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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산업 급격한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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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7-12-18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 산업 급격한 성장세

- 2008년 생산판매 1000만 대 돌파 전망 -

 

작성일자 : 2007.12.18.

 성병훈 우한무역관

bhsung@kotra.or.kr

 

 

□ 2008년도 중국 자동차 생산.소비 1000만 대 돌파 예상

 

 ○ 2006년도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727만 대에 달해 미국·일본에 이은 세계 3대 생산대국이자 세계 두 번째 소비시장이 됐음.

 

 ○ 2007년도 생산량은 900만 대에 육박하고 2008년도에는 1000만 대를 돌파할 전망

 

연도별 중국의 자동차 생산 및 소비량

            (단위 : 만대)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1~10월

생산량

(증가율)

444.37

(35.2%)

507.05

(14.1%)

570.77

(12.6%)

727.97

(27.3%)

722.25

(22.6%)

소비량

(증가율)

439.08

(34.2%)

507.11

(15.5%)

575.82

(13.5%)

721.60

(25.1%)

715.03

(24.0%)

 

□ 자동차부품 시장 급성장 추세

 

 ○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 증가에 따라 부품에 대한 시장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음.

  -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國汽車工業協會)에 따르면 2006년도 중국의 자동차부품 수입액은 125억 달러로 전년대비 34% 증가함.

  - 중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생산판매액도 2006년 5397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34.35% 성장했으며 2010년 생산판매액이 1조 위앤에 달할 전망

 

 ○ 중국 자동차 부품산업 급격한 성장세

  - 중국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도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이며 전체 부품 생산업체수는 8000여 개로 추정됨. 매출액이 500만 위앤 이상인 부품 생산업체가 5000개 정도

  - 자동차 부품 수출액도 크게 늘어 2006년 211억 달러에 달함. 이중 외국투자기업에 의한 수출액이 56.35%, 중국기업 비중이 43.65%임.

 

중국의 자동차부품 수출입 동향

                                                                        (단위 : US$ 억)

구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수출액

16

59

97

152

211

수입액

23

74

87

93

125

       정보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國汽車工業協會)

 

 ○ 중국은 핵심부품에 대한 수입산 의존도가 여전히 높은 편

  -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엔진·베어링·변속기·브레이커 등의 경우 기술수준이 낮아 해외의존도가 높은 편임.

  - 중국에 투자한 완성차 업체는 현지조달보다는 기존의 자국 공급업체를 통해 주요 핵심부품을 공급받고 있음.

 

□ 최근 한국의 자동차 부품의 대중국 수출 감소추세

 

 ○ 2002~05년 한국 완성차 업체 현지 투자로 한국산 부품에 대한 수출이 급격하게 늘어났으나 2005년 수출액이 26억9000만 달러를 정점으로 감소추세임.

  - 완성차 업체가 현지 부품조달을 늘리고 있고 부품업체가 동반진출하는 것이 부품수출 감소요인으로 작용함. 일부 자동차부품 업체는 국내 역수출 시도

 

연도별 대중국 자동차부품 수출

                                                                                    (단위 : US$ 백만, %)

구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1~10

수출액

78

169

944

1,736

2,693

2,665

1,880

증감률

-5.5

116.2

459.5

83.9

55.1

-1.0

-15.1

정보원 : 한국관세청 수출입통계

 

 ○ 중국 내 생산이 어려운 부품 위주의 수출마케팅 필요

  - 중국 정부는 외국투자 완성차기업에 현지 부품조달 비율을 의무화하고 있어 부품납품을 위해서는 현지 투자진출이 필요함. 부품업체들은 일부는 현지 생산하고 주요 부품은 한국에서 조달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략 필요

  - 최근 중국 완성차 시장은 치열한 가격경쟁에 돌입했으며 중국에 투자한 완성차 업체들은 비용절감을 위한 글로벌 아웃소싱 강화추세이므로 중국에서 수입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할 시점

  - A/S 시장도 크게 확대되고 있어 현지 부품도매상을 대상으로 에이전트를 발굴, 정비시장에 진출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國汽車工業協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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