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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일본 속옷시장 동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8-01-28
  • 출처 : KOTRA

2008년 일본 속옷시장 동향

- 2008년도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 동등규모 유지 -

 

보고일자 : 2008.1.29.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시장규모

 

 ○ 2008 일본의 여성용 속옷시장 규모는 7200억 엔으로 전년과 비슷한 규모로 예측

  - 2007년도 여성속옷관련 월별 가정지출액 누계는 전년대비 97.1% 정도로 나타나 다소 감소한 경향

 

일본의 여성용 속옷 소매시장 규모

                        (단위 : 억 엔)

연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예상)

금액

7,910

7,670

7,580

7,400

7,200

7,200

전년대비

-0.2%

-3%

-1.2%

-2.4%

-2.7%

0%

자료원 :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08년 1월호

 

 ○ 브랜드로 보아서는 ‘와코르 홀딩스'가 2007년도에 전년대비 100.7%의 매출을 올려 미미한 상승

  - 와코르는 2007년 봄에 새롭게 전개한 ‘LALAN’ 브랜드가 서서히 인지도를 얻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2005년에 시작한 보정류 속옷 ‘스타일 사이언스’의 ‘힙워커’, ‘복부워커’ 등의 상품 매출이 감소하고 있어 매출 진작이 크게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거들’류와 ‘보디 슈트’ 등의 상품은 호조를 보인 바 있음.

 

 ○ ‘군제’사의 경우 주력상품 등이 다소 고전한 반면, ‘토셰’, ‘가벼운 브라’ 등의 상품이 호조를 보여 제품 브랜드에 따라 다른 시장반응을 얻었음. 전년대비 99.3%의 매출을 기록

 

 ○ ‘아츠기'사의 경우에는 ‘N라인’ 브라류, 편안한 브라인 ‘집에서 브라’ 등의 상품 판매가 확대되고 있으나, 매출은 전년 대비 99.6%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

 

 ○ 각 사의 경우, 양판점·백화점 등을 통해 유통되는 라인 및 브랜드에 차별화를 꾀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과거 직판점을 통해 인기를 모은 제품을 다른 판매망에 확대하는 등의 마케팅 능력 및 판매력이 떨어지고 있어 고전 중

 

 ○ 참고로 과거 자료를 보면 여성용 속옷 중 란제리 및 잠옷류의 소비가 큰 폭으로 줄어듦.

 

일본의 여성용 속옷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

                        (단위 : 억 엔 , %)

연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06/05

파운데이션

143,639

141,584

137,287

126,505

-7.9%

란제리

64,814

57,560

15,527

10,988

-29.2%

팬티류

-

-

43,999

43,701

-0.7%

내의 및 기타

41,368

41,538

41,366

40,848

-1.3%

잠옷

20,313

17,543

17,599

14,017

-20.4%

합계

270,135

258,225

255,776

236,057

-7.7%

자료원 :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10월호

주 : 1) 2005년부터 팬티류는 란제리와 따로 분리해 계산함.

      2) 파운데이션 - 몸매를 보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속옷으로, 거들, 코르셋 브래지어 등을 지칭

 

 ○ 많은 소비량을 차지하는 브래지어 부류의 판매 부진이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속옷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당해연도 기후·패션 경향·가격대 분포 및 일본 인구의 감소 등의 요인으로 해당 시장은 상당히 축소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한편, 2008 일본의 남성용 속옷시장 규모는 2억6300만 엔으로 전년과 비슷한 규모로 예측되고 있음.

  - 2007년도 남성속옷관련 가정 월별 지출액 누계는 전년 대비 97.6% 정도로 나타나고 있어 다소 줄어듦.

 

일본의 남성용 속옷 소매시장 규모

            (단위 : 억엔)

연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예상)

금액

2,780

2,680

2,740

2,690

2,630

2,630

전년대비

-3.8%

-3.6%

+2.2%

-1.8%

-2.2%

0%

자료원 :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08년 1월호

 

 ○ 남성용 의류회사에 있어서 ‘군제’사는 2007년 9월 중간연결 매상고를 참고 시 적자임을 알 수 있음.

  - 2007년 날씨의 영향으로(장마 및 혹서) 판매 감소

 

 ○ '군제'사의 경우 2007년 12월 부로 전국발매 ‘THE GUNZE' 이미지 캠페인을 실시하는 한편, 포장을 검은 색으로 통일하고 기본적인 속옷류의 소비층인 30대 후반~40대의 고객을 철저히 공략 시도

 

 ○ ‘루시앤’ 같은 중소속옷 관련 기업의 경우, 생산과 판매를 모두 일본 국내에서 하는 등의 ‘자기완결형’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 동향에 유연하게 즉시 대처하는 경영으로 전년대비 7.4% 매출증대를 이루기도 함.

  - 그러나 전반적으로 일본 속옷관련 시장은 매우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원자재가 인상 등으로 한층 치열한 판매경쟁이 이뤄지고 있음.

 

 

자료원 : 야노뉴스 2008년 1월호, 인터넷 및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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