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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홈 뷰티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7-11-29
  • 출처 : KOTRA

- 중국 홈뷰티기기 수요량 아시아 1, 세계 3 -

- 판매규모 매년 약 10%씩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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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u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홈뷰티기기(HS Code 8543.70)

   

  ㅇ 선정사유

    - 최근 집에서 피부관리를 즐기는 '홈케어족'이 증가하면서 진동클렌저, 전자롤러, 스킨케어 마사지기 등 각종 홈뷰티기기 수요가 늘어나면서 시장도 급성장중이며,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큼.

    - 중국 가정용 피부 미용기기 판매 규모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6년 기준 중국의 미용기기 시장규모는 전 세계 미용기기 판매 수입 49억 달러의 약 15% 7 5000만 달러로 추산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작은 늦었지만 발전속도 빠름.

    - 유로모니터 통계에 의하면 2014년 홈 뷰티기기는 국내 온라인 소가전류 중에서 판매량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홈뷰티기기의 온라인 판매량은 7500만 대를 초과했으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증가율은 270%까지 달성

    - 중국 화장품 전문매체 화장품보(化妝品報)에 의하면, 중국 홈뷰티기기 판매규모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중국 홈뷰티기기의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현재 중국 홈뷰티기기 수요량은 한국, 일본을 뛰어넘어 아세아에서 1위 차지

    - 중국 보고청(中國報告大廳) '중국 미용케어 시장조사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홈 뷰티기기 수요량은 미국, 프랑스에 이어 세계 3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최근 중국 미용기기 수입시장 규모를 보면 2015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지만 2016년에는 288492만 달러로 전년대비 0.9% 하락

    - 이는 2016년 중국 국내 브랜드 수요 증가로 수입액은 하락한 것으로 추정됨.

 

최근 4년 중국 미용기기 수현황(HS Code 8543.70 기준)

(단위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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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ita.net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미용 기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이 1위이며그 뒤는 독일일본 순임.

    - 미국은 최근 3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한국은 2015년까지 수입국 4위에 머물렀지만 2016년엔 5위로 하락함.

  

중국 미용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43.70)

(단위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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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2016년 순위 기준, 2) 자료원: kita.net

 

□ 경쟁동향

 

  ㅇ 주요 인기 제품

    - 현재 중국 국내에는 저가상품(700위안)부터 고가상품(300위안)까지 3000여 가지 종류의 홈뷰티기기가 시장에 진입해 있는 상황임.

    - 홈뷰티기기 중 인기가 제일 많은 제품은 세안기, 롤러, 전자마사지기임.

    - 일본 제품 ReFa CARAT한국에서 한류스타인 이영애를 모델로 내세운 제품으로 중국 여성들에게 인기를 끎.


주요 홈뷰티기기

브랜드명

국가명

가격(위안)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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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a

CARAT RAY FACE

일본

1,500

- 니딩(Kneading, 피부를 살짝 반죽하듯 쥐었다 푸는 동작)을 재현해 얼굴라인과 팔자주름을 없애줌

- 미세전류가 나와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

- 백금 코딩으로 돼있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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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FACE

미국

2,400

- 미세전류 자극으로 피부결, 피부 탄력, 피부톤, 리프팅, 모공개선 효과

- 하루 5분으로 24시간 탄력을 유지시켜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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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O

스위덴

1,300

- 실리콘타입으로 건조가 빠르고 위생적이므로 박테리아 증식 억제

- 피부 노폐물 제거

- 스킨케어 기초제품의 흡수를 도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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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isonic

미국

1,200

- 피부의 각질이나 요철, 모공, 피지 등을 브러시로 효과적으로 관리

- 깨끗하게 관리한 후 크림이나 에센스 제품의 흡수를 도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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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an

일본

3,000

- 고주파 열과 피부에 전위차를 주어 피부의 전기적 상태를 변화시켜줌

- 이온 클렌징, 쿨링, 피부 건강함을 유지시켜주는 EMS방법으로 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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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A

이스라엘

3,000

- 콜라겐 생성 촉진 및 탄력 증진

- 6개 전극을 통해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도와줌

자료원: 샤오훙수(红书)

   

□ 관세율 및 통관 시 유의사항


  ㅇ 관세율

    - 홈뷰티기기(HS Code:8543.709990) 수입 시 최혜국세율(0%) 적용하는 것이 유리

 

 수입세율

HS Code

명칭


부가가치세

(증치세)

단위

최혜국

한-중 FTA

2017년 잠정세율

기본세율

8543.709990

Other machines & apparatus

0%

-

-

35%

17%

 

  ㅇ CCC 인증 필요

    - 중국 국내에서 홈뷰티기기를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강제성 제품인증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필요함.

    - CCC 인증은 중국 정부가 소비자의 신변과 동식물의 생명 안전, 환경보호, 국가의 안전 보호를 위해 법률과 법규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평가하는 제도임. 강제성 제품인증제도 범위 내의 제품은 반드시 중국의 표준(GB Standard)와 기술법규에 부합돼야 함.

    - 인증대상제품이 인증을 취득하지 않았거나 제품 출시가 정지 및 취소된 상태에서 무단으로 출하, 판매, 수입 또는 경영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지방검역국에서 인증인가조례 제67조에 의거해 처벌하며 5만~2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35주, 비용은 2만5000위안 좌우임.

 

CCC 인증마크의 사용 신청

- 신청인은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인증기관인 중국 품질인증센터(国质认证中心)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 신청인이 타인에 위탁해 신청할 경우, 위탁인은 신청인의 위임장,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지정된 기관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 신청인이 서면 혹은 전자통신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할 경우 신청서와 인증서, 인증서 사본의 서면 혹은 전자우편의 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

- 인증마크를 사용하는 신청인은 인증마크의 사용비용과 인증마크를 인쇄한 감독관리비용 납부

- 통일적으로 인쇄한 표준규격은 지정된 기관에서 발급

   

취득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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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8 Shanghai Hongqiao Beauty Expo(2018上海大虹美博)

일정

2018 5 19~21

장소

展中心(국가회의센터)

규모(2017년 기준)

18개국, 2200개 유명브랜드, 400명 구매상

홈페이지

http://www.apppexpo.cn/zx.asp

 

전시회명

2018 Twenty-thirth China Beauty Expo ·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2018第二十三美容博览会 · 上海新国际中心)

일정

2018 5 22~24

장소

上海新国际中心(상하이신국제전시센터)

규모(2017년 기준)

30개 국, 3500개 유명브랜드, 41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cbebaiwen.com/index.aspx

 

전시회명

2018Sixth China Yiwu Beauty Expo[20186届中国义乌美博会(CYBE)]

일정

2018 4 1~3

장소

义乌国际博览中心(의우국제전시센터)

규모(2017년 기준)

600 유명브랜드, 4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gjqxsb.com

   

□ 시사점

 

  ㅇ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홈케어 선호

    - 최근 중국 여성들은 피부건강을 중요시하기 시작하면서 피부관리 숍, 성형외과 등을 찾는 수요가 증가함. 이와 함께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의 수가 많아지면서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홈뷰티기기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피부관리 숍의 허술한 관리체계와 의료사고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직접 피부관리를 할 수 있는 홈뷰티기기의 수요로 이어짐.

 

  ㅇ 전동세안기기로 시작해 전자롤러, 고주파 마사지기까지 향후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차별화된 홈뷰티기기 인기

    - 전동세안기기, 고주파 마사지기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우리 기업은 K-뷰티 열풍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할 필요

 

  ㅇ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추진해야 할 것

    - 백화점, 가전기기 전문매장, 뷰티박람회 등에서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한류스타, 왕훙 등을 통한 홍보가 효과적임.

    - 실제로 한류 스타 이영애 모델로 내세운 'ReFa CARAT'은 이영애의 페이스롤러로 알려지면서 중국에서 인기를 끎.

 

  ㅇ 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된 홈뷰티기기가 트렌드

    - 현재 시중에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된 가정용 미용기기가 판매되고 있음. 이는 블루투스와 연결돼 휴대폰, 패드 등에서 직접 피부 건강을 체크할 수 있으며, 사용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어 실제로 피부관리 숍에서 관리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왕이, 중국 해관세칙, 한국무역협회, 중국 산업정보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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