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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웰빙 전시회 참관 보고서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16
  • 출처 : KOTRA

프랑스 웰빙 전시회 참관 보고서

- 자연 치료법 및 해수·온천·스파·테라피 센터 -

 

보고일자 : 2008.2.15.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전시회 개요

 

 ○ 2008년 2월 7~11일 파리 전시장(Parc des Expositions)에서 개최된 제25회 웰빙 전시회는 매년 약 300개의 참가업체와 3만1000명의 방문객으로 활기를 띠고 있는 웰빙분야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정착함.

 

 ○ 이번 전시회에는 10회의 건강과 질환관련 강연 및 요가나 스트레칭 시범교습 등 150가지 프로그램이 전시회가 열리는 5일간 전시회장 내 5개 회의장에서 무료로 진행됨.

 

 ○ 6가지 테마로 공간이 구성됨.

  - 해수와 온천수 치료 및 건강을 위한 활동

  - 서양 및 동양의 전통 마사지

  - 미용과 웰빙

  - 약초 및 향 치료(아로마 테라피)

  - 영양제 및 건강보조식품

  - 자연요법

 

 ○ 전시회의 특성상 마사지 및 안마기구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요소가 개별 방문자의 눈길을 끌었음.

 

 ○ 주최 측의 적극적인 홍보활동

  - 파리 시내버스 외부측면 광고(40x60)

  - 건강·미용·여성 잡지 및 일반 잡지 광고

  - 라디오 광고

  - 의료업계 종사자·미용학원·참가업체 및 주최 협회의 다른 전시회 등 경로로 초대장 총 24만 장 배포

 

 ○ 주관 협회는 스파스(Spas Organisation)로 연간 이 전시회 외 네 차례의 무공해 식품 및 환경관련 전시회와 한 차례의 친환경 건축 및 재생에너지 전시회도 주관

 

  

 

 참가업체

 

 ○ 전시참가업체는 크게 11가지 업종으로 나뉨.

  - 해수 온천요법 제품 : 항 스트레스, 금연보조, 다이어트, 산 전후 몸조리, 류머티즘, 피부질환 개선제품

  - 웰빙 관광 : 휴양여행, 단식원, 자연휴양여행, 인도메디컬투어(Ayurverda), 스파 리조트 및 호텔

  - 건강과 미용 : 스파, 마사지센터, 함맘(Hammam), 해수테라피센터, 사우나, 피트니스 클럽, 무술 교습, 미용제품 및 목욕소금 등

  - 마사지 : 일본식 지압(Shiatsu), 반사요법, 안마, 림프마사지 및 타일랜드 마사지 등

  - 건강 보조 식품 : 약용식물, 미량원소, 무기물 및 비타민 등

  - 약용 식물 요법 : 약초직판, 아로마테라피 및 화초추출 엘릭시르제

  - 전문 종사자 : 보건연맹, 학원, 전자치료기기, 빛 치료(Light therapy)기기, 의료보조기구, 마사지용 침대, 침술 기구 제작 및 건강보험사

  - 프랑스 사회보장기관과의 비협정 의료분야 : 유사요법(Homeopathy), 침술, 정골요법(Osteopathy), 척추지압(Chiropractor), 발병연구, 물리치료, 한방치료 및 자연요법 등

  - 개인 계발: 정신 집중, 릴랙스 요법,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명상음악 CD, 음악치료, 관련 잡지 및 도서

  - 건강 보조 용품 : 정수기, 이온방사기, 조리기구, 침구, 인체공학적 가구, 천연소재의류 및 건강신발

  - 식품 및 식이요법 규정 식품 : 곡물류, 콩, 해초류, 미네랄워터, 과일주스, 꿀, 차, 무공해 식품 및 항 알러지 식품

 

 ○ 프랑스 시장에 혁신적인 제품도 다수 선보임.

  - 욕조에 직접 설치하는 하이드로 마사지 기계 : 비용이 많이 들며 설치가 번거로운 자쿠지(Jacuzzi) 대체용

  - 의료용 및 가정용 산소 발생기

  - 이침의 원리를 이용한 이어폰형태의 치료기기

  - 전자 수지침 치료기

  - 발 독소제거패치

  - 벨기에 수입산 자연분해 비누, 세제 등 청소용품

 

  

 

  - 몇 제품을 제외하고 알려지지 않은 제품의 경우 호기심이 쉽게 구매로 이어지지 않음.

 

 ○ 전시참가 외국 업체

  - Dieti-Natura(스위스) : 건강보조식품, 마사지용 에센스 오일, 화장품

  - Phyt-inov SA(스위스) : 천연 엘릭시르제

  - ISIS Garden(영국) : 유전자변형작물 불포함 건강보조식품

  - Fiedlers(독일) : 마사지제품, 내의류

  - Janine Benoit(스페인) : 류머티즘, 피부질환 보조식품 제조 연구소

  - Vacaciones & Bienestar(스페인) : 코스타블랑카(Costa blanca) 소재 스파 리조트

  - Quinton international 연구소(스페인) : 해수테라피 제품 연구소

  - Meli-Jo SCRL(벨기에) : 발아 곡물, 즙짜는 기계

  - Revelations Sante(벨기에) : 자연요법관련 월간지

  - Hua Han Earacupoint stimulator(벨기에) : 이침 원리이용 치료기기

  - 명상수련교육(캐나다)

  - Ulysse Thalasso Athenee Thalasso(튀니지) : 제르바(Djerba) 소재의 스파 해수테라피 센터

  - Fujimoto by Atlante(일본) : 피로방지 압박양말, 스타킹

  - Phiten(일본) : 스포츠용 티타늄 및 금함유 목걸이, 팔찌, 테이프

  - 개인 인삼 수입상(중국)

  - Maison du ginseng(대표 윤일진)(한국) : 고려인삼, 전통차

  - 고려수지요법학회(대표 왕광옥)(한국) : 수지침, 부항, 뜸

  - Somatheeram(인도) : 남인도 케랄라(Kerala) 소재 아유베르다 치료센터

  - Thai beauty Wassana Wat Po school(타이) : 방콕 소재 학교연계 타이전통마사지 교육기관

 

  

 

 프랑스 웰빙 트렌드를 반영하는 제품

 

 ○ 전시업체 중 가장 많았던 업체는 단연 건강보조식품 및 허브 아로마테라피 제품이었음.

  - 그 중에도 노화방지 제품 및 갱년기 여성을 위한 제품이 다수임.

  - 최근 프로폴리스 보조제품이 증가함.

  - 허브나 아로마 제품의 경우 오래전부터 비누·기초화장품·차·양초 등 각종 형태로 애용돼 왔음.

 

 ○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한방치료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 증가

  - 우리나라에는 일찍이 보급된 각종 마사지 기구 : 벨트 마사지, 안마 의자, (Chi-machine), 자동 안마기 등

  - 중국에서 직수입된 보조식품 스피룰리나 및 은행나무 제품 알려지기 시작함.

  - 음양원리 및 한의학을 홍보에 이용한 제품이 상당수임.

  - 침술수업 및 각종 동양식 마사지수업 개설학원 증가

  - 일본식 지압(Shiatsu) 학원 증가

 

 ○ 잘 알려지지 않은 제3국의 전통치료법에 관심 증폭

  - 페루산 식물 마카(Maca)

  - 히말라야 영하구기자

  - 마다가스카르 전통오일

  - 남미 및 동남아·아프리카 제품의 경우 비싸더라도 인도적인 차원에서 윤리적 상거래(Fair Trade)제품을 구입하는 프랑스인의 휴머니즘적 요소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됨.

 

 시사점

 

 ○ 대부분의 전시업체가 전시장에서 특별 전시가격으로 판매하며, 프랑스 내 미미하게나마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음.

 

 ○ 방문자는 주로 웰빙 및 미용에 관심이 많으며 구매력을 갖춘 중년여성이 많으나 신제품 및 신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는 업계종사자도 있음.

 

 ○ 65세 이상 인구 급증(2007년 전체인구의 16.3%에 달함)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수요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됨.

  - 프랑스의 경우 웰빙에 대한 관심이 젊은 층보다 중년 및 은퇴인구에 높게 나타남.

 

○ OECD 국가 평균 약 복용량을 훨씬 넘는 프랑스인의 신경안정제 수요도 가장 많음에 미루어 점차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각종 자연치료 및 명상 등 심리적 안정요법에 관심이 증폭될 것으로 보임.

 

 ○ 프랑스 내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전시회를 통한 시장진출 기회가 증가할 것임.

  - 유럽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제품도 이미 중국 및 일본 제품이 많이 소개돼 있어 신뢰도 획득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임.

  - 그러나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구매자의 재구매 및 구전을 통한 홍보가 중요함.

  - 전시된 안마기구 및 지압제품은 품질보증라벨 획득 및 홍보·유통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대개 현지 중개상이 수입 판매하는 경로이며 업체가 직접 판매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프랑스 웰빙 전시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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