작함. 중국 전역에 판매하고 있으나 판매가격은 중국제품의 3~4배 수준인 고가이기 때문에 판매실적이 많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됨.

 

 ○ 한국 Scinco사는 3~4년 전 상하이에 대표처를 설립해 분광분석기, TGA, DSC, DTA, STA, DMA 등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이 회사는 중·고급 분광분석기를 중국 16개 성급 판매 에이전트를 통해 중국 전역에 판매하고 있음.

 

 ○ 산동성 내 분광분석기업체 중 한국산 분광분석기를 접해본 업체 수는 많았으나, 실제 대량으로 판매대행하는 업체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 중 지난징미(濟南精密科學儀器議表有限公司)는 산동지역 분석기 및 실험용 연구기기 최대 판매업체로 한국의 Mecasys사 분광분석기 2대를 판매했던 경험이 있으며, 품질에 대체로 만족한다고 평가하고 있음.

 

 ○ 지난제청(濟南杰誠貿易有限公司)는 한국 신코사의 산동성 총괄판매 에이전트로 한국산 분광분석기는 품질이 우수해 제약공장에 적합하다고 언급함.

 

 ○ 중국 관련업체는 한국산 분광분석기의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대를 일본제품 수준인 고가로 평가하며 품질등급 분류시 3등급으로 분류하고 있음. 이는 중국·일본·미국산 동종제품에 비해 낮은 등급으로 한국제품의 중국 내 가격경쟁력이 낮음을 의미함.

 

 ○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시회 및 홍보 매체물을 통한 홍보가 필요함.

  - 중국 대표적 전시회 上海多國儀器儀表展覽會

  - 전문 잡지 《儀器儀表學報》, 《現代科學儀器》

  - 유명 사이트 現代科學儀器罔(www.instumentation.com.cn)

 

 

자료원 : 각종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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