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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내비게이션시장, 폭발적 성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7-12-13
  • 출처 : KOTRA

美 내비게이션 시장, 폭발적 성장

- 낮아진 가격에 소비자 수요 상승, 경쟁은 더 치열 -

 

보고일자: 2007.12.12

구본경 샌프란시스코무역관

bonkyung@kotra.or.kr

 

 

□ 내비게이션 시장 현황

 

 ○ 휴대용 내비게이션 인기

  - 군사용으로 처음 개발된 내비게이션은 미국 정부의 군사 및 정치적 정책에 따라 처음 상용화될 당시 기기의 정확도를 300피트 오차범위 내로 제한했기 때문에 운전자 길 안내용으로는 부적합했음. 그러나 2000년 미국 정부가 이러한 제한을 철폐했고, 오늘날의 기기는 10피트 내로 위치 측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상용화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음.

  - 고가 자동차의 경우 내비게이션이 대체로 내장돼 있으나, 자동차 가격에 약 1500달러 상당의 추가 비용이 들자 소비자들은 좀 더 저렴한 휴대용/개인 내비게이션 기기(PNDs ; Portable/Personal Navigation Devices)를 찾게 됐음.

  - 초기의 PND는 메모리 용량이 적어 컴퓨터에서 지도를 직접 다운받아야 했고, 주소 입력이 불편했으나 2004년부터 터치 스크린 컨트롤과 미리 설치된 지도를 갖춘 휴대 내비게이션 기기가 출시되기 시작

  - 기술 발전과 함께 내비게이션의 활용도는 길 안내에서부터 교통 및 날씨 정보 제공, 음식점, 호텔, 주유소 등 주변 지역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주차장에서 주차된 위치의 파악까지 확장

 

 ○ 전 세계적 성장 추세, 2012년까지 3배 성장 기대

  - 시장 조사업체 캐너리스(Canalys)에 의하면 2007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740만 개의 위성 내비게이션 기기가 출하됐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6% 성장한 수치이며, 이 중 미국은 300%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임.

  - 또다른 조사업체 아이서플라이(iSuppli)는 PND의 치솟는 인기에 힘입어 전체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출하량이 2012년에는 총 6,510만 개에 달해 지난 2006년의 1980만 개에 비해 3배 이상 성장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

  -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임을 감안하면 이는 엄청난 성과로 분석되고 있음.

 

 ○ 미국 시장, 모든 PND 업체들의 판매량 상승

  - 캐너리스에 의하면 미국 PND 시장은 2006년 급격히 활발해졌는데, 2005년 판매량에 비해 269% 증가한 29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 특히 제조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진 2006년 4/4분기 동안에만 150만 대가 판매

  - 가민(Garmin)이 2005년에 이어2006년에도 북미시장에서 선두를 지켰으며, 이어 마젤란(Magellan)이 쫓고 있으나 마젤란의 시장 점유율은 2005년 23%에서 2006년 14.5% 로 오히려 하락했음.

  - 유럽내 1위 내비게이션 업체인 톰톰(TomTom)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2006년 0.9%p 상승해 13.8% 차지했고 2005년에 비해 4배가 넘는 40만 대의 PND를 판매. 2006년 모든 PND 제조업체가 판매량 상승을 시현

 

미국 PND 시장 업체별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

                                                                        (단위: US$, %)

회사명

2006

2005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Garmin

1,443,510

50.3

389,910

50.2

Magellan

415,160

14.5

181,460

23.3

TomTom

396,530

13.8

100,590

12.9

Mio

119,690

4.2

610

0.1

기타

493,290

17.2

104,710

13.5

총계

2,867,820

100

772,280

100

자료원 : Canalys

 

  - 가장 큰 시장점유율 상승을 보인 브랜드는 대만기업 Mio로 특히 2006년 4/4분기에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임. 2005년까지도 미국인들에게 생소한 브랜드로 총 610대의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1년 뒤 2006년에는 추수감사절 기간에만도 12만 대의 기기를 판매

  - 캐널리스 부사장이자 수석 애널리스트인 크리스 존스(Chris Jones)는 PND 판매량 성장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의견을 피력. 매년 수만 대의 차가 팔리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2006년 290만 대의 제품 판매량은 미국 시장의 잠재력을 건드린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견해

  -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 NPD Group도 캐널리스와 비슷한 수치를 제시하며, 2006년 한해 동안 GPS 기기 판매대수가 235% 증가했다고 발표. 또한 현재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쓰는 미국인은 10명 중 1명도 안 되지만 이 비율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낮아진 가격에 소비자 수요 상승 예상

  - 2006년 북미에서 판매된 경차의 60%만이 내비게이션 옵션이 가능했으나, Research and Markets은 이 수치는 곧 크게 오를 것으로 예측

  - 최근 보고서를 통해 내비게이션 기기의 가격이 점차 감소하고 내비게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북미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점차 많은 모델에 내비게이션을 기본 옵션으로 장착할 것으로 전망

  - 규모의 경제에 따라 제조비가 절감돼 내비게이션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관측. 적당한 수준의 기능을 보유한 기기가 1년 전 약 500달러였으나 지금은 300달러에도 비슷한 사양의 기기 구입이 가능. 전문가들은 2007년 연말에는 100달러 정도 가격의 저렴한 모델도 나올 것이라 예측

 

내비게이션 시장 주요기업

 

 ○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

  - 지난 4년 동안 내비게이션 시장의 주요기업인 TomTom과 Garmin은 막대한 수익 증대를 보여왔으며, 2006년 전세계 시장에서 수십억 달러 대의 수익을 창출한 회사로 이름을 올렸음. 지난 2002년 수익이 1000만 달러였던 TomTom은 2006년 전 세계적으로 16억 달러의 수익실적을 거양

  - 아이서플라이의 2006년 자료에 따르면 TomTom과 Garmin은 각각 37%와 25%의 전세계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반면, 캐널리스의 2007년 보고서에 따르면 Garmin이 북미시장의 47%, TomTom은 16%의 점유율을 차지

  - 또한 아이서플라이는 급성장 추세를 타고 100개 내외의 한국과 대만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s) 업체들이 내비게이션 시장에 진출 중이라고 발표

  - TomTom과 Garmin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Mio 브랜드를 소유하고 최근 Navman 브랜드를 인수한 대만의 Mitac임. 아이서플라이는 Mitac이 2006년 Mio와 Navman이 합하여 전세계 시장점유율 20%를 차지해 3위를 기록중이라고 밝힘.

  - TomTom과 Garmin이 현재는 전세계 내비게이션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다수의 기업들이 GPS 시스템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향후 보다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TomTom, 지도 제공업체 Tele Atlas 매입 계획

  - 톰톰은 세계 최대 지도 정보 제공 회사중 하나인 Tele Atlas 매입 의사를 밝힘. Tele Atlas는 위성 사진, 지방 정부 자료, 전국을 다니며 찍은 사진등 5만개가 넘는 자료를 이용한 3D 기능 활용을 계획 중. Tele Atlas 매입으로 톰톰의 내비게이션은 더욱 정확해질 것으로 기대

  - 톰톰의 Tele Atlas 매입 의사 배경에는 자사의 실시간 쌍방향 업데이트가 가능한 디지털 지도 사업 계획이 있음. 사용자는 자신의 기기에서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바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정보를 톰톰에 보낼 수 있게 되고, 톰톰은 받은 정보를 확인하고 모든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마치 위키피디아나 아마존 같은 사용자 간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

  - 애널리스트 크리스 존스는 톰톰이 Tele Atlas 매입을 성사시킬 경우 수익 증가가 기대되며, 저렴해진 가격에 따른 이윤 폭 감소도 보완될 것으로 분석. 다른 경쟁사들은 톰톰에서 GPS 지도 시스템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것으로 예측

  - 또한 톰톰은 구글맵과의 연계 시스템도 계획 중. 구글 맵으로 찾은 영업소 주소를 무선으로 보내면 운전자들은 자신들의 내비게이션으로 보내진 정보를 보고 저장할 수 있음.

 

TomTom의 최신 인기제품 Go 720

 

 ○ Garmin, 꾸준한 북미시장의 선두기업

  - 가민은 2007년 수입이 2006년에 비해64% 상승한 29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 북미시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선두자리를 유지

  - 가민의 주가는 지난 7년간 연평균 40% 상승했으며, 지난 1년 간에도 2배 상승해 가민은 현재 GM보다도 더 큰 시장 자본가치를 보유

  - 경쟁사 톰톰이 Tele Atlas 인수 의사를 밝힌데 대해 가민사는 적대적 입찰가 33억 달러를 내놓기도 함.

 

Garmin의 최신 인기제품 Nuvi 660

 

 ○ Magellan과 Mio의 추격

  - Magellan은 음성 명령 라우팅(Voice-Command Routing)을 도입, 사용자가 손 대신 음성으로 목적지 를 입력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 중

  - Mio의 최신품 DigiWalker C720t는 2메가픽셀 디지털 카메라 기능을 내장해 찍은 사진들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 새로운 루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함.

 

 ○ 휴대폰 업체도 내비게이션 시장에 진출

  - 세계적인 휴대폰 제조회사 노키아도 GPS 장착 휴대폰으로 내비게이션 기업들과의 경쟁에 참여,  2007년 10월 노키아는 주요 지도 제공업체 중 하나인 Navteq을 81억 달러에 매입

  -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직 Stand-Alone 내비게이션 기기와 GPS 기능 휴대폰과의 경쟁에서 짧은 배터리 수명과 적은 메모리 용량이라는 단점을 가진 휴대폰이 불리하다고 보고 있음. 또한 운전시 지도나 방향안내를 위해 사용하기에는 휴대폰 스크린이 너무 작다고 분석

  -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내비게이션 업체들은 MP3나 비디오 플레이어 같은 기능도 포함하기 시작

  - NPD Group의 애널리스트 로스 루빈(Ross Rubin)은 내비게이션이 어쩌다 한번 쓰는 기기가 아니라 매일 쓰는 자동차 기반의 정보 포털로 진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

 

 ○ 실시간 쌍방향 내비게이션, 향후 성장 기대

  - 시장 조사기업 ABI Research의 최근 조사 보고서는 향후 5년간 여러 종류의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실시간 쌍방향 (RTTW; Real-Time Two-Way) 내비게이션의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고 발표

  - 이 보고서는 2012년 경에는 62%의 내비게이션 기기가 RTTW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이며, 전 세계적으로 1억7000만 대가 출하될 것으로 추정

  - 지도 정보 제공업체를 둘러싼 인수합병의 움직임은 RTTW 연관 내비게이션으로의 트렌드 이동을 잘 나타내고 있음. 업체들은 사용자와 회사 서버 간 쌍방향 정보 교신이 있어 실시간으로 지도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대

  - Dash Expresss는 현재 RTTW PND제품의 선두주자로 2008년 초 출시 예정. Dash Express는 위성 시스템 뿐만 아니라 주위 Dash 기기들간의 교신을 통해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 더 정확하고 빠른 루트를 제시

 

현재 유일한 RTTW PND 제품 Dash Express

 

  - 또한 향후 내비게이션 기기와 인터넷의 연결로 다이내믹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와 같은 기업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측

 

  전망 및 시사점

 

 ○ 내비게이션 시장의 성장이 향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자동차 내장형 옵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휴대용 내비게이션 판매량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

 

 ○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데다 이미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회사들도 있으나, 아직 3배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으로 분석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적극적인 진출 노력을 있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됨.

 

 ○ 특히 실시간 쌍방향 내비게이션은 아직 다른 업체들도 계획 또는 개발 중으로 시장진출에 성공할 경우 향후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아울러 내비게이션 기기의 판매 급증으로 기기의 주요 부품인 LCD 디스플레이와 터치 스크린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부분에 대한 우리기업의 관심도 필요

 

 

자료원 : Mercury News, ABI Research, NY Times, Wall Street Journal, Newsweek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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