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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업계에 부는 인터액티브 광고 붐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8-02-14
  • 출처 : KOTRA

日, 업계에 부는 인터액티브 광고 붐

- 사람의 그림자 감지, 컴퓨터 그래픽(CG)영상 사용 -

 

보고일자 : 2008.2.14.

김광수 오사카무역관

gskim@kotra.or.kr

 

 

 □ 디스플레이 등을 사용한 전자옥외 광고 등장

 

  디지털 인터액티브 광고는 체험 형 게임과 같은 감각을 즐길 수 있거나 시간 및 날씨의 변화에 따라 내용이 바뀌는 획기적인 형태로 광고효과 만점

  - 거리 전체에 단말기를 설치해 광고와 지역정보를 끼워 넣으면서 폭 넓은 정보를 제공하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어 광고 효과에 대기업이 주목

 

 ○ 사방 2m 정도의 공간에서 마루의 면에 비춰지는 갖가지 색상의 볼의 컴퓨터 그래픽 영상 움직임에 맞추어 춤을 추는 아이의 모습을 부모는 카메라나 비디오에 담을 수 있음.

 

라라포토도요스사의 전자광고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

 

  라라포토도요스사(도쿄·교토 소재) 2층 에스컬레이터 옆에 설치된 이 공간은 어린이용 놀이장치같지만 실은 영상광고임.

 

  - 천정의 프로젝터에서 마루의 면으로 화상을 투영해 사람의 그림자를 감지하는 즉시 영상을 변화시키는 구조임. 수십 종류의 화상 패턴이 흐르지만 여러 번 시도하면 한 번 정도의 비율로 라라포토의 로고가 나타남.

 

  - ‘리아크트리크스’라고 하는 이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광고회사 오프트사인데, 미국에서 실용화된 것을 작년 8월 일본에서 도입해 현재는 여기 도요스와 오디이바의 비너스포트, 도쿄 마루노우치 빌딩의 3개 상업시설에 설치함.

 

  - 담당자는 현재는 데모를 하고 있으나 이 달 말에는 기업 광고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면서 미국에서는 맥도날드나 나이키·코카콜라 등 유명기업이 이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임. 일본에서도 게임이나 영화·자동차 등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움.

 

□ 참가형 전자 광고효과는 다른 옥외광고보다 높아

 

 ○ 라라포토도요스사에 따르면 이러한 참가형의 전자광고의 효과는 다른 옥외광고보다 높음

 

  - 미국의 마케팅 회사의 조사에서 광고의 인식률이 49%로 종이 포스터가 4%, 플라스마디스플레이가 13%를 크게 웃돈다는 것

 

  - 아이가 노는 영상을  블로그에서 편집해 인터넷 상으로 내 보내면 입소문을 통한 광고효과도 만만치 않다는 것

 

  - 새로운 광고 스페이스를 마련할 필요가  없고 광고 수입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방자를 즐겁게 해 줌으로써 오래 머물도록 하는 효과도 기대

 

  - 실제로 30대 주부는 아이를 즐겁게 놀게 하고자 쇼핑하는 김에 온다고 함.

 

□ 거리 전자광고도 확산 움직임

 

 ○ 거리 전자광고 단말기를 네트워크화해 광고효과를 높이려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음.

 

  작년 가을 이후 소프트 뱅크 그룹의 COME(도쿄 미나토구 소재)가 국내 2개소에서 시작한 ‘거리  미디어’는 광고주가 설치한 단말기를 무선으로 연결해 광고 내용을 리얼타임으로 원격 조작 가능

 

   - 요코하마시의 미나토미라이역의 홈에 대형 디스플레이를 갖춘 거리 미디어 단말기가 있음.

 

  - 같은 단말기가 약 1.8㎞의 미나토미라이 21개 구역 내 상업 시설 등에 21대가 설치돼 있음.

 

  - 미나토미라이역의 홈은 연간 4800만 정도의 고객이 내방하는데 주변에 상업시설이 연달아 개업하는 바람에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내방자가 역에서 내리면 바로 전자 광고판을 볼 수 있도록 배려

 

  - 단말기의 화면에 나타나는 광고내용은 시간대나 날씨 등에 따라 바뀌어 넣을 수 있음.

 

  - 특정 고객층을 목표로 한 인터넷 광고를 길거리에서 실현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미나토미라이역 전자광고

자료원 : 상동

 

 향후 전망

 

 ○ 디지털 형태의 인터액티브 광고는 어린이를 위한 오락거리 제공뿐 아니라 시간대 및 날씨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정보에서부터 지역정보·바겐세일·추천 야경 스포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돼 확산될 전망임.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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