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뜨는 주요 친환경 품목 및 유망분야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1-26
  • 출처 : KOTRA

美, 뜨는 주요 친환경 품목 및 유망분야

- 소비재에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

 

보고일자 : 2008.1.24.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관심 높아진 친환경 관련 사업

 

 ○ 친환경산업의 정의

 

  - 친환경관련 제품 또는 산업이란 기존 제품보다 환경을 덜 파괴하고 인간의 건강과 지구환경에 덜 위협하는 제품 또는 산업으로 정의됨. 에너지나 원료를 절감할 수 있는 절차나 방법으로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산업도 이에 포함

 

  - 주요 산업분야는 재생관련 분야·물과 천연자원 절약분야·친환경제품분야·에너지효율분야·연료효율분야·유기농제품분야 그리고 저독성 함유분야 등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음.

 

 ○ 사업환경 변화 및 소비자 관심 증가에 따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지난 몇 년이 높은 유가 인상에 따른 대체에너지인 태양열 그리고 풍력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절전형 전기·전자제품 수요 확대로 발전하고 있음. 또한 소비자의 친환경 관심 증가에 따른 신규 산업 또는 제품이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돼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음.

 

  - 예를 들어 자동차 분야에서는 지난 몇 년간 하이브이드형 자동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약 30%의 높은 증가율이 전망됨.

  - 많은 기업이 소비자의 친환경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대응하기 위해 각종 친환경 제품을 신규로 개발하거나 친환경 포장지나 용기를 변경하는 등 친환경 중심의 제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친환경 마케팅 전략에 적극 나서고 있음.

  - 플라스틱 용기 병물을 판매하는 업체의 경우 획기적인 디자인을 통해 플라스틱 용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약 30% 이상 절감해 친환경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 미국의 친환경 마케팅의 주요 제품 및 사례

 

 ○ 식품에서부터 공산품,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함.

  - 미국 유기농 제품 전문 판매점으로 매년 10%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홀 푸드 마켓(Whole Food Market)사는 종이백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는 환경보전을 위해 반영구적으로 쇼핑백을 지참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음.

  - 친환경 캠페인으로 플라스틱 물병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 정수기 사업과 재사용할 수 있는 물병 판매가 급증

  - 재사용 물병을 판매하는 ‘더모 피셔 사이언티픽’의 자회사. ‘Refill Not Landfill’이라는 구호 아래 사이트 방문자에게 온라인에서 1주일·1개월, 나아가 1년 동안 병물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서약시키고 이 캠페인 슬로건이 쓰인 32온스 단위 물병을 10달러에 판매하고 있음.

  - 미국 가정은 대다수가 에너지 효율이 낮은 백열전구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에너지 가격 인상에 따라 에너지 절약형 전구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만약 미국 가정당 하나씩 에너지 절약형 전구로 교체한다면, 승용차 약 80만 대분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음.

  - 스마트 절전형 멀티 콘센트는 콘센트에 연결된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을 줌.

  - 대체 에너지원으로 급부상하는 태양열 및 풍력발전시장이 크게 주목받고 있음. 2006년 미국의 태양열 패널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약 33% 증가함.

  - 아직까지 풍력 발전 시장은 과거 몇 년간 급성장했으나 아직 2006년 기준 미국 전체 에너지 공급량의 1%도 안 되는 미미한 수준을 보임.

  - 그러나 에너지국(U.S. Department of Energy, DOE)은 풍력에너지 공급을 202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6%인 10만GW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약 20% 이상의 발전량 증가율을 기록함.

  - 그리고 지난 미국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CES 2008에서도 과거 어느 때보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대거 출시돼 높은 관심을 받았음.

  - Everex사는 저가형 절전형 노트북인 ’Cloudbook P40’를 출시했고 올해부터 월마트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필립스사는 절전형 모드 등과 같은 다양한 친환경 기능을 갖춘 ‘Eco TV를 출시해 호평을 받음.

 

□ 미국이 친환경 마케팅을 강조하는 이유

 

 ○ 기업, 시장요구에 반영하기 위해 친환경 활동 강화

  - 미국 기업이 친환경 마케팅을 추진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시장 및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며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추가 비용을 부담할 여지가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또한 정부가 기업에 대해 반강제적으로 환경에 대한 책임의식을 심어 주고 각종 규정을 따를 것에  압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음.

  -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 때문에 친환경 마케팅에 주력하는 경우도 있음.

 

□ 시사점

 

 ○ 친환경 관련 제품이 시장을 변화

  - 최근 몇 년간 미국 시장은 친환경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일반 식품에서부터 공산품 그리고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형성돼 있음.

  - 제조업체는 이러한 친환경 시장의 급격한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앞다퉈 친환경 관련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을 크게 개선해 시장에 출시하고 있으며 친환경 마케팅 전략을 공격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 친환경제품시장 본격 성장에 따른 친환경 마케팅 필요

  - 최근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지고 여러 제품과 산업 분야에 걸쳐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음.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친환경제품 출시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음.

 

 

자료원 : www.greenhome.com, http://www.popularmechanics.com, U.S Department of Energy, Wind Energy News,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뜨는 주요 친환경 품목 및 유망분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