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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아동복시장에 눈 돌리는 스포츠브랜드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박민준
  • 2008-01-24
  • 출처 : KOTRA

인도 아동복시장에 눈 돌리는 스포츠 브랜드

- 3조6000억 원 규모 아동복시장, 브랜드 제품이 23% 차지  -

- 15세 이하 인구 30% 넘어 높은 성장잠재력 내재 -

 

보고일자 : 2008.1.24.

김경수 뉴델리무역관

kskim@kotra.or.kr

 

 

□ 해외 스포츠브랜드, 인도 아동복시장의 성장가능성 예견

 

 ○ 인도에 진출한 세계적인 스포츠 전문 브랜드가 날로 성장하는 인도 아동복시장을 차지하고자 적극적인 노력을 펼침.

  -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의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이미 인도 시장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을 포함한 해외 유명 브랜드가 현재 인도에서 연간 20% 이상의 성장을 보임.

 

 ○ 산업 관측에 따르면, 브랜드 아동복 시장은 매년 15%씩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가 인도 아동복 시장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작용함.

 

 ○ 인도의 브랜드 아동복시장은 일부 인기 브랜드를 제외하고 아직 성장 초기단계임.

  - 인도 전체 아동복시장은 1500억 루피(약 3조6000억 원)의 규모로 이중 23%를 브랜드 아동복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 아동복류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커질 전망

 

브랜드(토미힐피거·러프키즈·베네통) 아동복 제품

        

 

  - 산업평가에 따르면 인도에서 브랜드를 가진 아동복 시장은 러프키즈(Ruff Kids)·러프베이비(Ruff Baby)·위가엔더키즈(Weekender Kids)·지니엔조니(Gini n Jony)·자프(ZAPP)·토마토즈(Tomatoes)·플래넛키즈(Planet Kids)·리틀캥거루(Little Kangaroos)·릴리풋(Liliput) 등과 같은 인도 국내 브랜드가 약 100억 루피(약 2천400억 원)의 규모를 형성했다고 판단함.

  - 또한 인도에는 월트디즈니·우피(Whoopi)·토미힐피거·리키즈·아담스키즈·페페·베네통키즈·마더캐어 등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진출한 상태임.

 

□ 글로벌 스포츠브랜드들의 아동복시장 진출 계획

 

 ○ 스포츠의류·운동화 및 각종 스포츠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글로벌 스포츠브랜드 리복은 350억 루피(약 8400억 원)에 달하는 인도 브랜드 아동복시장에서의 입지강화를 위한 행보에 나섬.

  - 리복 인디아는 올해 말까지 5~12세의 아동을 주 대상으로 스포츠 의류를 비롯해 캐주얼화·스포츠 액세서리에 이르는 제품군을 인도 내 600여 개의 리복 매장을 통해 선보일 예정(한편 매장수도 연말까지 750개로 늘릴 계획임)

 

리복 아동복 및 리복 홍보대사 도니(MS Dhoni)

   

 

  - 리복 인디아는 그들의 브랜드 홍보대사인 크리켓 영웅, 도니(MS Dhoni)를 아동복 부문에 대한 마케팅에도 이용할 예정임.

  - 흥미롭게도 인도 아동복시장에 대한 리복의 투자는 성인의류시장 진출 때의 투자액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로 적극적인 시장진출 의지를 보여줌.

 

 ○ 리복 인디아의 아동복시장에 대한 진출 계획 발표에 뒤이어 이탈리아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카파(KAPPA)’도 아동복 부문으로의 진출 계획을 발표함.

 

카파 아동복

자료원 : 카파 웹사이트

 

  - LMG Brands에 의해 인도에 소개된 카파는 2008년 중순까지 아동복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공표함.

  - 카파는 이미 3~24개월 사이의 유아, 3~5세의 아동, 6~16세의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 아동복시장에서는 스포츠를 강조하는 마케팅보다는 패션과 브랜드 명성을 이용해 포지셔닝할 예정임.

 

 ○ 나이키·푸마와 같은 다른 스포츠웨어 브랜드 역시 인도 내에서 자사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인도인의 소비패턴이 더욱 과감해짐에 따라 아동복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음.

  - 푸마 인디아의 라지브 메타 사장은 “우리는 가능하면 빨리 인도에 아동복제품을 소개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패션에 민감하며 가격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부모와 자녀가 늘어남에 따라 아동복분야 진출에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함.

  - 나이키 인디아의 산제이 간고파댜이 사장은 “현재 인도 아동복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으며 적절한 진입시기 및 전략을 곧 결정할 것입니다.”라고 언급함.

 

□ 다양한 방법을 통한 브랜드 홍보

 

 ○ 일부 스포츠브랜드 업체는 인도의 대표적인 사립학교인 델리사립학교(DPS ; Delhi Public School)·고엔카(Goenka School) 등과 제휴해 ‘school shoe programme'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사 신발을 잠재고객에게 선보임.

 

 ○ 리복 인디아는 다양한 상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해 미국의 애니메이션 전문방송채널인 카툰네트워크(Cartoon Network)와 제휴함.

 

 ○ 지난 2005년 리복을 인수한 아디다스는 이미 인도 청소년들을 위한 여러 축구·크리켓 경기의 스폰서로 참가하고 있으며, 체육장학금 등을 제공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일부 전문가는 인도 브랜드 아동복시장이 아직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로 인한 제품가격상승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힘.

 

 ○ 그러나 급속한 중산층 증가와 함께 구매력을 갖춘 부모 또한 급속히 늘어나 인도 아동복시장은 장기적으로 지속성장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인도 전체인구 중에 15세 이하의 아동 인구 비율이 30% 대에 이르고, 지속적인 인구 증가를 보이고 있어 아동복시장은 성장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됨.

 

 ○ 한국의 스포츠브랜드 기업이나 아동복 생산기업은 인도 투자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브랜드의 발 빠른 행보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이코노믹 타임스, 라이프스타일 웹사이트 및 각종 무역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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