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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식품가공산업의 현황과 전망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정현
  • 2008-01-28
  • 출처 : KOTRA

 인도, 식품가공산업의 현황과 전망

- 시장규모 1200억 달러, 2010년까지 연 10%씩 성장 전망 -

 

보고일자 : 2008.1.28.

김동욱 뭄바이무역관

robin@kotra.or.kr

 

 

□ 식품가공 산업의 개요

 

 ○ 지난 10년간 식품가공분야의 매년 7% 이상 성장을 지속해 왔으며, 2010년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인도 GDP의 6.3%를 점유하고 있는 식품가공산업은 고용측면에서 1300만명의 직접고용과 직접고용의 2.4배에 달하는 간접적인 고용효과가 있는 중요 산업임

 

 ○ 식품가공산업의 시장규모는 1200억 달러에 달하며, 이중 고부가가치 식품분야는 455억 달러에 추산됨

 

 ○ 현재 식품가공 분야는 영세하고 체계화되지 못한 사업자가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으나, 식품가공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와 더불어 체계화된 분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인도 국내 사업자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의 참여도 증가하고 있음

 

□ 식품가공 산업의 현황

 

 ○ 인도의 식품가공 산업은 아직까지 체계화되지 못한 분야가 좌우

 

 ○ 전체 식품소비에서 가공된 식품은 60%, 1차 가공식품은 40%이며, 체계화된 가공분야는 0.19%에 불과해 대부분이 체계화되지 못한 상황임.

 

자료원 : Ministry of Food Processing Industries

 

분야

2009~10년 시장잠재성(단위 : 십억 달러)

연평균 복합성장률

과일 & 야채

3.52

11%

우유 & 우유관련 제품

39.32

5%

가금류 제품

0.56

16~20%

육류 & 육류관련 제품

0.91

10%

식용류

15.73

5~6%

자료원 : Ministry of Food Processing Industries

 

분야

주요 사업자

주스, 간편포장식품

(과일 & 야채 제품)

Pepsi Foods, Glaxo-SmithKline(GSK)MTR, Mapro,

Hindustan Lever Ltd, Dabur, Parle, Nestle

우유 & 우유관련 제품

Nestle, Mother Diary, GCMMF, Dynamix Diary

계란·가금류 제품

Godrej Agrovet, Venky’s, Suguna

육류 & 육류 제품

Allanasons Ltd, Hind Agro Industries Ltd, AlKabeer

해산물 제품

ITC-IBD, Allansons Ltd, Suvarna Rekha Exports Private Limited

곡물류

ITC-Foods, Cargill, Shakti Bhog Food Ltd

제과 & 제빵 제품

Cadbury, Nestle, Perfetti, Joyco, ITC-Foods, Parry’s, Nutrine, Ravalgon, Britannia, Surya Foods

스낵 제품

Frito-Lays, Haldiram’s , SM Foods, Monginis Food Ltd, ITC-Foods

자료원 : YES Bank Analysis

 

 ○ 현재 인도에는 광범위한 냉동체인 네트워크 미보유

 

 ○ 세계 인구의 15%를 보유하고 있으나 글로벌 식품시장에서의 인도의 점유율은 2% 미만임

 

 ○ 인도의 냉동저장 시설의 미비로 생산물의 수확후에 손실률은 30% 수준에 이르며, 나머지 70% 또한 제품의 질에 영향을 받고 있음

 

 ○ 적절한 냉동 운송시스템의 부족으로 농업 생산 제품의 질은 운송 도중에 가치가 절하됨

 

 ○ 현대식 소매점의 등장으로 식품구매 형태가 보다 넓은 장소와 다양한 제품진열, 신선한 제품을 원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음

 

 ○ 현대식 소매점을 통한 썩기 쉬운 제품의 수요증가는 이러한 인프라의 증가를 유발

 

□ 인도 정부의 정책 지원

 

 ○ 인도 정부는 인도 전역의 6개 메가 푸드 가공단지의 설립에 10억 루피(25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임

 

 ○ 인도 정부는 또한 식품가공산업의 투자에 대해서 은행의 보증대부에 최우선 지위를 제공

 

 ○ 100억 루피(2억5000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식품가공을 위한 NABARD(National Bank for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를 설립

 

 ○ 국립식품기술사업과 관리연구소 설립 및 식품기술자 양성

 

 ○ 호의적인 규제환경 & 지원 계획

  - 일부 품목과 소규모 산업에 제한된 품목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식품 & 농업 가공제품에 대한 산업 허가가 요구되지 않음

  - 몇몇 산업을 제외한 새로운 제조공장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 제공

  - 중간재와 원자재뿐 아니라 설비 및 장비에 대한 관세인하 등 농업과 관련된 산업에 물품세의 면제

  - 야채와 과일의 신선도 저장을 촉진하기 위해 냉동식품 유통 장비류의 물품세 면제 리스트 확대

  - 수출입 금지 품목을 제외한 수출입을 규제 철폐

  - 투자 장려와 확대를 위한 MRTP(Monopolis & Restrictive Trade Practices) 규정과  FERA(Foreign Exchange Regulation Act) 규제의 완화

  - SSI 분야에 대해서 외국인 지분을 최대 24%까지 허용

  - 외국 브랜드 이름의 사용을 허용

  - 포장기계류에 대한 관세 인하(15%에서 5%)

  -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물품세 인하(16%에서 8%)

  - 우유·아이스크림·가공된 고기·어류·가금류·펙틴(Pectins)·파스타·발효제품에 대한 물품세의 면제

 

□ 식품 관련 전시정보

 

 ○ 전시회명 : ALL About Food Expo(AAFE)

  - 전시기간 : 2008년 8월 6~8일

  - 주최 기관 : Exhibitions India Pvt. Ltd

  - 주최 장소 : Hall 7, Pragati Maidan, New Delhi, India

  - 전화 : +91 11 4279 5000

  - 팩스 : +91 11 4279 5098/99

  - 이메일 : aaf@eigroup.in

  - 웹사이트 :  http://www.allaboutfoodexpo.com/

 

 ○ 전시회명 : International Foodtec India

  - 전시기간 : 2008년 10월 6~8일

  - 주최 기관 : Cidex Trade Fairs Pvt. Ltd.

  - 담당자 : Mr G. Vamshidhar

  - 주최 장소 : Pragati Maidan, New Delhi, India

  - 전화 : +91 40 6559 4411

  - 이메일 : gv@yatradefair.com

  - 웹사이트 : http://www.foodtecindia.com/

 

 ○ 전시회명 : Annapoorna-World of food India

  - 전시기간 : 2008년 11월13~15일

  - 주최 기관 : Federation of Indian Chambers of Commerce & Industry(FICCI)

  - 담당자 : Mr. Chandra Shekhar

  - 주최 장소 : Bombay Exhibition Center, Mumbai, India

  - 전화 : +91 11 23316551

  - 팩스 : +91 11 23359734

  - 이메일 : annapoorna@ficci.com

  - 웹사이트 : http://www.worldoffoodindia.com/

 

□ 한국기업 시사점

 

 ○ 인도 국민의 소득증가와 더불어 대기업의 소매 유통업 진출로 판매 제품의 고급화 및 공급 물량의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고급화 관련 야채, 과일 및 각종 육류 제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장 시설과 운송시설 등의 인프라 개선이 확대될 전망

 

 ○ 인도 식품가공산업의 확대에 따른 한국기업의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되고 있음

 

 ○ 일부 인도 유통기업의 경우 한국 제품에 대한 수입 구매문의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임

 

 ○ 인도 식품 기준에는 제품 겉포장에 채식 또는 육식의 표시가 필수이며, 육식 식품의 경우 힌두교와 관련된 소고기 성분 반드시 배제해야 함. 따라서 향후 인도 시장의 진출을 위해선 현지 제품의 기준에 맞도록 로컬화가 요구됨

 

 

자료원 : IMC(Indian Merchants’ Chamber) ,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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