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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자전거 판매 장기간 정체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김종상
  • 2008-02-27
  • 출처 : KOTRA

미얀마, 자전거 판매 장기간 정체

  - 2004년 중고자전거의 불법수입 규제 이후 꾸준히 감소세 -

 

보고일자 : 2008.2.27.

김종상 양곤무역관

kimjs@kotra.or.kr

 

 

□ 2004년 이후 시장 정체

 

 ○ 미얀마는 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의 의존도가 높으며 지방으로 갈수록 그 비중이 높으나 2004년 이후 자전거 시장은 정체상태가 이어지고 있음.

  - 주로 이용되는 자전거는 2륜 자전거와 3륜 자전거(Trishaw)로 구분할 수 있으며, 2륜자전거는 개인용, 3륜자전거는 승객용 교통수단으로 사용됨.

  - 지방도시뿐만 아니라 양곤·만달레이 등 대도시에서도 교통수단으로 3륜자전거의 비중이 높음.

 

 ○ 2004년 이전 미얀마는 정부 생산공장 제품, 중국 자전거의 현지 조립공장 제품, 수입되는 일본 중고 자전거가 주를 이루었음.

  - 이중 일본의 수입 중고 자전거의 시장점유율이 70% 이상으로 가장 높았음.

  - 일본의 수입자전거는 대부분 불법으로 수입됐으며 미얀마 정보부(MI : Military intelligence) 직원을 이용해 세관을 무사 통과하는 것이 일상적이었음.

 

 ○ 2004년 당시 수상이었던 킨 장군의 실권으로 정보부도 해체되면서 일본의 중고 자전거의 수입은 크게 줄어들었으며 자전거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수입되기 시작했으나 제품의 가격은 크게 상승함.

  - 가격 상승의 원인은 정상 수입할 경우 관세와 상업세가 추가되고 중고제품은 수입허가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임.

 

□ 가격 상승으로 판매 감소

 

 ○ 2004년 이후로는 중고 일본 자전거를 싼 가격에 수입할 수 없어 자전거 가격이 크게 상승했고 판매 또한 감소하게 됨.

  - 자체 생산되는 제품과 중국의 현지 조립생산 제품은 품질이 매우 낮고 정상 수입되는 일본 제품의 가격은 현지 생산품보다 2배 이상으로 비쌈.

  - 지속적인 물가상승과 수입가격 상승으로 소비자의 가격부담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또한 2004년 이후 미얀마 정부는 양곤 시내의 다운타운 지역과 6개의 주요 Township(Kyaktada·Latha·Lanmadaw·Pabedan·Pazundaung and Botahtaung Township)에서 자전거 운행을 금지

  - 미얀마는 연중 우기인 5월부터 10월 말까지 자전거 활용도가 매우 낮음.

 

□ 자전거 판매가격 및 전망

 

 ○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자전거의 판매가격은 5만~8만 짜트(미얀마 현지화, 1달러는 약 1170짜트 수준)이며, 일본 수입제품의 가격은 15만 짜트 정도임.

 

 ○ 현지 생산품은 낮은 품질로 인해 최근 자전거 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들게 됐으며, 일본 제품은 가격이 높아 당분간 자전거 시장의 침체는 이어질 전망

  - 지난해 9월 유류가격의 급작스런 상승으로 일시적으로 자전거 판매율이 상승했으나 우기를 앞두고 소폭 상승 후 다시 떨어져 전체적으로는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The Myanmar Times,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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