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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개인용 내비게이션, GPS 스마트폰으로 타격받아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9-12-15
  • 출처 : KOTRA

 

美 개인용 내비게이션, GPS 스마트폰으로 타격받아

- 5년 후 GPS 스마트폰이 내비게이션시장 석권 전망 -
- 내비게이션업체들, 스마트폰 판매로 경쟁 더욱 치열할 전망 -

 

 

 

구글폰, 아이폰, 블랙베리 등과 같은 스마트폰들이 GPS 애플리케이션을 장착하면서 그동안 인기를 끌던 '개인용 내비게이션(PND : Personal Navigation Devices)' 시장이 지속 잠식당할 것으로 전망

 

□ 2014년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 GPS 장착 휴대폰이 석권할 전망

 

 ㅇ PND, 향후 5년간 연평균 64.8% 성장 전망

  - 2009년 1억1400만 대 출하,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의 66.4% 차지, 2008년 대비 31.8% 증가, 2014년 1억2800만 대 출하로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의 29.6% 점유해 점유율 하락

 

 ㅇ GPS 장착 휴대폰(스마트폰), 5년간 연평균 782.1% 성장 전망

  - 2009년 5780만 대 출하,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의 33.6% 차지, 2008년 대비 48.2% 증가. 2014년에 3억500만 대 출하 전망,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의 70.4% 점유 전망. 2014년에는 휴대폰 10대 중 9대에 GPS 장착 전망, 2008년에는 3대 중 한 대로 전망. Apple iPhone 3G, BlackBerry, 구글폰, Nokia N시리즈 등 인기제품들이 시장 독차지할 것으로 예상

 

휴대용 내비게이션시장의 품목별 출하량 및 점유율 전망

(단위 : 백만 대, %)

구분

2008

2009

2011

2014

증감률
(2014/2008)

Personal Navigation Device(PNDs)

86.5

114

130

128

64.8

GPS Smartphones

39

57.8

117

305

782.1

자료원 : iSuppli Corp.

 

□ 개인용 내비게이션(PND)제품들, 할인판매로 시장점유율 고수 노력

 

 ㅇ 추수감사절 주간에도 가격을 대폭 낮춰 판매 노력 가중

  - PND 대표브랜드 Garmin(시장점유율 50%), TomTom(20%) 등 공격적인 가격할인 실시

  - 연말 선물용품으로 인기 높은 제품이지만 구글폰 등과의 경쟁으로 가격할인할 수 밖에 없어

  - 구글폰 비롯, 가장 최근 출시된 모토로라의 Droid로 인해 더욱 시장을 잃을 것으로 전망돼

 

 ㅇ 25~42%의 대폭적인 가격할인 단행

  - Garmin사, 가장 낮은 가격은 70달러로 40~42% 가격할인 단행

  - TomTom 125-iSE, 79달러에 판매했으나 59달러로 25% 가격할인 단행

 

 ㅇ PND 판매업체들, 수익 악화로 비즈니스 더욱 어려워질 전망

  - 2009년 미국 내 PND 판매량 1440만 대 전망, 2008년의 1520만 대 대비 5.6% 증가에 그쳐

  - Garmin사, PND가 전체 매출액의 68% 차지해 향후 타격 심할 경우 채산성 우려 증가

  - PND업체들 타격, 2010년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

 

 ㅇ GPS 스마트폰,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어 시장잠식 더딜 수 있어

  - 스마트폰 보급 빠르고, 일상용품돼 더 이상 내비게이션 별도 보유할 필요성 못 느껴

  - 스마트폰, 아직 신뢰성과 사용자 편의성 부족하고 내비게이션 사용 시 수신되는 전화로 인해 불편

  - 화면이 작아서 PND보다 보기에 불편, 대각선으로 최소 4인치 이상 화면 원해

  - 스마트폰의 음질이 상대적으로 나빠 불평 있어

 

□ 개인용 내비게이션(PND)업체들의 생존전략

 

 ㅇ 향후 12~18개월 시장잠식 많이 이뤄지지 않을 전망

  - 2015년에는 전체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시장의 26% 점유 전망, 현재는 94%

  - 매년 연평균 3% 정도의 출하량 감소

  - 기존제품의 업그레이드와 기능을 추가하고 가격 낮추는 방안 마련

 

 ㅇ 소프트웨어 판매로 스마트폰시장에 뛰어 들어

  - Garmin사, Apple의 iPhonedp 내비게이션 애플리테이션 판매, iPHone을 PND로 전환 가능. 소프트웨어 99달러에 판매, 홀리데이 판매 시 69달러로 할인 판매

  - Garmin사,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장착된 자체 스마트폰(Nüvifone) 생산 판매. 2009년에 1억~2억 달러 매출액 올릴 것으로 기대

  - 2011년에는 모든 스마트폰에 내비게이션기능 장착될 전망

 

□ 시사점

 

 ㅇ 전자제품의 모빌화가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시장에도 몰아칠 전망

  - 스마트폰 출시로 전화, 인터넷, 게임, 내비게이션 등 모든 전자제품의 통합화 이룩

  - 전문점(자동차용품과 전자제품)에서 대형할인체인점과 온라인으로 유통 확대가 소비자 확대 이룩. 현재 소비자의 58%가 전통적인 전자제품매장에서 구입하나 가격이 싼 채널이 가장 유력

 

 ㅇ 한국 내비게이션 제품, 미국시장 진출 시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제품 개발 중요

  - 인터넷 또는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기능 연결

  - 인터넷상에서 기능 업데이트, 음악 다운로드 등 현재의 휴대폰 기능을 가능하도록 해야

  - 소비자의 선호기능, 전문가들의 평가 등을 모니터링해 사용자 편의성 제고 중요

 

 

자료원 : iSuppli, ABI Research, Freedonia Group, KOTRA 뉴욕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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