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창의적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11-28
- 출처 : KOTRA
-
中,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
보고일자 : 2007.11.28.
고봉숙 칭다오무역관
○ 본문은 중국 경제주간지인 경제관찰보가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한 ‘중국 걸출마케팅대상’의 2006-2007년도 결과를 바탕으로 함.
□ 어떤 제품들이 있나
○ 이차이쭤(一茶一座)
- 이차이쭤는 단순히 차나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이 아닌 각종 문화활동을 선보여 소비자들을 끌어들임.
- 대표적으로 회원들이 직접 격은 낭만적인 사랑이야기를 묶어 소설을 펴내는가 하면 유명가수들을 섭외, 소설에 곁들인 음악 CD을 함께 제작·판매함.
- 이러한 각종 활동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10%까지 올랐으며 월 영업액은 69% 성장, 회원수는 10%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 외식업계가 회원제를 도입, 각종 활동을 벌이는 것 자체가 혁신적이라고 볼 수 있음.
○ 텐치(田七)치약
- 2002년 콜게이트, P&G 산하의 중화치약 등이 중국 치약시장을 점령하면서 로컬브랜드는 거의 전멸하다시피함.
- 텐치치약은 中藥 성분의 치약을 강조하며 틈새를 파고들었고 2년도 안돼 판매액 6000만위앤의 광시(廣西) 지역브랜드에서 판매액 6억의 중약치약 최고 브랜드로 성장함.
○ 리누오뤼터(力諾瑞特)
- 기존의 태양능열수기와는 달리 분리식 태양능열수기를 개발, 집열기는 건물에 맞게 베란다밖이나 옥상에 설치할 수 있게 함.
- “태양능과 건축 일체화 전문가”라는 구호를 내걸고 직접적인 미디어 광고 외에도 뉴스, 사건 위주의 간접홍보를 통해 차별성을 드러냄.
○ 롱웨이 750
- 상하이자동차의 롱웨이750은 자주개발한 영국풍 승용차로 독일·일본·미국계 자동차가 대부분인 중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옴.
- 대대적인 광고로 브랜드를 신속히 알리고 고품격 영국풍 차량이라는 포지션 설정이 잘 맞아 떨어짐.
○ 월마트 창샹(暢享)카드
- 2006년 10월 션전발전은행과 월마트, GE Money가 공동발행한 월마트 창샹카드는 발행한지 몇 개월만에 10만장을 돌파함.
- 다국적 유통기업이 중국 금융계와 처음으로 신용카드분야에서 협력한 사례로 꼽힘.
- 기존의 단일한 포인트 누적이 아닌 현금으로 돌려주는 기능을 개발, 큰 호응을 얻음.
○ LG 초콜릿 휴대폰
- 2006년 초콜릿폰이 출시되자 ‘I Chocolate you’라는 광고어가 유행어가 됐으며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이 됨.
- 휴대폰이 단순한 통신·오락도구에서 자기표현의 도구로 변해가는 것을 정확히 포착, 감성적인 디자인과 광고문구로 성공적으로 LG브랜드를 각인시킴.
○ 홍콩오션파크
- 홍콩의 오션파크는 설립된 지 29년된 홍콩 본토 테마파크이나 디즈니랜드 상륙 후 낡은 시설, 방문객 감소, 직원 이직, 향후 영업액 25% 하락예측 등 위기에 직면해 있었음.
- 이에 ‘로컬브랜드, 대자연과 대중과의 만남’이라는 새로는 포지션설정을 통해 공원내 제품, 판매망, 홍보활동, 중국 본토 여행객에 대한 홍보, 가격 등을 대대적으로 손질함.
- 결과적으로 입장객 연인원이 29년만에 최고를 기록했으며, 중국 본토 여행객 점유비율 대폭 상승함.
자료원 : 경제관찰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中, 창의적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호주, 근로자 해고 이젠 힘들어져
호주 2007-11-28
-
2
베트남 호치민, 사무실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
베트남 2007-11-28
-
3
홍콩은 글로벌 기업의 매력적인 IPO 마켓
홍콩 2007-11-28
-
4
칠레 리테일 산업 현황
칠레 2007-09-25
-
5
캐나다, 정부조달시장 진출 가이드 (2)
캐나다 2009-11-21
-
6
[정책] 그리스의 희망, 그린 에너지①
그리스 2009-09-24