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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경기에 대한 설문 결과, "美 소비시장 아직 건재"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05
  • 출처 : KOTRA

미국 경기에 대한 NPD 설문 결과, 미 소비시장 아직 건재!

- 주택개선용품(Home Improvement) 등 홈 데코레이션 물품 소비는 오히려 증가 전망 -

 

보고일자 : 2008.3.4.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 미 소비자 경기와 상관없이 여전히 소비지향적

 

 ○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 Group은 2월 28일 미국 경제에 관한 소비자 반응 설문조사(Fast Checks) 결과를 발표함.

 

  - 이 설문은 2008년 2월 6일과 2월 11일 2일간에 걸쳐 총 2000명의 18세 이상 미국 남녀 소비자를 상대로 조사, 총 772명의 응답 반응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 작성됨.

  - 미국 경기에 대해서는 경기침체에 대한 반응이 우세하나 소비자 지출에는 큰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집계, 소비지향적 성향이 여전한 것으로 조사됨.

 

 ○ 설문 조사 개요

 

  - 질문 1) 미국 경기가 침체 또는 불황이라고 생각하는가 ?

 

대답

응답비율

현재 경기침체 상태 또는 불경기라고 생각함

43%

경기침체 또는 불경기로 향하고 있다고 생각함

36%

아님

9%

잘 모르겠음

12%

 

  - 질문 2) 지금의 미국 경기가 당신이 제품 구매를 하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가?

 

대답

응답비율

전혀 미치지 않음, 여전히 항상 쇼핑하던 곳에서 소비하고 있음

55%

약간 영향 있음, 기존에 구매하던 유통점을 1~2군데 바꿈

26%

중간 정도 영향 있음, 기존에 구매하던 유통점을 많이 바꿈

15%

영향력 강함, 기존에 구매하던 유통점을 모두 바꿈

4%

 

  - 질문 3) 6개월 전과 비교, 현재 또는 향후 제품 구매 시 어떤 형태의 금전절약 가능한 세일즈 프로모션(Money-saving promotional events) 행사를 이용하겠는가?

 

대답

응답비율

매장 할인(Store Sales)

50%

할인쿠폰(Coupons)

38%

할인 멤버쉽 프로그램(Discount and/or membership programs)

8%

기타

4%

 자료원 : NPD Group

 

□ 필수소비재 등 구매성향 즉시 바꾸지 않을 것으로 전망

 

 ○ 도서, 영화, 화장품, 향수, 신발류 등 생활소비재와 미국 소비자들이 지출가능한(Affordable) 필수 소비 분야에 대한 지출은 지속될 전망

  - 현재 경기현황 및 전망 등 관련 뉴스에 관심은 많지만 기존의 소비 성향은 쉽게 바꾸지 않을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주택개선용품(Home Improvement) 등 홈 데코레이션(Home Decoration)소비는 전체 응답자의 10% 정도는 오히려 소비지출을 늘릴 것으로 대답하는 등 향후 시장 전망 밝음.

  - NPD Group의 수석 산업분석가 Marshal Cohen은 ‘부동산 경기를 감안한 주택 소유자들이 향후 판매를 고려 주택 관리 및 장식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함.

 

□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의 지속적 지출이 예상되는 품목 분야에 대한 수출 증대를 위해 소비자 소득계층별·연령대별·시즌별·인종별 별도 타깃 마케팅 전략 모색 필요

  - 예) 미국 내 히스패닉 인구 증가에 따른 스페인어 혼용 마케팅 전략 등

 

 ○ 각종 가정용품 전시회와 홈, 조경박람회 등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전시회 참관을 통한 직접 상담 등 적극적 마케팅 필요

 

 

 자료원 : NPD GROUP, Morning Star,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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